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에서의 생명, 인간, 탄생,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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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교(儒敎)
Ⅰ. 서론
(1) 의관(衣冠)을 차리고- 나에게 미친 유교의 영향
(2) 유교(儒敎)란
(3) 우리나라에 미친 유교의 영향
Ⅱ. 본론
(1) 생명(生命)의 기원에 대하여
(2) 인간(人間)에 대한 이해
(3) 탄생(誕生)에 대한 이해
(4) 성장(成長)에 대한 이해
(5) 결혼(結婚)에 대한 이해
(6) 고난(苦難)에 대한 이해
(7) 죽음과 그 이후에 대한 이해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1) 의관(衣冠)을 차리고- 나에게 미친 유교의 영향
순흥 안(安)씨 34대 손(孫)인 나는 유교문화(儒敎文化)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고 살아왔다. 어렴풋한 기억이지만 어렸을 때 할아버지에게서 한문(漢文)을 배웠고, 아버지에게서 효(孝)라든지 형제간의 우애(友愛)를 엄격히 배웠다. 지금도 명절이면 새벽부터 제사(祭祀)가 진행되어 일곱 번의 제사를 지내며, 예수를 믿는 나를 친척들은 달갑지 않게 여긴다.
제삿날 5.000원짜리 지폐에 나오는 것을 율곡(栗谷)이이(李珥, 1536∼1584)는 사대부들이 평상시 집안에서 주로 착용하는 대창의라는 의상과 정자관(程子冠)이라는 모자를 썼다.
머리에 쓴 할어버지들도 쉽게 볼 수 있다. 아직도 세뱃돈 100원을 주시는 할아버지가 있으며, 그분은 제사를 지내기 위해 하루 전 꼭 목욕을 하시고, 새벽에 일찍 일어나 의관(衣冠)을 차리신다.
시대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요즘, 유교가 옛 모습과 옛 정신에 머물러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가지며, 유교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더욱이 유교의 교리보다는 라이프 사이클 속에서의 통과의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유교란
유교는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어질다는 인(仁) 사상을 기초로 하여 인도주의를 주장하였다. 인은 사랑의 원리요, 착한 마음씨로서 모든 사람이 본디 타고난 고유한 인간성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늘 땅 사이의 만물 가운데서 가장 신령한 존재이고, 가정과 나라 및 세계를 경영하는 중심체이다. 인간다운 삶은 바로 이 인간성을 밝혀서 지혜롭고 착하고 용기있는 인격을 갖추어 자연법칙에 투철한 하늘 땅의 도덕을 지키고, 사회질서에 철저한 인생의 윤리를 실천하여 행복한 가정, 밝은 사회,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서 인간의 본의(本義)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유교는 이와 같이 완전한 인격을 추구하므로 한 평생 배우기를 좋아하고 예절을 즐겨 찾는다. 유교의 경전을 4서5경이라고 하는데 그 학문범위가 대단히 넓은 것은 인간의 지식을 넓혀서 사물의 이치를 통달하여 아름다운 문화사회를 경영하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다.
논어 대학중용맹자를 사서(四書)라고 하는데 모든 유교인의 기본자질을 기르는 정치 도덕 사회 문화의 준칙을 설파한 내용이며, 주역서전시전예기춘추를 오경(五經)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직접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교육과목이다.
주역(周易)은 사물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는 철학서요, 서전(書傳)은 이상정치의 대도를 밝힌 정치서요, 시전(詩傳)은 인생의 정서를 순화하는 문학서요, 예기(禮記)는 국가의 제도와 가정의례를 밝힌 예법서요, 춘추(春秋)는 사실을 정직하게 기록하고 엄정하게 비판하는 역사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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