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 자녀 대인관계 능력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Happy Togrther
이주노동자 자녀
대인관계 능력 향상 프로그램
Ⅰ. 기관현황
1. 기관조직체계
관장
장동건
총무부장
정우성
조인성
가
족
복
지
팀
현빈
장
애
인
복
지
팀
강동원
지
역
복
지
팀
김수현
아
동
복
지
팀
고소영
레
크
레
이
션
팀
자원활동가
Ⅱ. 신청 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함께 나누는 기쁨 - Happy together
(이주 노동자 2세 대인관계 능력 향상 프로그램)
2. 프로그램 요약
지역 내에 이주 노동자 2세 자녀 중 8세 ~ 13세의 아동을 중심으로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우리들의 주된 목적은 이주 노동자 자녀들의 대인관계형성 발달의 도움과 자존감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상자는 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동과 다니고 있지 않는 아동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아동들의 사회적 능력의 배양과 대인관계형성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지시킨다.
3. 유사프로그램 실시현황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이주 노동자 2세를 위한 프로그램은 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주 노동자에 대한 프로그램은 주로 이주 노동자 센터에서 실시하고 있으나 그에 반해 이들의 자녀에 대한 프로그램은 그다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 인원이 극소수이고 자세히 나타나지 않는다. 극소수의 프로그램도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아동에게 공부방을 실시하는 정도에서 그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이 시작된다면 이주노동자 자녀에 대한 작은 시작의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이주 노동자 아동에게 실시하는 프로그램 중 상담 프로그램이 있는데 상담의 사례를 보면 아래와 같다.
“몽골에서 온 오요나씨는 아이가 학교를 가야 되는 연령이 되자 입학을 시키기 위해 센터를 찾아 상담을 하게 되었다. 아이의 이름은 아마소렝인데 한국말을 거의 우리나라 사람처럼 구사했다. 입학을 해서 한국 아이들과 공부를 해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오요나씨가 사는 답십리 근처의 답십리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교장 선생님과 면담을 하였다. 처음에는 주소지를 문제 삼아 입학에 난색을 표시하던 교장선생님도 초·중등 교육법시행령중개정령을 근거로 입학을 요구하자 허락을 해 주셨다. 현재 아마소랭은 공부를 열심히 하며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다.
우리의 주된 목적은 외국인 노동자 2세 자녀의 대인관계능력의 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일반인과 이주 노동자 2세들의 동시적인 사회성 형성에 힘을 주어 교육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교육을 받는 학생은 그 학생 나름대로 학교 생할에 적절히 적응해 나가며 그 안에서 대인관계능력을 배양하고 그렇지 못한 아동들은 사회성을 형성하며 학교에 들어가서 정상의 교육을 받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다.
4. 프로그램 일자
2011년 3월 첫째주 토요일 ~ 2011년 12월 넷째주 토요일 (총 40주 프로그램)
5. 총 프로그램 예산: 23,246,000원
신청금액 : 3,716,000원 기관배합자금 :19,530,000원
신청금액 / 총 프로그램 예산 : 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