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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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렇다면 인간이 하나님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길은 전혀 없다는 것인가? 바르트는 인간이 하나님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인간에 대해서 말할 뿐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스스로 자기를 계시하는 분이시지, 인간이 인식론적인 노력을 통해서 알려질 수 없는 분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스스로 자기를 노출시킬 때만 그분은 드러나는 분(Deus revelatus)이다. 따라서 인간이 하나님에 대해 언급한다는 것은 그분의 자기계시인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고 그것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몰트만은 “하나님에 관하여”(von Gott)와 “하나님에 대하여”(uber Gott)을 구분하여 설명한다. 그가 의미하는 바는 인간이 객관적으로 하나님에 대하여 말할 수 없고 실존적인 관점에서만 그 진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수님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사양하셨다. 그 나라, 바로 그분은 우리의 인식이나 표현 양식안에 들어올 수 있는 분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가 말하는 신 진술은 하나님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가 아니라 일종의 개념, 즉 ’하나님의 세계 관계성에 대한 개념적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속의 하나님을 우리의 언어로 말한다는 것은 극히 세속성을 가지게됨을 전제로 함을 의미한다. 세속성은 영원성과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가리킨다. 이 세상에서 인간이 실행하는 모든 일들은 잠정적인 성격을 갖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 이 말은 전통적으로 그리스도 교회가 이 세상보다는 저 세상, 그리고 그 영원성을 강조하는 것과 대립되어 있다. 이것은 종교적인 것과는 대립되는 그 무엇, 인간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인간의 이성적인 기능과 통찰력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삶을 확정한다는 말이다. 계몽주의 이후로 인간이 자율은 그 중요성이 현저하게 상승하였다. 특히 물리학을 중심으로 한 자연과학은 이러한 인간의 자율적 사고에 의한 업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율적 인간성에 대한 세속적인 인간 이해는 인간이 자신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자율적인 인간성이다. 인간이 최고의 가치를 갖고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여 그 외의 것을 상대화시킨다. 이에 해당하는 이들은 사르트르와 실존주의자들과 휴머니스트들이라 할 수 있다. 폴틸리히는 인간은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는 자율적 인간(autonomy),둘째는 타율적 인간(heteronomy), 셋째는 신율 적인 인간(theolomy)이다. 물론 틸리히는 신율적 인간을 그리스도적인 인간 이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세속성이 때로 반기독교적인 형식으로 드러난다 해도 그리스도 교회는 이 세계를 부정하거나 도피할 수 없다. 여러 형식의 세속주의는 기독교가 간과했던 이 세상성을 우리에게 일깨워 준 이들이기 때문이다. 그들과의 대화를 부단히 유지시켜야만 한다. 그렇다고 교회가 세상 속에 매몰될 필요가 없으며, 그렇게 될 수도 없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신앙하는 하나님을 세상 적인 언어로 진술할 준비를 해야 하며, 그럴 때만 우리는 그리스도 교회가 전통적인 도그마로 간직한 “경륜적 삼위일체”에 충실한 교회로 남을 것이다. 요3:16절에 기록되었듯이 ‘하나님이 이 세상을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다는 사실을 우리는 항상 기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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