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 의식구조 이중성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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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인의 의식구조-이중성에 대해
Ⅰ. 서론
일본이라는 나라는 가깝고도 먼 나라이다. 과거의 역사 때문에 우리는 일본과 일본인들을 올바른 시각으로 바라보지 못한 채, 그들 자체를 인정하지 못하고 있다. 선입견과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 한국인들, 물론 그 한국인들 속에 나 자신도 포함되어 있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지만, 이젠 과거의 일들로 인해 일본을 더 이상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일본을 한국으로부터 문화를 전수 받은 나라, 혹은 우리를 잔혹하게 식민지배한 나라로만 인식하는 긍정과 부정이 엇갈리는 극단적인 일본관에 치우칠 것이 아니라, 일정거리를 두고 외국으로서의 일본을 보고 그대로 인정할 수 있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 일본과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일본인들의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객관적인 자세로 볼 때, 동시에 한국이라는 우리나라를 깊이 알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본문화와 예술이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일본에 대해 너무나 부정적인 것들에만 치중했던 나를 발견했다. 교과서 왜곡문제나 신사참배 등의 사건들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일본에 대해 많은 적대감을 가지게 되었고 염치없고, 비양심적인 일본인들이란 생각을 많이 했다.
하지만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소개하는 영상을 통해서 그들이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들을 알게 되었고, 일본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국화와 칼로 묘사되는 일본인들의 이중성, 그것이 나에게는 참 신기했고 놀라웠다. 그리고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국화와 칼의 성격이 공존하고 있는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사실 일본의 어떤 분야에 대해서 발표를 할까 많이 고민했지만, 일본이라는 나라, 그 땅에 살고 있는 일본인들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일본인들의 의식구조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일본을 정확히 아는 만큼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득과 혜택은 그만큼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분명 일본은 우리에게 필요한 존재이며, 미래 동반자적인 국가가 되어야 함은 틀림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일본인들의 의식구조의 생성배경과 대표적인 혼네와 타테마에 등의 설명을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이런 의식구조가 어떻게 실생활에서 적용되는지도 살펴보자.
Ⅱ. 본론
1. 일본인의 의식구조의 형성배경
1) 자연적 환경
일본은 몬순적 풍토에 해당되는 국가로서, 겨울에 북쪽에서 남쪽으로 불어오는 차가운 계절풍과 여름에 ‘서북쪽으로 불어오는 덥고 습기가 많은 계절풍, 즉 태풍을 그 기후적 특징으로 하고 있다. 와츠지라는 학자는 이러한 태풍을서열과 습기의 결합’이라고 하였는데 이 때의습기‘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로 하여금 생을 영위하게 하는 요소로서 인간으로 하여금수용적 성격‘을 가지게 한다. 즉 일본인은 기본적으로 몬순형의 풍토에 적응하는수용적인종적태풍적’ 성격이라는 이중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민족이라고 할 수 있다. 수용적 성격의 일본인은 대륙적인 침착성을 가지지 못하고 활발 민감하기 때문에 지치기 쉽고 지구성이 없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즉 일본의 전체적인 기후가 사철의 변화가 빠르고 뚜렷한 것처럼 일본인의 수용성은 빠른 템포의 변화를 받아들이지만 활발 민감하기 때문에 쉽게 지치게 된다.
2)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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