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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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 일제점령기(1920~1945)

(2) 과도기(1945~1949)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2. 홍콩 문학사

(1) 개간기 (1920년대 말~1949년)

(2) 자립기 (1950년대)

(3) 모더니즘 전파기 (1960년대)

(4) 통속문학 번영기 (1970년대)

(5) 다원화 문학시기 (1980년~ 현재)

3. 주변부 의식에서 주체적 의식으로

Ⅱ. 냉전의 잔해 속에서 고뇌한 지식인, 천잉전

1. 주님의 아들, 중국의 아들

2. 타이완의 현대사와 함께 호흡하며

3. 통일, 결코 단념할 수 없는 염원

Ⅲ.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타이완 시인 위광중(余光中)

1. 작가소개- 위광중 (余光中: 1928~ )

2. 시기별 작품 - 시

3. 산문

Ⅳ. 타이완, ‘나는 누구인가’에 관한 영화적 물음

1. 타이완, 식민의 역사

2. 타이완 영화의 발전사

3. 타이완 뉴 웨이브 영화

4. 타이완 영화의 최근 경향

5. 타이완 뉴 웨이브 감독과 작품

Ⅴ. 홍콩, 방황과 회귀의 정체성 찾기 게임

1. 홍콩 영화의 흐름

2. 뉴웨이브 영화

3. 왕자웨이와 그의 작품

4. 프루트 챈의 영화와 홍콩 뒷골목의 민족지

본문내용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서면서 국민당 군대를 따라 타이완으로 퇴각해온 대륙인들이 정치권력을 장악하고 문예를 주도하였다. 이들은 반공적인 ‘전투문예’의 구호 아래 반공을 표방하는 많은 정치적 작품들을 발표했다. 1950년 후기에는 두고 온 대륙의 고향을 그리는 정서가 담긴‘향수 문학’이 한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바이센융(白先勇)의 <타이베이인(臺北人)>이 있다. 그 밖에는 무협소설, 괴기소설, 애정소설, 환상소설, 유학생소설 등 타이완 현실과 괴리된 문학으로 일관된다.
1960년대에는 위광중(余光中)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계열의 다양한 작품들이 대량으로 산출되었고, 70년대에 이르러 미국이 일방적으로 센카쿠 열도를 일본에 이양한 것에 대해 타이완에서 최초로 민족주의적 항의 운동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실적 각성을 시작으로 하여 유수한 향토 문학 작가들이 출현하여 타이완의 왜곡된 현실 속에 내재한 문제와 모순을 작품 속에 담기 시작한다. 현실주의 문학운동은 1972년과 1973년 사이에 탕원뱌오(唐文標)가 네 편의 문제 평론을 발표하면서 시단에 논쟁을 불러일으킨 ‘탕원뱌오 사건’이 발단이 되었다. 그 대표적인 작품들로는 반체제 작가 천잉전(陳映眞)의 <야간 화물열차(夜行貨車)>등이 있다. 이들의 사회 비판적, 민중 지향적, 타이완 본토화 지향적인 문학 활동은 파시즘 체제를 옹호하는 문인이나 모더니즘 계통 문인들의 조직적인 반발을 불러 일으켜 1977년~1978년 사이에 이른바 ‘향토문학 논전’이 폭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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