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버시 침해와 싸이월드에 나타난 사생활을 들어내고자 하는 욕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라이버시 침해와
싸이월드에 나타난 사생활을 들어내고자 하는 욕구
프라이버시의 개념과 프라이버시 침해 사례
도시 곳곳에 배치된 cctv는 이제 당연한 것이 되어 버린지 오래다.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는 명분 아래 우리는 스스로 그것에 동의하였고 그로 인해 무수히 많은 감시카메라가 도시 곳곳에 배치되었다. 공장에선 노동자들의 행동 하나 하나가 감독관 또는 감시카메라에 의해 주시되고 있고 그것으로 근무평점이 매겨지곤 한다. 기업과 기업간에는 서로를 감시하는 도청장치가 설치되고 경찰과 검찰은 수사를 위해 도청을 서슴치 않는다.
기술의 고도 성장으로 인한 감시장치의 정교함은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장치들의 발전으로 이어졌고 우리는 우리 스스로 눈치채지 못한 채 누군가에게 감시당하고 사생활을 침해받고 있다.
프라이버시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공적인 생활과 대치 대는 용어로 사생활을 지칭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프라이버시라는 용어를 통해 궁극적으로 획득하려고 하는 것이 일종의 ‘생활의 질’ 혹은 ‘안정’ 등과 같이 매우 심리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의미를 정의하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개념이 처음 정의된 것은 1888년에 미국의 법관이던 쿨리(T. M. Cooly)에 의해서 였다. 그는 프라이버시를 “인간의 신체에 대한 권리는 완전한 불가침의 권리, 즉 혼자 있을 수 있는 권리이다.”라고 정의하였다.
그 후 1890년 위렌과 브렌다이스(S. D. Waen & L. D. Brandeis)는 프라이버시를 “혼자 있을 수 있는 개인의 일반적인 권리”라고 규정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초기 개념들은 공통적으로 ‘~를 당하지 않을 권리’라는 의미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성격으로서 정의된 것이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1970년에 들어서 보다 적극적인 프라이버시에 관련된 구체적인 대책들이 모색되는데 시대적 상황의 변화와 관련되어 진다. 첫째, 현대사회는 고도로 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조직간에 의존성이 높고 타인과의 접촉이 너무나도 빈번하다. 따라서 ‘혼자있을 수 있는 권리’라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둘째, 정보기술이 확산됨으로써 개인에 관한 각종 데이터들이 당사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생산, 유통, 이용될 수 있다. 이때 개인은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부당한 접근을 통제할 것과 자신의 정확한 정보가 자신의 동의하에서 유통될 것을 가능하게 할 권리’를 가질 필요가 있게 되었다.
싸이월드와 감시
이러한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에도 불구하고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를 꾀하는 요즘 개인정보는 누군가에 의해 누출되어 누군가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휴대폰으로 갖가지 상업적인 메시지들이 보내지고 있고 이제는 보편적인 통신수단인 이메일로는 원하는 정보를 받거나 개인간의 소통을 위해 보내지는 것보다는 상업적인 스팸메일이 ‘보내진 편지’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개인은 더 이상 개인으로서 있을 수 있는 권리는커녕 원하지 않는 곳에서부터 자신의 사생활을 지킬 수 있는 권리 마저 빼앗기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사생활 침해가 횡행하고 있는 이때 어느 곳에선 사생활의 노출이 대중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것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라 일컬어지는 ‘싸이월드‘에서 이다. 몇일전 천만 회원을 돌파하며 그 위력을 증명하고 있는 이 커뮤니티 사이트는 디지털 카메라의 대중적 보급과 발맞춰 그 세력을 확장하였다. 그곳에서는 자신의 시시콜콜한 사생활을 일상적인 사진과 함께 기제함으로써 서로가 서로의 사생활을 엿보는 노출의 장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분석] 싸이월드마케팅전략
  • 싸이월드에 처음 미니홈피 서비스가 생길 당시엔 100만명이었던 회원 수가 2003년 5월 300만, 10월 400만, 12월 480만, 2004년 1월 530만, 2월 600만으로 지난해부터 회원수가 급증할 만큼 그 인기는 대단하다. 하지만 수천명의 미니홈피를 들락거리는 싸이폐인들이 이렇게 늘다보니 처음 싸이월드에서 싸이질할 때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작용도 일부 벌어지고 있다. 즉, 인기와 더불어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점이 증가함에 따라 탈퇴하는 회원도 늘어나고 있다.

  • [마케팅조사] 싸이월드 마케팅전략
  • 싸이월드에 처음 미니홈피 서비스가 생길 당시엔 100만명이었던 회원 수가 2003년 5월 300만, 10월 400만, 12월 480만, 2004년 1월 530만, 2월 600만으로 지난해부터 회원수가 급증할 만큼 그 인기는 대단하다. 하지만 수천명의 미니홈피를 들락거리는 싸이폐인들이 이렇게 늘다보니 처음 싸이월드에서 싸이질할 때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작용도 일부 벌어지고 있다. 즉, 인기와 더불어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점이 증가함에 따라 탈퇴하는 회원도 늘어나고 있다.

  • [인터넷비즈니스] 싸이월드 미니홈피 성공사례와 문제점
  • - 머 리 말 -오늘날 인터넷 인프라의 광범위한 보급은 누구나 쉽게 인터넷을 접하고 즐길 수 있게 만들어준다. 인터넷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예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신종 문화나 직업군 등이 나타나게 되었다. 수많은 인터넷 업체들이 등장하였고 이후 급격한 환경변화와 경쟁업체의 등장에 직면하여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되면서 경영전략의 중요성이 부상하게 되었다.현재 젊은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싸이월드

  • [마케팅조사] 싸이월드 마케팅전략
  • 싸이월드에 처음 미니홈피 서비스가 생길 당시엔 100만명이었던 회원 수가 2003년 5월 300만, 10월 400만, 12월 480만, 2004년 1월 530만, 2월 600만으로 지난해부터 회원수가 급증할 만큼 그 인기는 대단하다. 하지만 수천명의 미니홈피를 들락거리는 싸이폐인들이 이렇게 늘다보니 처음 싸이월드에서 싸이질할 때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작용도 일부 벌어지고 있다. 즉, 인기와 더불어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점이 증가함에 따라 탈퇴하는 회원도 늘어나고 있다.

  • [인터넷과 사회] 미니홈피 열풍진단을 통한 향후 미니홈피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 욕구를 정확히 반영하면서 1인 미디어의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다.그러나 이런 선풍적인 인기에도 불구하고, 미니홈피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게 들리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지적되는 것이,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의 측면에서 사생활 침해문제, 심각한 미니홈피 중독증인 속칭 ‘싸이폐인’ 문제들이 들어지고 있다. 또한, 이런 미니홈피가 끼친 부정적인 영향이라는 측면 외에도, 그런 것들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미니홈피’자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