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 실질적지방분권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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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실질적지방분권의 시작
2002년 12월에 탄생한 노무현 정부는 정부의 성격을 “참여정부”로 내세우고 2003년 1월 7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참여복지와 삶의 질”,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국정 과제로 포함시키면서 지역사회복지에 있어 지각변동을 예고하였다. 같은 해 4월 9일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정부혁신분권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진정으로 지방자치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재정조종제도의 개혁이 필수적이었다. 그래서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가 기획예산처, 그리고 각 정부 부처 기획관리실들과 꾸준한 작업을 통하여 2004년 7월 ‘국고보조금’정비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는 국고보조사업을 보충성의 원칙, 포괄적 지원원칙, 성과지향적 자기책임원칙이라는 3가지 기본원칙에 따라 지방이양대상사업, 포괄적 국고보조대상사업,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대상사업으로 분류하여 정리하는 것이었다. 이 원칙에 따라 정부 보조금 사업 총 553개의 사업(12.7조원) 중에서 163개 사업(1.3조원, 약8.4%)이 지방이양사업으로, 126개 사업(3.6조원, 28.3%)은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로 이관되고, 233개 사업(7.7조원, 62.8%)만이 국고보조사업으로 유지되도록 하였다.
2. 지방분권이 사회복지분야에 미친 영향 - 현실과 문제점
<표 1>은 국고보조금 정비 계획에 따른 정부부처별, 사업종류별 정비 방안을 종합한 것이다.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구성비로 볼 때 지방이양사업으로 가장 많은 재원이 정리된 중앙부처는 교육부로서 71.8%, 1,544억 원이 지방정부로 이양되었다. 그러나 그 절대액으로 볼 때 단연 복지부사업이 가장 많이 지방으로 이양되었다. 총 4조 9,368억원의 12.1%인 5,959억원이 지방이양비로 분류(이 중에서 기초생활보장예산이 3조 6천억원을 제외하면 나머지 사회복지서비스 예산은 1조 3천억여원)되어 거의 50% 가까이가 지방이양비로 분류되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예산역시 100%지방으로 이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인권위는 2009년 현재 조직을 축소하고 인력의 21%를 감축하는 직제개편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사회적으로 약자일 수밖에 없는 복지사업의 대상자들의 권익을 지켜줄 수 있는 방법은 점점 축소되고 있는 현실이다.
<표 1> 부처별 사업종류별 정비 방안 종합
(단위: 억원, %)
부처 / 구분
04년도 예산
지방이양
균특사업
보조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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