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일상예술시장`으로서 홍대앞 프리마켓의 성격과 가능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연구지역과 방법


제 2 장. 이론연구와 분석틀

1. 예술의 정의와 생활창작
2. 예술시장으로써의 프리마켓
3. 해외의 예를 통해서 본 예술시장의 형성과정


제 3 장. 홍대 앞 프리마켓의 예술시장으로서의 성격분석

1. 프리마켓의 형성 배경 - ‘홍대 앞’의 장소성 분석
2. 프리마켓의 운영현황
2. ‘일상예술’시장으로서의 프리마켓의 성격
3. 프리마켓의 참여 작가들


제 4 장. 프리마켓의 예술시장으로서의 가능성

1. 프리마켓의 비상업성
2. 각종 문화적 실험의 장으로서의 프리마켓
3. ‘홍대 앞’에서 프리마켓의 위상과 의미

제 5 장. 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현재 전국적으로 벼룩시장 일반적으로 ‘중고품을 파는 만물(萬物)노천시장’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출처는 네이버 백과사전
으로 불리는 각종 시장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서로 필요한 것을 교환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을 싼 값에 사고팔려는 사람들이 모여 상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자신의 필요에 따라 손쉽게 참여하고 물건을 교환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관심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벼룩시장은 백화점이나 쇼핑몰과는 다른 일상적이고 1차원적인 시장으로 인식되어 젊은 청년들에게 새로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상호교환을 통해 자신의 물건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장소로서, 그리고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교감을 나눌 수 있는 곳으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각 지역마다 펼쳐지고 있기 때문에 지역 공동체의 문화적 행사를 추진하고 상호 참여를 독려하는 행사로서 이용되면서 공동의 이익을 나누고 지역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상은 젊은이들의 문화로 인식된 홍대 앞에서도 새롭게 나타났다. 기존에 홍대가 가지고 있던 문화적 역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더군다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홍대 문화는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문화적 흐름과 동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그에 대한 대안적인 방안이 요구되고 있었기 때문에 벼룩시장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문화적 행사로 이해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특히 월드컵에 대한 기억과 추억은 홍대 문화의 열기를 다시 한 번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정부는 ‘홍대 앞’을 세계적 문화 관광지구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면서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각종 방안을 내세우기도 하였다. 젊은이들이 자신의 열기를 발산하는 ‘그들만의’ 장소를 넘어서 장소의 활용을 통해 관광사업으로 확대하려는 노력이 나타났던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인위적이고 새로운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 나타나면서 홍대 관광지구에 대한 갈등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실례로 정부는 ‘걷고 싶은 거리’를 조성하면서 기존의 문화 단체와 의견 충돌을 보였으며, 현재 조성된 그 거리는 즐비하게 늘어선 각종 음식점들로 인해 ‘굽고 싶은 거리’라는 이름으로 불릴 정도로 홍대의 독특한 문화적 지형을 훼손하고 있기도 하다.
참고문헌
고경모, 문화도시의 장소마케팅 관점으로 본 홍대지역 클럽문화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05

김인, 도시정체성 확립과 도시마케팅, 한국도시지리학회지, 2003

문화체육부, 문화예술의거리 :계획과 실제 , 1996

박혁일, “프리마켓과 희망시장은 꼭 필요합니다” , What's up II , 2004

박성봉 편역, 대중예술의 이론들, 도서출판 동연, 1994

백선혜, 장소마케팅에서 장소성의 인위적 형성 : 한국과 미국 소도시의 문화예술축제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2004

서원주, 예술작품의 존재론적 특성과 예술 정의의 문제에 관한 고찰, 1995

안영노, 록 카폐를 통하여 본 젊은이 문화,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2

안이영노, 현대도시 속 축제행사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2002

이은석, 문화거리의 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1999

이무용, 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공간과 사회, 1997

이무용, 도시마케팅 전략에 대한 문화적 재고찰: 도시공간의 문화적 기능 강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도시정보, 2002

