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가 가지는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광고가 가지는 문제점
우리는 자본주의, 자유 시장원리에서 살고 있다. 이런 자본주의에 이념아래에는 기업과 기업에서 만들어낸 생산품과 그것을 효과적으로 팔기 위한 ‘광고’가 생겨난다. 또한 조금 더 광고를 사회에서 찾아보자고 한다면 취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나 자신을 알리기 위한 사람들에서도 광고의 존재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광고는 시장경제체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이며 광고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사회에 많이 볼 수 있고, 꼭 필요한 존재인 ‘광고’가 사회적으로 문제를 야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러니하게도 광고를 탄생시킨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라는 경쟁적 사회 구조가 기본적인 이유이다. 이러한 사회의 개개인은 자신의 재산을 이용하여 부를 축적할 수 있고 그 재산을 남들보다 더 많이 축적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렇다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업은 다른 기업보다 더 높은 이익을 얻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요하게 되고 그것은 광고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으로까지 이어져 나간다. 하지만 이러한 광고에서는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들이 있다.
첫 번째로는 너무나 선정적인 광고를 통해서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서 강한 인식을 새겨 그 기업에 제품에 홍보를 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러한 홍보 방법은 어린이나 청소년이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그리고 두 번째는 폭력적인 영상을 통한 홍보인데 이러한 홍보방법은 선정적인 광고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인상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자신들의 기업에 경쟁사 기업에 비난과 근거 없는 비교를 통해서 자신의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만들고자 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세 가지 이유는 모두 다른 기업보다 높은 이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경쟁심 때문에 극단적인 방법으로 홍보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극단적이고 눈에 보이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광고뿐만 아니라 광고 내면에 내포하고 있는 이데올로기가 문제일 수 도 있다. 간단한 예로 들자면 박카스 광고에서 나온 한 젊은이의 군대 신체검사를 통한 에피소드인데, 이것은 ‘젊은 날의 선택’이라는 카피라이트와 같이 사용되어 젊은 남성은 군대라는 곳을 선택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또한 음식과 관련된 광고를 보자면 여성들의 ‘어머니’로서의 위치를 강조하게 된다. ‘햇반’ 광고에서는 어머니는 밥을 준비해야 하고 또한 준비를 못한다면 그것은 어머니라는 존재는 가족에게 미안함을 가진다는 내용이다.
이 두 사례만 들어 설명하자면 어째서 이 광고들이 왜 사회문제를 야기하는지 이해가 부족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음식과 관련된 여성의 모습들은 대부분 ‘어머니’, ‘모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모습을 통해서 여성들은 음식과 관련된 광고에서는 음식을 준비해야만 하는 입장으로만 보인다는 것이다. 또한 남성과 관련되어 ‘차’를 홍보하고자 한다면 남자가 살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것이고, 사회적으로 지위를 상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가 담긴 광고는 선정적 혹은 폭력적 광고에서는 사회적 문제로 금방 인식이 되지 않고, 점진적으로 사회적 문제로 발생한다. 어머니는 가족과 다르게 밥을 차려야하는 성차별적인 문제나 차를 가지고 있지 않은 남성이나 좋지 않은 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무능력한 존재라는 인식, 남들보다 좋은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광고를 통해서 사회가 이분법적으로 나뉘게 된다. 이분법적인 사회는 결국 남을 이해하지 못하는 편협한 사회이며, 자유주의라는 사회 구조 차제에도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윤리 필요성, 광고윤리 철학적근원, 광고윤리 연구동향, 광고윤리와 광고규제(의료광고), 광고윤리 미준수사례, 광고윤리 모형, 광고윤리 방향
  • 광고윤리 및 규제 Ⅲ. 광고윤리의 연구 동향Ⅳ. 광고윤리와 광고규제(의료광고)Ⅴ. 광고윤리의 미준수 사례1. 과대‧과장광고2. 비교 광고3. 무표시 광고4. 에로티시즘을 상품화한 광고5. 광고와 언어Ⅵ. 광고윤리의 모형Ⅶ. 향후 광고윤리의 방향참고문헌Ⅰ. 광고윤리의 필요성광고의 지대한 영향력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구조를 보더라도 광고에 있어서 윤리성이란 우리 사회에 도덕 질서를 확립하는 일만큼이나 중요하다. 광고의 문제점을

  • [조사방법론] 여성흡연(및 관련조사)의 특수성 파악
  • 문제점☞ 처음 설문지를 만들고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30여명에게 테스트를 한번 해 보았습니다. 그에 따라 설문문항, 구성, 보기 등에서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었고 발표 뒤 교수님의 지적에 따라 새로운 설문지를 만들었습니다.우선 초안의 문제점을 알아본뒤, 최종 설문지에 대하여 설명 해 보겠습니다.1) 설문지 표지의 부재☞ 우선 설문지 표지가 미흡 하였습니다. 이것은 당초 설문지가 테스트용이었기 때문에 표지에 관하여 신경을 못 쓰게 된

  • 포지셔닝 독서 감상문
  •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내야 한다. 2위 기업들이 고전하고 있는 원인은 상품의 우수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1등을 할 수 없다. 해결책은 바로 빈틈을 찾아내는 것이다. 책에서는 ‘빈틈을 만들면 된다’고 제시하고 있다. 즉, 이 말은 경쟁자를 재포지셔닝함으로써 빈틈을 만들라는 말이다. 재포지셔닝은 경쟁사와 관련시킨다는 면에서는 비교 광고와 비슷한 것 같지만, 그 효과의 차이는 상당히 다르다. 재포지셔닝은 경쟁사

  • [언어와 매스미디어]신문, 과연 이대로 좋은가?
  •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제 앞에서 논의했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신문은 전달 할 수 있는 정보량이 많으며 전체 내용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다는 점, 반복해서 볼 수 있고 선별해서 원하는 순서대로 볼 수 있다는 점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특성이다.E그밖에, 정보 제공, 지도, 오락, 광고의 4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특성과 기능이 정확한 사실의 전달 역할과 정부에 대한 감시 및 견제의 역

  • 실용음악학과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연구
  • 문제점 * 실용음악과의 교육목표 비교 분석 서울예대 - 사회적으로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실용음악, 음악의 민중화, 생활화를 위 실용음악과 해 우리 정서에 맞는 새 음악 장르의 개척은 물론, 작곡, 연주, 성악, 컴퓨터 음악 등 전문창작의 학습을 통해 모든 예술 프로그램, 방송음악, 전자음악, 광고음악, 대중가요 등의 전문 예술인을 배출한다.동아방송대 - 작곡, 기악, 성악으로 전공이 구분되며, 영상음악 및 실용음악을 교육하여 다 영상음악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