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재지이 속의 화피와 현대 영화로 제작된 화피 -고전소설을 영화로 그려낸 영상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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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재지이 속의 “화피”와 현대 영화로 제작된 “화피”
그리고 고전소설을 영화로 그려낸 영상미에 대하여...
1. 시작하며..
“요재지이”는 중국에서 전래되어 오던 요괴나 신선, 이인들의 신비하고 기이한 이야기를 청나라 초기 포송령이라는 작가가 단편 형식으로 모아서 엮어 놓은 단편 귀신 이야기 소설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중 “화피”(사람 가죽 탈) 라는 우리나라로 따지면 소위 “구미호”와 같은 이야기는 2008년 영화화되어 대중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요재지이”중 “화피”에피소드는 굉장히 짧다. 줄거리를 간략하게 말하자면 옛날, 왕생이라는 사람이 아리따운 여인을 보고 반하여 그녀를 꼬셔 잠자리에 들고 아내 몰래 정을 통하며 살았다. 그러나 알고 보니 그 여인은 요괴였고 왕생은 그 요괴에게 죽임을 당하나 아내가 거지의 가래침을 먹는 모욕을 당하면서까지 다시 왕생을 살려낸다는 이야기이다.
처음에 영화와 소설을 본 후에 솔직히 소설 원작 영화라고 하기보다는 “화피”라는 하나의 고전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따와 그 위에 새롭게 살을 붙여 만든 영화라고 말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만 소설과 영화 사이의 주인공에서부터 스토리까지 많이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소설에는 없고 영화에는 있는 영상미라는 것을 통해 이 두 문학의 차이를 매꿀 수 있다고 생각했다. 요재지이 속의 “화피”는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작품이다. 이러한 생소한 작품을 대중들에게 더 친밀하게 다가가고 소개하기 위해 영화라는 것을 사용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영화를 통해 대중들에게 더 가까이 가 소설을 알리고 또한 상업적인 이득을 취할 수도 있는 소설의 영상화, “화피”를 통해 이것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2. 영화를 통해 생각한 소설의 영화화
소설을 영화로 만드는 데에 영화 감독은 모방과 창조라는 2가지 관점에 집중하게 된다. 어느 정도 소설과 비슷하게 만들 것인가? 영화의 장점을 활용해 어느 정도로 소설과 다른 스토리나 인물들을 창조해낼 것인가? 이런 점들을 생각하게 된다.
“화피”라는 영화를 통해 생각해 보면 일단 감독인 진가상 감독은 모방보다는 창조라는 측면에 더 많은 비중을 두었다. 원작 소설에 워낙 짧은 감도 있었지만 상업성이 중요시되는 영화의 세계에서 대중들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내용의 창조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된다.
설령, 완전한 모방을 외치며 만든 영화라도,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은 소설과 완전히 같지 않다. 소설에서는 느낄 수 없는 영상을 통해 영화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가 소설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소설에서 느낄 수 있는 상상력이 영화를 통해 제한된다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 아닐까?)
2-1. 모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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