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이론 [정의, 특징, 일반적 성격, 연속성, 불연속성, 원리, 언어발달, 인지발달, 도덕성, 사회성, 애착이론, 주의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달 이론
목차
[1] 발달
1. 발달의 정의
2. 발달의 특징
3. 발달의 일반적 성격
4. 발달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5. 발달의 원리
[2] 발달이론
1. 언어발달
2. 인지발달
3. 도덕성
4. 사회성
(1) 애착이론
(2) 사회성발달이론
5. 주의발달이론
6. 사회인지발달이론
* 참고 문헌
[1] 발달
1. 정의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쇠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성장, 운동능력의 변화, 지능의 발달 등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발달에는 성숙, 성장, 학습이라는 개념이 포함될 뿐만 아니라 인간 유기체가 양적으로 증가되고 구조가 정밀해지며 기능의 긍정적인 변화와,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 변화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발달은 개체적 요소와 외적 요소로 구분되며, 개체적 요소로는 종 특유의 요인이 작용하는 성장과 성숙 그리고 외적 요인인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동물에 비해 인간은 환경요인이 더 크게 작용 한다.
발달은 교육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다. 모든 학습은 적정 발달수준을 전제로 하여 이루어진다. 발달수준은 학습의 가능성을 제약하기 때문에 발달은 학습의 내용, 시기, 방법을 결정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또 발달은 교육이 추구하는 목적이기도 하다.
-성숙의 개념
성숙(maturation)이란 유전적 프로그램에 따라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즉 내적, 유전적 속성에 의해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ex)2차적 성징
-성장의 개념
신체적 측면의 양적 증대 또는 변화를 뜻하며 흔히 ‘자라난다’는 말의 의미로 사용한다.
ex)키, 몸무게 증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
  • 애착행동인데, 아동은 특정한 사람과 애착을 형성하는 발달적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유전적 계획표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성숙과정의 일부분으로 간주된다. 그런데, 애착대상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특별하며 많은 경우에 상황적으로 결정된다. 즉, 애착행동은 성숙에 의해서 결정되더라도 애착대상은 학습과정을 통해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발달이론에서 연속성과 불연속성도 중요한 관심사이다. 행동주의적 접근과 학습과 경험을 강조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이론,자아,본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평형화이론,관찰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기타학습이론
  • 원리4. 유아기의 특성1) 바빈스키 반사2) 모로반사3) 파악반사4) 흡입반사5. 발달과업과 결정적 시기1) 발달과업(Havighurst)2) 결정적 시기(Erickson)6.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전제2) 주요개념7. Freud의 성격발달(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의식수준3) 성격구조4) 발달단계 8.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1) 특징2) 발달이론3) 발달단계9. 비고츠키(Vygotsky)의 역사, 사회적 인지발달이론1) 주요 개념2) 발달 기제3) 언어발달 4단계10. Kohlberg의 도덕성

  • 교육심리학요약
  • 발달의 상태이다.결정적 시기(Erickson) :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특정한 행동이 발달되는 시기로, 지능, 성격, 신체, 정서, 사회성 등이 발달하는 시기는 정해져 있다는 주장으로 일반적으로 유아기를 의미한다.※ 발달과업은 어떠한 과업이 일정한 시기에 달성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중점을 두는데 대해, 결정적 시기는 그 시기에 중점을 둔 개념이다.Piaget의 인지발달이론전제 : 유아는 태어날 때 부여받는 독특한 잠재력은 독립적으로 존재하

  • [교육학개론] [교육학]인간의 발달과 과업(피아제,콜버그,프로이드,에릭슨)
  • 이론에 대한 비판-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구 조를 발달시킨다 → 훈련효과를 들어 반박.- 개개인의 지적 발달의 차이 간과하였다.-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 았다.-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에 의한 분류1. 기본전제- 도덕성은 연령의 증가와 함

  • 정의-사회성_발달
  • 사회성하면 뭐가 떠오르세요? 국어사전에 나온 내용에는 사회생활을 하려고 하는 인간의 근본, 성질, 인격, 혹은 성격 분류에 나타나는 특성의 하나로 사회에 적응하는 개인의 소질이나 능력. 대인관계의 원만성 따위라고 나와 있더군요. 오늘 저희는 사회성 발달에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주면서 사회성 발달과도 관련이 있는 기질, 정서, 애착과 사회성영역의 도덕성, 공격성, 마음이론에 대해서 발표하려고 합니다.1. 기질1) 기질의 정의와 분류기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