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여호와의 증인 소개 여호와의 증인 창시자 여호와의 증인 연혁 여호와의 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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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단」
< 서론 >
요즘 사회가 어려워짐에 따라 사람들은 무언가에 의지하고 싶어 한다. 의지의 대상 가운데 종교가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사람들은 위로와 안식을 얻기 위해서 종교를 믿는다. 여러 가지 매체에서 이단을 이슈화한 내용들이 늘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인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JMS라는 한 이단단체에 대해 방송된 적이 있다. 이와 같이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매체 뿐 아니라 잡지나 신문과 같은 활자매체에서도 여러 이단단체를 주제화 하는 것을 자주 접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과 길거리에서도 이단을 홍보하는 팜플렛이나 교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공식화된 종교 뿐 아니라 비공식적인 이도교 또한 의지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도교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사회와 이도교의 마찰이 커지고 있다. 그래서 이런 대중매체에서는 이단을 부정적 요인으로만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접하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어느샌가 이단은 사회의 필요악적 존재로 자리 잡고 있다. 우리는 이 조사에서 현재의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몇몇 종교들을 선택하여, 각 종교의 연혁과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종교단체의 신도들의 입장과 그들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각 등을 조사하여 이단이 부정적 시각으로만 바라봐야 할 존재인가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 본론 >
우선 첫째로 우리사회에서 병역 거부를 하여 이슈가 되고 있는 ‘여호와의 증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여호와의 증인의 창시자는 럿셀(Charles Taze Russell, 1852 - 1916)로 그가 ‘여호와의 증인’을 창시하게 된 계기와 과정을 짧게 얘기하자면 우선 그는 어렸을 때부터 지옥에 대한 공포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17세 때 어떤 사람을 만나 성경 토론을 하다가 상대방으로부터 지옥이 없다는 설명을 듣고 큰 감명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그 후, 그는 안식교 지도자의 저서와 안식교 출신 신자들의 성경 해석에서 큰 영향을 받아 예수의 재림 문제를 깊이 연구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여기에 덧붙여 4세기의 이단자 아리우스(Arius)가 예수의 신성을 부인한 것을 받아들여 자기 나름대로의 교리 체계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럿셀은 1870년 10대의 어린 나이로 정식 신학 교육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성경공부반을 조직하였는데, 그 성경 공부반의 회원들은 그를 목사로 추대하였다고 한다. 그는 이들을 중심으로 1872년 여호와의 증인의 전신인‘미국 성서 연구회’를 창립하였다.
그 다음으로‘여호와의 증인’의 연혁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여호와의 증인은 럿셀이 사망한 몇 달 후, 협회의 고문이었던 루터포드(Jeseph Freanklin Futherford, 1869 - 1942)가 교단을 계승하였다. 여호와의 증인이란 이름이 채택된 것은 그의 지도하에서였다. 그는 교단 본부를 뉴욕의 부툭클린으로 옮기고 모든 정책 결정을 할 수 있는 권위를 가진 신정(神政)정치적 통치를 지향하였다. 이 때 루터포트는 럿셀의 주장을 수정함으로써 교단이 맞는 위기들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루터포드 사망 후, 여호와의 증인은 노어(Nathan Homar Kno)에 의해 주도되었다. 그가 재임 기간 중 신자의 수효는 11만 5천명에서 2백만명 이상으로 증가하였으며,‘새 세계 번역 성경’(The New World Translation of Holy Scriptures)이라는 독자적인 번역 성경도 출판되었다. 1977년 노어의 사망 후 여호와의 증인은 제 4대 회장인 프란쯔(Frederick W, Franz)에 의해 계승되어 오고 있다.
이상 ‘여호와의 증인’의 창시자와 연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더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내에서의 여호와의 증인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여호와의 증인이 한국 사회에 전래된 것은 1912년 홀리스터(A. A. Holister)선교사 부부가 내한하면서부터 였다. 그 후 1914년에는 한국 성경 연구원이라는 이름으로 ’시대에 관한 하나님의 경륜’이 한글로 번역, 인쇄되었고, 1923년에는 인쇄공장도 설립되어 수많은 인쇄물들이 출판되었다. 그러나 세상의 정치권력을 사탄의 하수인으로 규정하는 교리로 인해 여호와의 증인에서 출판된 간행물들은 1933년 조선 총독부에 의해 압수·소각되고 말았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시에는 궁성요배와 신사 참배의 거부로 인해 전원 체포되어 구금되었으며, 그 중에는 옥중에서 사망하는 자까지 있었다.
8.15광복 후, 여호와의 증인은 교단을 새롭게 정비하고 선교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1970년대에 이르러서는 신자의 수효가 수 만 명에 달하기까지 하였다. 많은 신자들은 가정과 직장, 또는 직업까지 포기하면서 말세에 대비하였으며, 말세에 구원받을 자격을 얻기 위해 각 가정을 방문하면서 적극적인 선교 활동을 전개하였다. 당시 여호와의 증인들이 나타낸 병역 거부, 가정 파탄, 학교 중퇴, 직장 포기 등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예언된 말세 시기가 적중하지 않자, 많은 이탈자들이 발생하게 되었고, 선교 활동도 크게 위축되고 말았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이들은 또 다시 적극적인 선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1975년을 말세의 시간으로 보았던 것은 계산상의 착오였다고 설명하면서 구체적인 말세의 시기는 제시하지 않은 채 곧 말세가 닥치게 된다고 하면서 선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86년까지의 조사에 이르면 한국에서의 여호와의 증인의 교세는 회중(교회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음)수 715개, 전도인(신자)수 4만 4천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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