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문화신학 문화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독교 문화신학
-문화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머리말
우리는 한 세계에서 다양한 문화와 종교를 가지며 살아간다. 기독교, 불교, 천주교, 이슬람교 등의 종교와 함께 그 종교에 영향으로 형성되어진 다양한 문화들이 우리들 가운데 존재한다. 문화 신학자 폴 틸리히가 “종교는 문화의 본질이며, 문화는 종교의 형식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종교와 문화는 떼려야 땔 수 없는 상호작용적인 관계이며, 중요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현대에는 다양한 곳에서 일어나는 셀 수 없는 문화들로 인해 많은 도움을 받을 때도 있지만, 많은 해를 받을 때도 있다. 교육적인 측면의 배움의 부분도 있지만 우리가 아직 다가가기가 꺼리는 다양한 문화들이 존재한다. 혹자들은 그러한 문화들을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들의 문화와 전통을 지키려 하는 입장이 있지만, 그 문화를 비판하면서 받아 들일 것들은 받아들이고 버릴 것들은 버리며 조화를 이루거나 융합을 하려는 입장도 있고, 무조건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입장들이 이 세상에 존재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먼저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며, 다양한 문화 가운데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필자는 기독교 문화학, 기독교 세계관, 네덜란드 신학자이자 기독교 철학자인 아브라함 카이퍼의 영역주권론을 통해 문화를 이해하고자 한다.
2. 기독교 문화학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자 한다.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문화는 두 가지가 있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 선하게 창조하셨고 우연이 아닌 창세 전부터 계획 아래 세상과 모든 만물을 창조하셨다. 그 중에 문화 또한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1장 27절에서 28절
“하나님이 당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으니, 하나님이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다. 그리고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여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위에서 살아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려라.”라고 말씀하셨다. 이 구절을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처음으로 명령을 하셨고, 그것은 ‘문화 명령’이라 일컬어진다. 이 말씀에서 보았듯이 하나님께서는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하셨고, 필요성에 대해서도 말씀하셨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학][기독론][재산업화론][사회철학][국어교육][쓰기평가][상상력]생태학적 기독론, 생태학적 재산업화론, 생태학적 사회철학, 생태학적 국어교육, 생태학적 쓰기평가, 생태학적 접근, 생태학적 상상력 분석
  • 국어교육의 현실과 지향,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3◈ 설규주,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사회과의 진화에 대한 반성과 전망,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09◈ 신헌재, 생태학적 관점의 쓰기 평가 도구 개발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0◈ 정성진, 기독교 신관의 생태학적 이해, 한남대학교, 2003◈ 황태연, 국제적 환경위기의 정치관계 : 외연적 산업발전의 생태학적 한계에 대한 재생산이론적 접근과 내포적 재산업화의 정치생태학, 한국정치학회, 1992

  • [목회학] 21C 청소년목회-정보화사회를 중심으로0312.hwp
  • 신앙상담방,성경공부방을 게재하고 록음악과 뉴에이지 음악에 심취한 우리의 아이들에게 평안과 위로의 음악을 노래방과 음란물에 찌든 아이들에게 찬송방과 성화방을 제시한다면 긍정적으로 문명 속의 문화를 이용한 복음전도가 될 것이다.10.참고문헌 소개1정보화 시대의 청소년교육,청소년 교육 선교회, 1996.2.청소년 교육,손종국 템 ,1996.3.학습설계가이드,차종율역 기독교문서선교회,1993.4.설계,훈련,확장,청소년교육선교회 편집,예루살렘,1993.

  • 이단 여호와의 증인 소개 여호와의 증인 창시자 여호와의 증인 연혁 여호와의 증인
  • 이단의 비리나 한쪽으로 치우친 정보만을 보기 때문에 이단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수박 겉 핥기 식으로 얻어진 정보만을 가지고 이단을 나쁘다 비난하기 보다는 다른 종교들과 마찬가지로 이단이 추구하는 주의, 이단의 정식적인 활동 등 좀 더 심층적으로 이단을 바라봐야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렇게 하면 지금처럼 이단을 무조건 적으로 배척하기 보다는 하나의 다른 종교로 이단을 바라 볼 수 있을 것이다.

  • 동성애의 실태와 영향
  • 문화를 만들고 삶을 살아가는 동성애자들을 이 사회가, 또 우리 스스로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문제이다. 지금 우리나라에만 하더라도 적지 않은 동성애자들이 존재한다. 그들은 마치 죄인처럼 자신을 당당히 드러내지 못하고 설사 드러낸다라고 하면 친구, 주변사람들 심지어는 가족들에게도 외면당한 채 어두운 뒷면을 장식하고 있다. 왜 그들은 그렇게 살아야하는 것일까. 과연 그들이 원하는 삶이 이런것일까. 다수의 의견이 중요하긴 하지

  • [사회복지] 윤리적 딜레마 사례분석
  • 문화 실태에 대한 윤리학적 탐색」,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김만지,「여자청소년의 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41권 6호 통권184호, 2003- 김시업, 「청소년의 원조교제와 매춘에 관한 심리학적 근거에 관한 연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0- 김제한, 「청소년의 이성교제 태도에 관한 연구」,서울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1999- 박논권,「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신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