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과천문원중학교 학생복지실 기관 방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천 문원중학교
1) 문원중학교 교육목표
2) 추구하는 인간상
3) 기본방향
4) 연혁
5) 학생 수
6) 구조
7) 위치



2. 사회복지실
1) 학생복지실
(1) 이용 안내
(2) 이용 방법
2) 학생복지실에서 하는 일
(1) 학생지원활동
(2) 교사연계활동
(3) 가정
(4) 지역사회
3) 학교사회복지사 소개
4) 과천시 청소년 상담센터
5) 인터뷰
◎ 달별사업
◎ 집단 프로그램
본문내용
1) 학생복지실
(1) 이용안내
- 이용대상 : 과천문원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 누구나
- 이용시간 : 08:30 ~ 16:30

(2) 이용방법
-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분은 방문하거나 전화 혹은 이메일을 이용
- 전화 : 02/3677-9875

과천문원중학교 학생 복지실은 JCI Korea - 과천과 과천시청소년 상담센터의 지원을 받아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과천시 청소년상담센터 Tel) 02/502-1318 www.gc1318.or.kr

4)
과천시 청소년상담센터의 학교 상주형 으로서 2004년부터 시작 3층에 학생복지실 위치(1,2학년 위주)학생들이 잘 올수 있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 중이다.
수급자 학생은 100명 이하이며 급식지원은 수급자 뿐 아니라 차 상위 계층에게도 지원되고 있다.
그런데 상황이 어렵더라도 신청을 하지 않는 부모들이 많다. 전학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사업을 하는 가정이 많은데 사업실패로 인한 전학이 많다.
과천 문원중학교의 학교사회복지는 위 스타트와 드림 스타트의 사업이 아닌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지고 있다.

5) 인터뷰
Q1. 프로그램?
달별, 학기별 다름. 학교, 학생들의 요구가 달라짐
정해진 매뉴얼이 없으며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달라짐

◉ 달별 사업
1월 : 학생 위주 (부모상담 오픈하지 않음)
2월 : 방학 ☞ “소집학급 학생 대상” : 인성교육 (특수반과 같이하는 장애인식 개선)
멘토링 프로그램” : 주1회 2시간 일대일 (학습, 정서적 지지, 등)
문화 체험 등
3월 : 신입생에게 학생복지실 홍보 이벤트 (과천시 내 1모든 초등학교에 학생복지실이 있었기 때문에 타학 교와 달리 식이 높음.) “오픈하우스 프로그램” 새로 전근 오거나 신입생에게 학생복지실 안내
4월 : “친구 사랑의 날” 프로그램 , 전체를 대상으로 문화프로그램 진행 (사진콘테스트,퀴즈 등)
5월 : “스승과 제자 사랑의 날” (학생들이 교사에게 상장을 줌, free hug, 교사 패러디 포스터 전시 등)
6월 : 흡연율이 가장 높은 달이기 때문에 “금연 예방 프로그램” 진행 (안내 판넬 전시, UCC제작, 피켓팅)
7월 : “친구 사랑의 달”프로그램 (친구 패러디, 우정 사진 전시 등)  
7월/8월 : 방학 ☞ “소집학급 학생 대상” : 인성교육 (특수반과 같이하는 장애인식 개선)
멘토링 프로그램” : 주1회 2시간 일대일 (학습, 정서적 지지, 등 문화 체험 등)
9월 : “친구 사랑의 날” 프로그램 (전교생 대상 피켓팅활동, 우정지킴이 서명운동, 칭찬 릴레이 등)
10월 : “apple day"프로그램 및 ”청량제“ (학생들 주체적으로 축제 기획),
11월 : “친구 사랑의 날”
12월 : 크리스마스 이벤트 및 문화프로그램 진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천초등학교 방문 보고서 - 과천초등학교 소개 - 과천초등학교 사회복지실
  • 과천초등학교 1층 학생복지실4. 학교사회복지의 활동내용1). 학생지원활동ㄱ. 개별상담 및 집단 상담 서비스 교사학부모의 의료상담, 자발적 학생상담, 심리검사 등 진로탐색, 학교생활에 관한 프로그램,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등ㄴ. 자원연계 서비스 정서 결연, 정보제공, 지역사회 기관 연결ㄷ. 여가 및 문화 활동 서비스 학생 생일축하 활동, 폭력예방 캠페인, 기타 이벤트 활동2) 가정연계활동ㄱ. 학부모상담 서비스 가정방문,

  • 과천문원중학교1
  • 과천 문원중학교목 차12345기관소개 (과천문원중학교)시행프로그램 안내기관방문 인터뷰기관방문 소감지역적 특성지역적 특성지역적 특성학교의 특성1.익숙한 서비스 2 .높은교육욕구 3. 빠른 진로선택1.부촌 2. 지역사회자원 풍부 3.빈부격차1.긍정적 학교장마인드 2.깊은 역사 학생 특성기관 소개과천시 청소년 상담센터(과천시 위탁)초등학교(4곳)지자체 지원사업과천시의 지원 사업으로 과천시 청소년 상담센터가 위탁 받아 각 학

  • (학교사회복지 계획) 학교사회사업 분석과 계획서
  •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으며 자율인, 도덕인, 창조인, 건강인의 교육방침을 가지고 있다. 과천문원중학교는 상대적으로 빈곤의 문제는 적게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특별한 문제점이나 욕구가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계성은 개방적이고 의사소통이 잘되고 있는 편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가 상주하고 있습니다.2. 학교와 학교-지역사회의 역동성 분석 -과천문원중학교 학생복지실의 학교사회복지사 주석진

  • 학교 사회 사업
  •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이러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EK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우리나라는 청소년 비행과 학교 ․ 가정생활의 부적응에서 오는 각종 사회적 ․ 정서적 문제 및 무단결석, 가출 등의 증가추세로 볼 때 현재 실시중인 학교의 진로상담교사제도나 외부의 지원 체계만으로는 충분한 학생 복지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진로상담교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의 전문직의 팀워크와 학교-가정-지역사회-각종 지역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