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문화콘텐츠 도시 문화 공간으로서의 벼룩시장 마르쉐 홍대 프리마켓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시 문화 공간으로서의 벼룩시장
마르쉐@, 홍대 프리마켓, 이태원 계단장, 뚝섬 아름다운 장터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1. 벼룩시장의 의미와 전통적 벼룩시장
2. 새로운 벼룩시장의 움직임
Ⅱ. 본론
1. 벼룩시장의 사회적 의의
2. 벼룩시장의 공간적 의의
3. 벼룩시장의 문화적 의의
Ⅲ. 결론
사진 동묘 앞 벼룩시장
Ⅰ. 서론
사진 2 홍대 프리마켓
1. 벼룩시장의 의미와 전통적 벼룩시장
벼룩시장이란 온갖 중고품을 팔고 사는 만물 시장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을 뜻한다. 이 단어는 19세기 말경부터 쓰이기 시작했는데,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벼룩처럼 이리저리 관원들의 눈을 피하며 비정기적으로 시장이 열리는 것을 빗대었다는 설과, 벼룩이 들끓을 정도의 고물들을 파는 시장이라는 의미가 가장 유력하다. 「새로운 문화사회 공간으로서의 벼룩시장」이일열 (2007)
벼룩시장은 역사적 형성과정이나 배경을 소개할 수 없을 만큼 인류 보편적인 시장의 형태이며 그 지역의 중요 공간으로 기능해왔다.
서울의 유명한 벼룩시장으로는 황학동 도깨비시장, 동묘 앞 벼룩시장(사진1), 신설동 풍물 벼룩시장 등이 있다. 대부분은 상설시장으로, 골동품이나 구제 옷 등의 낡은 물건을 팔며 이를 생업으로 하는 상인들을 중심으로 개최된다. 해외에도 비슷한 성격을 띠는 중고시장은 많으며 대표적으로 런던의 소호 지구, 뉴욕과 파리의 벼룩시장을 꼽는다. 특히 파리 북쪽 18구 내에 위치한 생투앙 시장(Marche de Saint-Ouen)은 가장 역사가 오래된 곳으로 벼룩시장의 상징적인 존재로까지 여겨진다. 「새로운 문화사회 공간으로서의 벼룩시장」이일열 (2007)
2. 새로운 벼룩시장의 움직임
개발 중심의 근대적인 가치관이 지배적이던 우리 사회에서 중고품을 사고 파는 벼룩시장은 썩 환영받지 못했다. 대표적인 벼룩시장인 황학동 도깨비시장 역시 시간 많고 궁핍한 노인들의 놀이터처럼 생각되기도 하며, 구하기 힘든 물건이라며 바가지를 씌우거나 가짜 제품을 속여서 파는 등의 부정적인 인식이 퍼져있기도 하였다.
하지만 근 10년 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벼룩시장이 하나 둘 생기기 시작하였다. 이 벼룩시장들은 문화기획자들과 예술가들이 주체가 되거나, 상인이 아닌 시민이 직접 주최하는 등 새로운 주체에 의해 등장하였다. 이러한 벼룩시장들은 영리성이 강조되기보다 하나의 ‘문화 이벤트’로서 개장하게 되며 굉장히 다양한 형태로 분화해왔다. 본 보고서에서는 2002년 이후 시작돼 온 이런 새로운 벼룩시장의 움직임에 주목하여 ‘홍대 프리마켓’(사진2), ‘이태원 계단장’, ‘뚝섬 아름다운 나눔 장터’, ‘마르쉐@’의 네 케이스를 중심으로 연구를 이어가려한다.
홍대 프리마켓
뚝섬 아름다운 나눔 장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 스타벅스의 경영전략과 경영분석
  • 공간을 목적으로 하는 우리의 커피문화에 맞추어 100평 이상의 대형 매장을 오픈하고 많은 좌석을 확보하였다. 일종의 문화적 타협점을 찾은 것으로 좌식문화에 익숙한 이들의 수요를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고급 인테리어를 통해 격식있는 장소를 원하는 젊은 세대들의 욕구를 만족시켰다. 또한 임대료가 싼 주택가 주위에 위치한 미국과는 달리 도시의 중심지에 입지하면서 광고효과를 극대화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원하는 신세대들에게 한단계 업그

  • [국제경영]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경향 속에 전통 주력 제품 외에 건강 지향적이고 자연 친화적인 제품의 성장이 계속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에 호응을 얻었던 열대과일 시장의 계속적인 확대가 예상되며 틈새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기능성 음료의 출시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보 문화의 발달과 함께 광고, 판촉, 홍보 등의 마케팅 전략도 기존의 방법에서 벗어나 사이버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보다 창의적인 것들이

  • 홍대앞 프리마켓
  • 홍대는 기존의 홍대 문화가 가지고 있었던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모습이 사라지고 또 실험적인 문화 공간으로서의 자긍심도 잃었으며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공간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정부의 일방적 개발 계획과 상업화에 따른 변화에의 요구, 그리고 문화적 공간에 대한 향수는 기존의 홍대 문화를 지탱해 온 각 단체들과 마찰을 빚어오고 있다. 이러한 홍대 문화의 변화 요구와 갈등 상황은 벼룩시장의 인기와 결부되어 ‘프리마켓’이라는 새로운 프

  • 문화 공간, 홍대지역의 장소성 및 현황(A+받은 자료 입니다.)
  • 문화 공간, 홍대지역의 장소성 및 현황Ⅰ. 서론21세기에 들어서면서, 소득수준의 향상과 노동시간의 감소로 인해 도시민의 여가와 관광욕구가 증대되고, 삶의 질과 쾌적한 생활공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문화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문화는 경제와 더불어서 그 도시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척도로까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문화행위가 일어나고, 문화의 역사적 축척이 이루어진 ‘장소‘는 단순한 생활 터전을 넘어서서, 그것이

  • 창업계획서- 문화공간컨셉 카페 & 펍 창업 사업계획서
  • 프리츠연무동213-22013년2명약10평맥주전문점의 특성폼프리츠는 우리 사업체가 지향하는 점의 하나인 스몰비어 맥주전문점이다. 스몰비어 전문점의 특별한 점을 클래시컬하게 잘 살린 것이 특징이다. - 가격, 제품다양성, 서비스 등복합문화공간의 현황 최근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두 가지 이상의 문화가 한 공간에서 어우러지는 복합적인 문화공간들이 형성되고 있다. 복합문화공간은 소비자에게 전시-공연관람, 독서와 같은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