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이론 [정의, 특징, 일반적 성격, 연속성, 불연속성, 원리, 언어발달, 인지발달, 도덕성, 사회성, 애착이론, 주의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본문내용
-
발달 이론
목차
[1] 발달
1. 발달의 정의
2. 발달의 특징
3. 발달의 일반적 성격
4. 발달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5. 발달의 원리
[2] 발달이론
1. 언어발달
2. 인지발달
3. 도덕성
4. 사회성
(1) 애착이론
(2) 사회성발달이론
5. 주의발달이론
6. 사회인지발달이론
* 참고 문헌
[1] 발달
1. 정의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쇠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성장, 운동능력의 변화, 지능의 발달 등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발달에는 성숙, 성장, 학습이라는 개념이 포함될 뿐만 아니라 인간 유기체가 양적으로 증가되고 구조가 정밀해지며 기능의 긍정적인 변화와,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 변화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발달은 개체적 요소와 외적 요소로 구분되며, 개체적 요소로는 종 특유의 요인이 작용하는 성장과 성숙 그리고 외적 요인인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동물에 비해 인간은 환경요인이 더 크게 작용 한다.
발달은 교육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다. 모든 학습은 적정 발달수준을 전제로 하여 이루어진다. 발달수준은 학습의 가능성을 제약하기 때문에 발달은 학습의 내용, 시기, 방법을 결정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또 발달은 교육이 추구하는 목적이기도 하다.
-성숙의 개념
성숙(maturation)이란 유전적 프로그램에 따라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즉 내적, 유전적 속성에 의해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ex)2차적 성징
-성장의 개념
신체적 측면의 양적 증대 또는 변화를 뜻하며 흔히 ‘자라난다’는 말의 의미로 사용한다.
ex)키, 몸무게 증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경찰의 범죄통제와 예방 - 범죄예방의 개념과 범죄통제의 방법, 범죄예방이론(CPTED, 깨진창이론, 10퍼센터 프로그램)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서비스 품질관리 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 서비스품질 성공사례 서비스 품질 실패사례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알마이타 선언에서의 1차 보건 의료사업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은 무엇이며, 그러한 생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