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교육의 실태와 그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가정교육의 실태와 그 대처방안
요즈음 세계화가 진행되고,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들어서면서 도시화가 일어나면서, 우리나라는 단일민족국가라는 것에서 벗어나고 있다. 특히나, 외국인과 시골에서는 동남아시아 위주의 외국인 여성과 한국인남성의 결혼이 급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후반부터 제조업과 건설부문의 인력이 이른바 3D 업종에 대한 기피현상으로 부족해짐에 따라 이주노동자의 유입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부터는 이주여성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현재는 외국인 남성의 노동이주보다 외국인 여성의 결혼이주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다 보니, 교육부문에 있어서도 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여기서 다문화가정이란, 서로 다른 민족, 인종, 문화를 가진 가족구성원이 혼인 등으로 결합된 가정을 뜻한다. 다문화가정은 크게 국제결혼 이주자가정, 외국인이주 노동자가정인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국제결혼이주자 가정을 보면, 1990년부터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결혼이민자 현황을 보면, 1위 중국, 2위 베트남, 3위 필리핀으로 아시아 계열이 주이다. 그럼에 따라 이는 자연스럽게 혼혈아동의증가로 이어져 아시아계 한국인혼혈아인 ‘코시안(Kosian)’은 2006년에 3만 명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이러한 변화들이 일어난데 에는 인종이 다름에 따라 우리 민족과는 다른 생각, 다른 피부, 다른 언어를 가지고 있는 데에 원인이 있다. 이러한 차이점에 의해 다문화가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점차 사회문제로 번져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지금 사회문제가 되어가고 있는 다문화가정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 대처방안을 3가지 정도 논의해보고자 한다.
첫째로는 다문화가정자녀의 아이들이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학업부진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국어나 사회, 역사의 과목에서 더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데, 이것은 한국어에 대한 이해 부족이 교과서의 내용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 가운데, 코시안 계는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랐기 때문에 한국어 능력이 별 문제 없을 것 같지만, 말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한국어에 서툰 외국인 어머니에게서 교육받으면서 성장한다. 아이들은 성장기에 어머니의 언어적 자극을 통해서 언어 발달 및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주요 언어 제공자인 외국인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의 부족은 자연히 자녀들의 언어부족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언어부족이 또 자연히 학습 부진으로 이어져 자녀에게 학습 소외와 자신감 저하를 일으키게 된다. 또한 외국인 어머니는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하고 한국인 아버지와 할머니는 한글을 사용하여 아이의 첫 말이 늦게 트이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렇다고 외국인 어머니가 자신의 모국어에 능숙한 것도 아니다. 이주해 온 외국인 엄마들이 사용하는 모국어의 언어의 밑천이 표준적인 것을 갖추지 않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어머니들도 아이들을 키울 때에 필요한 정보(자장가나 동요, 전래동화)들을 배우면서 키운다. 그렇듯이 외국인 어머니도 아이를 키울 때에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런데, 이 엄마들은 한국에 있어서 자신의 모국어로 된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곳이 없다. 그러다 보니 아이에게 모국어를 습득시켜주기에도 역부족인 것이다. 이로 인해, 다문화가정의 자녀는 언어발달도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크게 제한을 받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어머니에게 한국어를 습득 시켜야만 한다. 현재 한국어 방문교사 프로그램은 5개월 과정과 여성가족부의 1년 과정이 있는데, 이것으로는 부족하며 또한 한 번 받는 것으로 큰 실효성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비해 대만에서는 결혼 이주 여성에 대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 달에 20~24시간씩 공립학교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시설을 통해 교육받을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고, 외국인 배우자들을 위한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교재를 개발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너무나 미비하다. 이러한 대만과 같은 선진 사례들을 본받아서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체제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리고, 주로 국제결혼이주자 가정은 시골에서 나타난다. 그러다 보니 그 자녀들은, 도시에 있는 외국인학교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 시골에도 외국인 학교가 있지만 거의 모든 학교가 외국인학교가 아닌 화교학교로서, 다른 아시아계의 자녀들은 일반 학교에 들어가서 수업을 들어야만 한다. 그렇다 보니, 아이들과 의사소통이 되지 않고 이것이 집단따돌림으로 이어져 다문화가정자녀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 어느 통계자료에 의하면 국제결혼가정의 자녀가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20.7%)’, ‘특별한 이유 없이(15.9%)’,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13.4%)’, ‘태도와 행동이 달라서(13.4%)’, ‘외모가 달라서(4.9%)’로 지적하고 있다. 이 집단 따돌림이 결국은 이 자녀에게 매우 좋지 않은 정서적 충격을 경험시킴으로서 이것이 결국은 자녀의 성작과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쳐 자신의 가정과 부모에 대한 자신감이 상실되고, 소극적인 대인관계 등으로 이어져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쉽다. 이 아이들이 외국인학교를 다닌다면 이런 피해는 적어질 것이다. 외국인 학교에는 다양한 외국인 아이들과 외국에서 3년 이상 지내다 온 한국아이들이 같이 수업을 듣기에 서로의 다양성을 보다 인정하여 집단따돌림의 현상이 많이 적을 것이다. 외국인학교를 시골에 세운다는 것은 재정적인 문제로 불가능 하겠지만, 이 아이들이 가까운 도시의 외국인학교로 통학하게끔 셔틀버스를 만드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사회적 편견개선이 필요하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우리나라는 단일 민족국가이다. 이러한 문화 안에서 우리는 오랫동안 민족의 혈통을 중요시해왔다. 그렇다 보니 다문화가정에 대한 국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물론 모든 사람이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다문화가정을 일반가정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편견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다문화축제를 열어 결혼이주 여성들의 문화를 이해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문화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즐기면서 체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관점이 있다. 그런 점에서 다문화축제는 일반인이 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 구성원들이 모국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강화시키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요즘의 우리나라는 국제결혼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다문화의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실제로 결혼하는 열 쌍 중에서 한 쌍이 외국인을 배우자로 맞이하고 있을 만큼 국제결혼이 성행하고 있고 현재 국내 거주 외국인은 우리나라 국민 5천만 명 중 백만 명을 돌파하였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 더 이상 다른 문화의 사람, 외국인을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처럼 사회에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다문화가정의 자녀도 늘어나고 있다. 그런 만큼, 그 자녀에 대한 교육문제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물론 문제점은 위에서 말한 것 보다 더욱 많이 존재한다. 그 문제들에 대하여 이제는 다문화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진지하게 받아들여 대처하는 국민이 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복지 현황과 미래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담론을 중심으로
  • 다문화가정의 자녀 4. 새터민Ⅱ. 외국인 인구 증가의 원인1. 외국인 노동자2. 외국인 배우자 및 다문화 가정의 자녀3. 새터민Ⅲ. 이주정책의 중요성 1. 노동력 확보의 필요성 2. 인력유치경쟁에 대한 대비Ⅳ. 다문화 현상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및 외국의 사례1. 정부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2. 외국의 사례Ⅴ. 정부 대응의 문제점1. 외국인 노동자 정책의 문제점2. 외국인 배우자 정책의 문제점Ⅵ. 개선 방안1.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2. 쌍방향의 이해

