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실습 직업의 세계 - 조사설계 - 영어강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조사실습
(직업의 세계 - 조사설계)
Ⅰ. 들어가며.
내가 어린 시절, 직업이라는 것은 원하는 데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인 줄로만 알았다. 의사 하고 싶은 사람은 의사, 교수 하고 싶은 사람은 교수, 요리 하고 싶은 사람은 요리, 운전이 좋은 사람은 운전사, 대통령 하고 싶은 사람은 대통령 등 자신이 하고 싶은 직업이라면 별 다른 제약 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평생 행복하게 살 줄 알았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철이 들면서 내 어릴 적 생각은 세상물정 모르는 갓난아이의 상상에 불과 했다. 변호사, 의사, 판사, 교사 등 ‘사’자 들어가는 전문직은 물론 어느 정도 이름 있고 편안한 직장에 들어가기에 필요한 것이 너무 많다. 대학 최종 학점, 토익점수, 각종 자격증, 면접, 뛰어난 언어능력, 영어 스피킹 등 취직 하려면 필요 한 것이 너무 많은 시대이다. 막연히 자신이 ‘하고 싶다’라는 생각만으로는 자신의 직업을 갖기란 매우 힘들다.
나 역시 과연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으로 학교생활을 하고 있을 무렵 이번 학기에 우리학과 필수과목인 ‘사회조사실습’이라는 과목을 듣게 되었다. 평소 선배들 말을 들었을 때에는 사회조사실습과목은 설문지를 들고 제주도 지역을 돌아다니며 제주도민에게 설문을 받고 그에 대해 종합평가연구하는 과목이라고 들었다. 하지만 이 번 학기의 사회조사실습은 ‘직업의 세계’라는 주제로 각종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직접 한 직업을 통해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나보고 인터뷰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직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본격적인 조사를 시작하기 전에 조사연구방법의 이론을 배우고 미용사 ‘김철’과 역술인 ‘안문창’을 초청강사로 초빙해 그들의 직업세계에 대해서 들어보고 본인들이 갖고 있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생각과 어떤 일을 하는지 등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그 뿐만 아니라 우리는 그들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함으로써 앞으로 진행될 직업조사 체크리스트 작성에 어떤 것을 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 할 수 있었다.
몇 번의 수업과 초청강의를 통해 기본적인 조사방법과 어떤 질문을 할지에 대한 방향을 찾을 수 있었다.
Ⅱ. 조사과정
조사를 시작하기 전부터 난관에 부딪혔다. 내가 조사하고 싶은 직업을 선택하는 게 너무 어려운 일이였다. 어릴 적 꿈이었던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의사, 공무원, 은행원, 스튜어디스, 선생님, 요리사, 경차관, 소방관, 자영업자 등 조사 하고 싶은 직업이 너무도 많았다. 솔직히 말하면 내가 가장 조사하고 싶었던 직업은 농협을 직업으로 둔 사람이었다. 내가 앞으로 농협에서 근무 하고 싶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업조사를 하기에는 비교적 재미가 없을 것 같았다. 이미 내가 하고 싶은 직업이기에 어떤 일을 하는지, 자격요건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직업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었을 때 내가 농협취직을 위해 필요한 토익점수를 높이기 위해 토익학원 다녔던 학원 강사에 대해서 생각이 났다. 제주대학교 정문에 있는 진스토익이라는 학원인데 방학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학원들이 있었다. 나 같이 토익점수가 필요 한 학생들처럼 보였다. 강사도 한명이었고 그 강사 본인이 경영까지 하고 있었다. 강의를 들으면서 속으로 ‘이만큼의 수강생을 받고 혼자 강의, 경영하면 과연 수익은 어느 정도 될까?’, ‘정말 열정적으로 강의 한다. 원래 저렇게 말을 잘할까?’, ‘원래 영어를 좋아하고 가르치는 것을 좋아할까?’, ‘혼자하기 힘들지는 않을까?’ 라는 궁금증이 항상 떠나지 않고 그 직업에 대해서 흥미를 끌었다. 더욱 흥미 있었던 것은 진스토익 옆에 있는 고민정토익을 다니는 학생들을 만나고 그 학생들의 얘기를 듣고 이 둘 학원을 비교하면서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었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나의 흥미와 궁금증을 유발 했던 두 학원에 학원 강사가 직업조사를 하기에는 제격이라고 생각했다.
조사 중 가장 큰 고민이었던 직업 선택을 한 후 바로 다음 고민이 찾아왔다. 과연 무엇을 질문 할까? 라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두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강의를 듣고 그들에게 질문을 함으로써 어느 정도 질문 내용에 대해서 생각은 해보았지만 막상 직접 인터뷰를 하고 질문을 하려고 생각하니 쉽게 작성을 하지 못했다. 그래서 막연히 평소 궁금했던 점을 쓰고 다른 학우들의 체크리스트도 참고 하면서 질문을 완성했다. 겹치는 부분과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질문들을 빼보니 21가지 체크리스트가 완성 되었다. 체크리스트 완성 후 두 학원 강사님과의 약속을 잡는 일이 남았다. 하지만 이 역시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학기 중 이었고 나중에 나올 내용이지만 두 강사 모두 아침부터 저녁까지 강의를 했고 중간 중간 텀이 이는 시간에는 식사를 하고 강의를 준비하고 하루가 끝나고 집에 가면 학생들의 시험 채점 및 하루 평가를 하는 등 인터뷰 시간이 좀처럼 나지 않았다. 그래도 다행히 매월 초에는 강의가 없는 기간 이어서 인터뷰 약속을 잡을 수 있었다.
