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과천문원중학교 학생복지실 기관 방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천 문원중학교
1) 과천 문원중학교 교육목표 : 꿈을 키워주는 즐거운 학교

2) 추구하는 인간상

3) 기본방향
4) 연혁
5) 학생 수
6) 구조
7) 위치

2. 학교 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기본관점 : 생태체계적 관점

3) 방법 :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4) 기능 : 안전망 제공 및 교육지원체계 구축

3. 과천문원중학교 학생복지실

1) 학생복지실

(1) 이용안내

(2) 이용방법

2) 학생복지실에서 하는 일

3) 학교사회복지사 소개

4) 과천시 청소년상담센터

5) 인터뷰

◉ 달별 사업

◉ 집단 프로그램

6) 사진
☆ 과천문원중 방문 후 소감 및 평가


본문내용
◉ 집단 프로그램
1. 멘토링 프로그램
: 저소득층 및 조손가정 대상으로 진행되며 방학과는 다르게 진행되며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많이 없어서 일손이 부족함. 방과 후 1주일 1시간 일대일
2. 또래상담 프로그램
3. 계발활동
: 부서별로 한달에 한 번씩 4시간 진행
4. 영재반 상담 프로그램
: 머리가 영리하고 학습능력이 뛰어나나 조금은 특이한 학생들 대상으로 진행
5. 1학년 사회성향상 프로그램 / 2학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6. 소집단 “우리모두”(대인관계) , “스트레스 팡팡”(스트레스 해소)
7.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8. 진로 탐색 프로그램

문원중은 부장 선생님과 교장선생님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높음.
2003년 초창기 때부터 같이 해옴 오픈 마인드를 가짐
어떻게 학교사회복지사를 도와주면 좋을지 생각하며 호의적임
학교 분위기는 좋으며 열심히 하라는 긍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임.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사연수도 같이 감.
입지를 굳히기 위해 따로 할 일이 없음
타교에 비해 반감분위기가 적음.
학교사회복지가 자리잡혀 있음

1년 연관계획서가 있으나 교복투와는 달리 계획하기에 따라 다름.
“친구 사랑 프로그램”은 의무가 아니나 1년 4번 진행함.
학교의 제약과 기준이 없으므로 프로그램 진행이 융통성이 있으며 필요하면 바로 진행되어 유연성이 높음.
문원중학교 학생들의 고민상담 1위는 “대인관계” ☞ “대인관계 및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Q3. 소진이 있나?
: 학교사회복지사로서 느끼는 것은 아무리 열심히 사례관리를 해도 변화되려 하지 않는 학생들을 볼 때와 더 안 좋아지는 결과가 나타날 때임. 그럴 때 전문가로서의 회의감이 높아짐. 부모변화의 한계를 느껴서 소진이 될 때도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천초등학교 방문 보고서 - 과천초등학교 소개 - 과천초등학교 사회복지실
  • 과천초등학교 1층 학생복지실4. 학교사회복지의 활동내용1). 학생지원활동ㄱ. 개별상담 및 집단 상담 서비스 교사학부모의 의료상담, 자발적 학생상담, 심리검사 등 진로탐색, 학교생활에 관한 프로그램,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등ㄴ. 자원연계 서비스 정서 결연, 정보제공, 지역사회 기관 연결ㄷ. 여가 및 문화 활동 서비스 학생 생일축하 활동, 폭력예방 캠페인, 기타 이벤트 활동2) 가정연계활동ㄱ. 학부모상담 서비스 가정방문,

  • 과천문원중학교1
  • 과천 문원중학교목 차12345기관소개 (과천문원중학교)시행프로그램 안내기관방문 인터뷰기관방문 소감지역적 특성지역적 특성지역적 특성학교의 특성1.익숙한 서비스 2 .높은교육욕구 3. 빠른 진로선택1.부촌 2. 지역사회자원 풍부 3.빈부격차1.긍정적 학교장마인드 2.깊은 역사 학생 특성기관 소개과천시 청소년 상담센터(과천시 위탁)초등학교(4곳)지자체 지원사업과천시의 지원 사업으로 과천시 청소년 상담센터가 위탁 받아 각 학

  • (학교사회복지 계획) 학교사회사업 분석과 계획서
  •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으며 자율인, 도덕인, 창조인, 건강인의 교육방침을 가지고 있다. 과천문원중학교는 상대적으로 빈곤의 문제는 적게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특별한 문제점이나 욕구가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계성은 개방적이고 의사소통이 잘되고 있는 편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가 상주하고 있습니다.2. 학교와 학교-지역사회의 역동성 분석 -과천문원중학교 학생복지실의 학교사회복지사 주석진

  • 학교 사회 사업
  •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이러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EK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우리나라는 청소년 비행과 학교 ․ 가정생활의 부적응에서 오는 각종 사회적 ․ 정서적 문제 및 무단결석, 가출 등의 증가추세로 볼 때 현재 실시중인 학교의 진로상담교사제도나 외부의 지원 체계만으로는 충분한 학생 복지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진로상담교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의 전문직의 팀워크와 학교-가정-지역사회-각종 지역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