한국만화와 일본만화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비교,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일본만화와 한국만화의 특징
2.1 일본만화의 특징
2.2 한국만화의 특징

3. 일본과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
3.1 우라사와 나오키
3.2 타케히코 이노우에
3.3 양경일
3.4 양재현

4. 테마에 따른 작품 분석
4.1 슈퍼히어로(Super Hero)가 아닌 주인공
4.2 약한 자와 소주집단에 대한 관심
4.3 만화에서의 선(善) 과 악(惡)
4.4 강인함 속의 온순함

5. 결론
5.1 요약
5.2 한계점 및 제언(提言)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2.2 한국만화의 특징

2.2.1 비국적성
등장인물의 비국적성은 대부분의 한국만화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국 사람이 아닌 주인공은 거의 찾아 볼 수 없으며 혹 특정 국가의 국적을 가졌거나, 그 국적을 가진 사람이 주인공일 경우 바로 검열이나 비판의 대상이 된다.

2.2.2 소재의 비 다양성
소재가 다양하지 못하다. 한 때 일본만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학원 폭력물이 주류를 이루었을 때는 너나할 것 없이 전부 비슷한 작품을 양산할 정도로 소재가 한정적이었다. 물론 지금은 예전에 비해 많이 다양해지고 추세이다.

2.2.3 비전문성
같은 소재를 주제로 일본과 한국에서 나온 작품은 깊이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작가가 직접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연구를 해야 하는데 한국 만화계의 실정상(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그럴 수 없는 형편이다. (물론 작가의 노력이 부족한 면도 있겠지만 말이다.) 한국에서 가장 전문성을 살린 만화를 꼽으라면 김수용의 「힙합」정도를 들 수 있다.

2.2.4 평범한 디자인
한국만화의 디자인은 아직 세계적으로 인정받기에는 많이 부족하다. 물론 반드시 일본 그림체가 좋고 다른 그림체는 별로 라는 것은 아니다. 세계적이고 보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디자인이 부족 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양경일 등 젊은 작가들이 뛰어난 그림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다.

3. 일본과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

-일본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우라사와 나오키와 타케히코 이노우에를 선택하였다. 현재 일본에서 가장 실력 있고 인기 있는 작가로 꼽는데 이견이 없을 만큼 일본 만화계에서 그들의 영향력은 막강하다고 할 수 있다.

3.1 우라사와 나오키(浦澤直樹)

1960년 동경에서 출생했다. 현재 일본에서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 있고 가장 재미있는 만화를 그리는 작가로 꼽히고 있다. 23세 되던 해 우연한 기회에 30페이지짜리 단편만화 「return」을 들고 소학관과 인연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그 해 「BETA」로 정식 데뷔하였다. 그는 원래 기자가 되려고 잡지사를 찾았다고 한다.
82년 소학관 신인 코믹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여 만화계에 데뷔한 이후 20여 년 동안 그가 발표한 작품들은 TV판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대중적 인기를 누렸을 뿐만 아니라, 그와 동시에 다수의 매니아 층을 형성하여 폭발적인 지지를 얻고 있다.

참고문헌
이명석, 「이명석의 유쾌한 일본만화 편력기」, 홍디자인 출판부, 1999.
오시로 요시타케, 김이랑 역, 「만화의 문화기호론」, 눈빛 출판사, 1996.
요시히로 코스케, 김보선 역, 「일본 만화 현대사」, 우용 출판사, 1998.
McCloud, Scott, 김낙호 역, 「Reinventing Comics」, 시공사, 2001.

<참고 사이트>

http://arum.nafeel.net/main.htm
http://my.dreamwiz.com/ishuhara/ura-ura.htm
http://ambi.x-y.net/naoki1.html
http://o2ag.xo.st/
http://my.dreamwiz.com/leejet/yanggyungil.htm
http://www.indie-life.com/2001_08/culture/comix2.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김용 무협 소설의 세계
  • 작가의 무협소설 가운데 중국소설의 아류작이라 보기에 어려울 만큼 한국 중국소설 못지않게 공력을 드린 작품들도 나왔다. 무협의 전통이 한국의 역사속에서 무협소설을 창작해내기란 쉽지 않지만, 한국을 무대로 활약하는 진짜 한국무협물을 창작하려는 시도도 계속 이어졌다. 아직까지는 눈에 띄는 결실은 없기에 명실상부한 한국적 무협소설을 만든다는 것은 여전히 우리 무협계의 과제로 남아있다.3.만화책대중의 인기에 힘입어 만화책으로도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0
  • 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Ⅰ. 서 론1930년대도 넘어오면서 일본에 의하여 더욱더 문학계는 탄압을 받게 되어 정치적인 색채와는 다른 문학작품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작품에 나타난 에로스와 타나토스의상징적 이미지. 미술치료학회 6(1).권석만외 9인(2004). 심리학개론. 박영사. 釋法性 編著(2004). 사망학=Thanatology:죽음과 삶의 지혜. 운주사.서혜경(1990). 성별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비교 연구. 한국보건교육학회지, 7(2). 심영섭(2003). 심영섭의 시네마 싸이콜로지. 다른우리.야마다 유카(2003). 정신분석을 읽는다. 북스힐.이동진(2007). (지혜의 보물창고)세계의 명언. 해누리기획.이용호(2002). (A) Research on Mass media as am A

  • 일본 성장만화에 대한 이중적 분석
  • 만화들에 대하여 연구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인 이상, 몇몇의 만화를 선정하는 작업이 선행되었다. 선정기준은 만화의 발행부수, 인기도를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측면들을 고려하였다. 그 결과,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만화는 ‘드래곤볼’, ‘슬램덩크’, ‘타이의 대모험’, ‘유리가면’, ‘나루토’, 이 다섯 만화이다. ‘드래곤볼’, ‘슬램덩크’는 한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일본 내에서도 1억부 이상 발행된 대표적인 인기만화이며, ‘타이

  • [현대의서양문화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 작가는 단 하나의 멋진 예술품을 제작했다면 팝아트는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을 만한 이미지를 복제하여 다수의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쉽게 표현하면 예술적인 면을 중시하는 사조에서 경제적인 면을 중시하는 사조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겠다.네오팝은 1980년대 나타났으며 팝아트의 기본적인 특징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미국에서 일본으로 미술의 중심지가 바뀌었고, 디지털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팝아트보다 더욱 화려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