이무용,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화정치론적 연구 : 서울 홍대지역 클럽문화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이종규, 서울시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1

정순복, 현대미학의 이슈, 예전사, 2002

정윤수, “인사동과 홍대 사이, 대중문화는 유령처럼 떠돈다” , 2002

차지은, 도시 구성원의 다중적인 활동 상황을 반영한 근린공동시설 재구축에 관한 연구 : 홍익 어린이 공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2005

최정한, “놀이터에서 펼쳐진 새로운 실험”, 2003

한국공간환경학회, “공간과 사회” 8호, 1997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문화벨트 및 문화도시 조성방안 연구, 2000

한나영, 90년대 후반 한국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업계획서- 문화공간컨셉 카페 & 펍 창업 사업계획서
  • 예술가와, 그를 수용하고 향유하려는 소비여자의 상호 교환 장소이며, 그를 조금 더 다양한 방식으로 나눌 수 있게 하기 위해 활로를 펍과 카페로 양분하였다. 기존 갤러리 카페의 사업계획에서 미술품 거래적 성격을 줄이고, 남아있는 갤러리적 요소를 통하여 차별화를 꾀하려고 한다. 기존의 남아있는 카페의 모습은 카페 & 펍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카페로 낮의 상주인구를 공략하고, 펍으로 밤의 상주인구를 공략하려고 한다. 2. 사업현황 분석광

  • 소리바다에 관하여
  • 성격을 지닌 한 사건을 발견 하게 되었는데, 바로 미국의 냅스터 판결이다. 앞에서의 분석에서도 나와있듯이 냅스터 역시도 소리바다와 마찬가지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곳이었으나 법의 도마위에 올려지면서 결국 유료화 판정을 받았다. 이를 보고 우리나라의 소리바다 역시 논란이 일었는데 한때 소리바다도 유료화 시키자는 의견이 일었으나, 지금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소리바다 유료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중요 핵심의견은 바로 저작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앞으로의 비전7) 스타 벅스의 성공요인을 가상 기업에 적용3. 결론1.참고자료2.설문지경영학원론 2조스타벅스 기업분석1. 서론스타벅스 효과 (Starbucks effect)라는 말이 있다. 어떤 산업에 있어서 특정 기업의 성공적인 혁신 전략에 힘입어 그 기업이 속한 산업 전체가 활성화되어 그 혜택을 누리게 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즉, 제품 하나가 혁신을 이뤄 성공을 거두면서 해당 제품 카테고리 전체를 프리미엄급으로 격

  • [지역사회연구] 홍대 지역연구
  • 홍대 앞은 한국의 대표적 클럽문화지역이다. 라이브 클럽 22개와 댄스 클럽 30개(2005년 12월 현재)가 홍대 앞에 분포하고 있다. 라이브 클럽의 경우 전국의 41.0%, 서울의 60.0%, 댄스 클럽의 경우 전국의 63.6%, 서울의 72.4%를 차지하고 있다. 둘째, 홍대 앞은 복합문화지역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클럽문화뿐만 아니라 홍대 미대의 영향으로 인해 미술 활동이 매우 활발한 공간이며, 연극, 무용, 디자인, 만화, 출판, 광고, 패션 등 문화예술활동과 이에 관련한 전

  • [사업계획서] 멀티카페의 블루오션 디스플레이 카페
  • 분석free market프리마켓은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국내외 관광객과 시민들을 위한 문화행사이자 월드컵 이후 홍익대(이하 홍대) 앞의 일상적인 문화행사로 홍대신촌문화포럼 차원에서 기획, 진행되었다. 행사 장소인 홍대 앞 놀이터는 홍대 앞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기본 성격은 어린이공원이지만, 어린이공원의 기능보다 시민들의 만남의 장이자 다양한 홍대 앞 문화가 서로 만나는 교차로와 같은 문화공간으로서 기능을 하고 있다. 월드컵 시즌이 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