인터뷰를 하기 전부터 긴장감이 떠나지를 않았다 내가 다른 이를 인터뷰 하는 것은 처음일 뿐만 아니라 이 인터뷰가 혹시 당사자들에게 기분이 상하게 하지 않을지, 혹시 인터뷰 때문에 일에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닌지, 인터뷰를 귀찮아하지는 않을지 라는 생각이 맴돌았다. 인터뷰 당일, 내 걱정은 말끔히 사라졌다. 두 학원 강사님 모두 나를 반갑게 맞아 주셨고 미리 나눠준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읽어보셨는지 모든 답변에 성의 있게 해주셨다. 특히 고민정 강사님은 강의 시간에도 오늘 인터뷰가 있는데 자기가 너무 긴장되고 떨린다고 수강생들에게 말씀도 하셨다고 한다.
두 강사님 모두 워낙 학생들을 많이 상대해보시고 말을 많이 하시는 분이라 그런지 도리어 나의 인터뷰분위기를 주도 하셨고 말씀 또한 정말 잘하셨다. 인터뷰 장소로 이동 한 뒤 녹음기가 없는 관계로 평소 들고 다니 던 MP3의 녹음 기능을 이용해 녹취를 시작하고 인터뷰를 시작하였다. 체크리스트를 인터뷰 며칠 전에 미리 두 강사님께 나눠줘서 인터뷰는 수월하게 진행 할 수 있었다. 인터뷰는 체크리스트 순서대로 진행하여 그들의 직업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 중등학교에서 진로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 사회에서 가르치고 지도하고 도와주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김정숙(2004),「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중학교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진로탐색일과 직업의 세계를 탐색함과 동시에 자아 특성에 대한 탐색을 통해 일렬의 과정을 일컫는 말이다. 진로탐색 시에는 자신의 능력, 적성에 대한 이해 산업 및 직업의 분류, 현대 사회와 직업의 관계, 직업 생활을 위한 준비로서의 교육, 장래의 직업계획 수립, 진학 및 직업 준비, 직업의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사회의 기관 및 단체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과 자원봉사의 활성화에 기여5. 자원봉사 수요처 개발 - 어르신 자원봉사자가 활동할 수 있는 수요 기관을 개발하고 연계어르신이 하는 자원봉사활동 내용1. 어르신강사 BANK - 능력과 경험을 겸비한 어르신이 배움이 필요한 곳에서 펼치는 교육 봉사활동(어린이집, 방과후 공부방, 사회복지기관, 학교 등) 내용 - 한문, 서예, 수화, 원예, 한글, 민요, 풍물, 해맞이춤, 수학, 컴퓨터, 영어, 풍수지리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쉼터생활자를 위한 재취업 및 사회적응프로그램
  • 사회 환원을 목적으로 후원기업의 유치를 지원 받는다. 사회문제로 인식 되어온 쉼터 생활자들의 문 제 해결을 위해 쉼터 생활자를 전문적으로 연구해온 사회 NGO단체나, 연구소에 도움을 받아 쉼터 생활자들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참여여부를 미리 검토한다. 나아가 이런 쉼터 생활자들의 심리적 분석을 통해 참여율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교수님들의 참여를 확충시킨다. 자수성가로 성공한 CEO의 초대 강연 이나 여러 직업 훈련 학교들의 강사도 초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취업으로 이어지는 이미지메이킹
  • 설계 및 강의 지도 중 5개 업체 HR 분야,채용, 성과주의 시스템 및 관리 컨설팅 중기타사항인재경영 명강사 30인 선정 월간 HRD 명강사 33인 선정 HRD협회 HRD 대상 수상 채용면접 및 인적자원관리 /만점면접 노하우 관리자능력향상과정 / 인사노무관리 PROJECT성과중심 교육과정 / 리더십개발과정 저자 자격요건HRD 분야의 경험이 있는 사람.다양한 회사에 강연 경헙이 있는 사람.김희선kshrd.com학력아주 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학 과정 중경력KBS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실습제를 학습도우미 파견제로 전환하여 보조교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당국에서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과 학원교육을 비교할 수 있는 세미나, 공청회, 연구학교 보고회 등을 개최하여 인식 전환의 계기를 마련한다.Ⅸ. 결론일반계 고등학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학입시 준비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로 인해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대한 배려의 부족, 교과지도의 획일화, 창의성 교육의 결여, 변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