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론]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자기노출 `Tell-all gener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스마트폰과 SNS 유저
1) 스마트폰과 SNS 확대에 따른 자기노출 수준
2) Tell-all generation과 적극적 자기 노출
2. 자기노출과 디지털 프라이버시
1) 자기노출을 이끄는 디지털 환경
2) 자기노출과 디지털 프라이버시 문제
3. LBS(포스퀘어) 사용자 사례 인터뷰
1) 인터뷰 개요
2) 포스퀘어 사용자 설문조사 결과
3) 총평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지난 9월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10년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요약 보고서 <2010년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요약 보고서 (조사기간 2010.5.1 ~2010.7.15)
http://isis.kisa.or.kr/board/index.jsp?pageId=040100&bbsId=7&itemId=737&pageIndex=1
>에 의하면, 만6세 이상 인터넷이용자의 65.7%가 최근 1년 이내 SNS을 이용한 SNS이용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온라인상의 자기노출 현상은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확대에 의해 급속화되고 있다. SNS는 타인과 끊임없이 대화를 나누고 소통하려는 인간의 기본 욕구를 반영한 서비스로서 타인과의 인맥 형성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도구이자, 관계를 기반으로 한 사람들의 참여로 정보나 콘텐츠를 생산, 교류, 소비하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처럼 SNS는 가상의 온라인에서 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때문에 성별, 출신학교, 거주지역 등의 개인정보를 공개할 수밖에 없다. 대표적인 SNS로는 트위터,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me2DAY, 페이스북 등이 있다.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주요 마케팅 홍보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2) Tell-all generation과 적극적 자기 노출
그렇다면 왜 이렇게 인터넷 상에서 사람들은 자기노출을 하게 되는 것일까. 로손은 Web storybase라는 사이트를 조사했는데, 인터넷 이용자들이 올린 133개의 스토리를 분석한 결과 전체 스토리의 72%가 이용자들의 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이러한 온라인상에서의 자기에 대한 정보 노출은 상대방과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계기로 작용하여 대인관계 발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잦은 채팅이나 혹은 게시판 활동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 보임으로써 다른 멤버들과 유대감을 형성한다. 이 조사를 통해 사람들은 온라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적이고 사생활적인 세세한 부분들을 상대방과 공유하는 자기노출의 결과가 친밀감 형성 및 대인관계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단행본/ 논문
・「트렌드 코리아 2011」, 김난도, 미래의창, 2010
・「사회적 네트워크 참여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김연진,
한양대학교(학위논문), 2009
・「여자 고등학생의 자기노출 정도에 따른 대인관계 만족도」, 윤소영,
숙명여자대학교(학위논문), 2010
・「디지털 프라이버시의 미래」, 성낙환, LG경제연구원, 2010
- 홈페이지 / 블로그
・ 블로그「핑크빛 가득한 아멜리에」http://ameliepink.blog.me/130079439934
・ 한국 인터넷 진흥원 인터넷 통계정보 검색시스템(ISIS) http://isis.kisa.or.kr/
-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 조사 요약보고서(p.12 SNS)
・ 마케팅차트닷컴 http://www.marketingcharts.com/
- 기사
・, 김병주
・ <[이슈와 전망] 디스토피아의 전주곡인가>, 디지털타임스
・ <디지털 세상, '편리' 대가는 '사생활'>, 연합뉴스
・ <포스퀘어 완전정복을 위한 7가지 팁>, 베타뉴스
・ <무심코 트위터에 남긴 글, 범죄의 표적될 수 있다>, 뉴스한국
・ <방통위, 트위터 가이드라인 만든다>, 이티뉴스
・, 아이뉴스
・ <트위터·홈피 등에 글 잘못 올리면 취업 발목 잡힌다 -기업이 당신의 트
위터를 엿보고 있다>, 주간조선
・ <무심코 트위터에 남긴 글, 범죄의 표적될 수 있다>, 뉴스한국
・ <[틴틴 경제] 위치 기반 서비스>, 중앙일보
・ <인터넷 발달로 사라져가는 것은, 집중력… 예의… 프라이버시…
美뉴스위크, 15가지 선정>, 서울경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관광사업 의료관광의 개념 의료 관광의 종류 중국 의료관광산업 한중 의료관광 의료관광의 가치 의료관광의 성장요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 하시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분석심리학과 예술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