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애 아동 형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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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프로그램 대상 선정
일반 집단
서울시 거주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
위기 집단
서울시 동작구 거주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
표적 집단
서울시 동작구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
클라이언트 집단
장애형제를 둔 초등학교 연령의 비장애 형제 자매 중 부모의 동의가 있으며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의사를 지닌 아동
- 문제제기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서는 장애아동 개인에 대한 교육적인 관심뿐만이 아니라 장애아동이 속한 환경 전체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가족 전체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과 함께 특히 장애아동의 형제들에 대한 관심이 필수적이다. 장애아동의 형제들은 어린 나이 때부터 시작하여 평생에 걸쳐 장애아동과 지속적이고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됨으로 인한 그들만의 독특한 요구를 지니고 있다. 실제적으로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는 아주 어린 나이 일지라도 장애형제로 인해 고민하고, 그들 부모가 장애형제에 몰두해 있는 것을 인식하며, 장애형제로 인해 정서문제를 일으킬 위험이 있고, 다른 일반가정의 아동보다 부모에게 더 많은 요구를 하게 된다. Vadasy, Fewell, Meyer, & Schell, 1984
사실, 비장애 형제들에게 있어서 장애형제를 갖고 있다는 것은 그들의 삶의 다양한 면 중 일부분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들의 특성을 단순하게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는 공통적으로 염려되는 특성이 있다. Meyer & Vadasy, 1994
즉 장애을 지닌 형제와 자신을 과잉 동일시하여 자신도 장애를 지녔거나 장애를 지니게 될 것으로 걱정하거나, 장애형제로 인해 사람들에게 원치 않는 주목을 받게 됨에 따라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형제의 장애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의 능력이 장애형제보다 뛰어난 것에 대해 죄책감을 지니기도 한다.
장애인을 형제로 두었다는 독특한 상황이 공통적으로 장애아동의 형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단정할 수는 없다. 다만 장애아동의 형제들이 공통적으로 장애형제를 지니지 않은 또래의 친구들이 경험하지 않는 감정상, 적응상의 도전을 받는 것은 분명하고 이러한 특성을 지닌 장애아동의 형제들도 장애아동에게 특별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듯 특별한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것만은 분명하다. 전혜인, 1997
그러나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장애아동의 문제가 항상 더욱 크게 부각되기 때문에 일반 형제의 문제는 부모의 관심조차 받지 못하고 무시되어 버린다. 그러므로 이들 장애아동의 형제는 ‘지원’이 필요하고 이들에게 제공되는 ‘지원’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Lobato, & Miller, 1986
이에 본 프로그램은 비장애 형제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며, 장애 형제의 장애에 대해 이해하고 장애형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강화하여 장애형제와의 유대를 강화하고, 나아가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수정해야함)
- 세부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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