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문원중학교 학교사회복지실 기관방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천 문원중학교 학교사회복지실 기관방문
1. 기관견학담당 실무자
권다정 학교사회복지 담당 선생님
2. 기관현황
2004년부터 과천시에서 실시하는 지자체 사업
과천시로부터 위탁받아 JCI Korea-과천과 과천시 청소년상담센터의 지원을 받아
학생복지실 운영
청소년상담센터 비정규직 직원 학교 상주형 학교사회복지사
3. 기관의 미션과 목적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로 파견되어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 해결하여 교육의 본질적인 모적을 달성하고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문원중학교의 차체 미션은 해피스쿨(happy school)이라는 모토로 본교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쉼터 공간
4. 조직구조와 체계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부소속
( 현재 과천 문원중학교는 학교 개교 초기부터 학생복지실이 함께 운영되어지고 있어서 교내 선생님들과 학생, 학부모들에게 좋은 인지도와 지지를 받고 있다. 아이가 변화 할 수 있도록 함께 상담하고 고민하는 많은 협조 관계에 있다고 한다.)
5. 재원 마련 방법
과천시 지원금, 재단 후원금으로 사업이 진행 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세팅은 학교자체 내에서 해결하고 있다.
6. 기관이 위치한 지역적 특성 (지역적 특성이 반영될 수 있는 경우만 기술)
과천시로부터 위탁받아 JCI Korea-과천과 과천시 청소년상담센터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문원중학교의 학교사회복지는 과천시 자체가 생활수준이 높은 지역으로 빈부의 격차가 심한 지역적 특성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열이 높다보니 과천으로 전학 오는 학생들이 많은 편이이다. 또한 학교 자체에서 운영되고 있는 특기 반 교육 또는 학원 등 사 교육열이 높아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저소득층이 다른 지역보다 적어서 경제적으로 취약한 학생들의 지원이 적은 편이고 그로인해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기회가 많지 않다. 그러다보니 학생들 사이에서 나는 차이가 큰 편이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욕구와 학원과 학교에서 받는 학업 스트레스가 높고 상담을 학기 원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 밖에 학부모의 참여가 높은 편이어서 학부모상담, 학부모 자원봉사자 등 활발한 활동을 한다고 한다.
프로그램 종류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학교사회복지의 목적3.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내용Ⅱ.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1.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소개2. 학교사회복지 영역 사업1) 지방자치단체 사업2) 민간 지원3)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4) 스타트사업 (위스타트사업, 드림스타트사업)5) Wee project3. 협회 회원가입 조건Ⅲ.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내용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요건 2. 자격 취득 절차 3. 응시과목&합격4.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현황Ⅳ. 기관방문(인터뷰 내용)Ⅴ.

  • [학교사회사업기관방문] 한서고등학교 조성심 선생님을 만나고
  • 아동복지기관방문제출자 제출일04. 12. 7. 들어가는 말.학교사회사업은 그동안 그러한 실천분야가 있다는 것만 사회복지개론 시간에 잠깐 들어보기만 해서 학교사회사업이라는 실천분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기보다는 ‘그냥 그러한 실천분야도 있구나’하면서 단지 막연하게만 알았던 것 같다. 그런데 아동복지론 과제를 하면서, 그리고 ‘산타가 만난 아이들’ 읽고, 윤철수 선생님의 특강을 들으면서, 점차 학교사회사업이 무엇인지, 어떠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김현미, 2005: 17-18)위의 두 학자에 비해 좀 더 최근에 발표된 학자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Allen-Meares와 동료들은 학교사회복지를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고 학생 개개인의 문제뿐 아니라 사회 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도움을 주는 연계활동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리고 Hare는 학교사회복지를 지역사회의 복지기관이나 의료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연계하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사회복지개론`학교사회사업`< 목차 >Ⅰ.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전통적 모델2) 학교변화모델3) 지역사회모델4) 상호작용모델5) 삼자관계모델(5) 학교사회사업의 가치(6) 학교사회사업의 준거틀(7) 학교사회사업의 현황1) 사업실시현황과 기관2) 프로그램의 종류3) 예산투입(8) 학교사회사업의 과제Ⅱ. 원당종합사회복지관(1) 기관소개1) 설립

  • [아동복지]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Ⅱ. 본 론1.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틀 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 과정 및 방법 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직무 4. 2003학교상주형 학교사회사업실시현황 5. 문제점 및 개선방향 Ⅱ. 결 론 Ⅰ. 서 론우리나라는 80년대 이후 한해에 대략 8만여 명의 중고등학생이 중도탈락되고 있다.(교육통계연보,1996) 1995년 한 해만도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합해서 7만 8천여명이 중퇴를 했으며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