  • 다문화가정의교육실태와 다문화가정교육의 문제점,다문화가정교육의대처방안,외국의 다문화교육
  •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대처방안,외국의 다문화교육※‘다문화 가정’ 이란?국제 결혼 가정을 비롯하여, 외국인 근로자 가정과 새터민(탈북자)가정을 말한다.I. 다문화 가정의 실태1. 다인종 다문화 사회의 도래* 국제 결혼 건수 증가 폭 커짐 : 13.6%, 농어촌 지역 35.9% (2006년)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 속도 증가-그들이 머지않아 한국 사회의 주요한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새로 유입된 구성원들은 대체로 기존 한국 사회의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육의 이해 1. 다문화 교육의 정의2. 다문화 교육의 목적3. 다문화 교육의 영역Ⅲ.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 1. 외국의 사례1) 영국과 미국2) 일본3) 한미일 다문화 교육의 비교2.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을 통한 시사점3. 외국에서의 시사점 도입 시 고려사항Ⅳ. 다문화 교육의 현황 1.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지원 실태1) 정부 및 시도교육청의 교육지원 실태2) 학교의 교육지원 실태3)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한 학교 프로그

  • 한국의 다문화가정 아동권리침해현황과 제언
  •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집단으로 인식하고 있고 이들이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이기보다는 취업 등과 같은 경제적 이유로 한국사회에 진입한다는 사회적 불신이 형성되었다(양정혜, 2007). 이러한 양상은 다문화 아동들에게 또한 투사되어 선입견과 차별로 인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고통 받고 있다.본 리포트를 통해 다문화 아동들이 겪는 어려움과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아동의 권리적 측면에서 그 실태와 사례들을 조사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현재의

  • [다문화가정]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대책, 다문화가정 증가배경과 다문화가정 현황
  • 다문화 사회에서는 부적합한 말이 되어버렸다. 이제는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우리와 다른 문화를 가지고, 다른 피부색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갈 준비를 해야 한다. 우리와 다르다고 해서 멸시하거나 냉대하는 편협함에서 벗어나야 한다.본 보고서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그로 인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다문화가정이 우리사회 속에서 조화롭게 정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다문화가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