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중국영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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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영화의 이해
-色,戒- 영화, 소설의 界를 넘어서-
내가 소설을 읽은 것은 영화를 본 후였다. 그랬기에 소설을 읽는 내내 내 머릿속에서 영화의 장면이 리뷰되고 있었다. 소설책을 덮으며 나는 그 흔한 무엇 무엇이 더 낫다 의 감상조차 떠올릴 수 없었다. 영화의 잔상 탓에 소설이 너무 생동적으로 읽혔기 때문이었을까. 나는 소설을 읽으며 구스타프 클림트의 전시회에 서있던 나를 떠올렸다. 화려하지만 그 속사정을 알 수 없었던 명작에 던져진 나와, 그런 나를 도와주던 가이드의 해설이 흘러나오던 이어폰. 소설은 내게 그 이어폰 같은 존재였다. 색 과 계로 가득찬 영상속에 의문으로 남겨져있던 두 남녀의 마음을 알려주던 해설집. 내게 있어 영화와 소설은 둘이 합쳐 비로소 색계란 완성작을 이루는 퍼즐조각 같았다.
1. 張愛玲, 그녀의 Real인생 속에서 탄생된「색,계」
장아이링은 魯迅과 함께 중국현대 문학의 최고봉으로 평가받고 있는 중국의 대표작가이다.그녀는 1920년 중국 상하이에서 태어났다. 소설가이자 산문가, 영화작가로서 활동하면서 소설보다 더 극적인 삶을 살아온 그녀의 생애에는 중국 근현대사의 더 극적인 삶을 살아온 그녀의 생애에는 중국 근현대사의 아픔이 고스란히 투영되어 있다. 장아이링은 명문 집안의 딸로, 조부는 청나라 관료였고 조모는 청 말기 양무운동을 주도한 리훙장(李鴻章)의 딸이었다. 하지만 두 살 때 어머니의 유럽행 유학을 시작으로 부모의 이혼, 계모와의 불화 등 장아이링의 순탄치 않은 삶이 계속되었다. 중학교 시절 천재라는 소리를 들었던 그녀는 1938년 런던대에 1등으로 합격했지만,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유학을 포기하고 홍콩대에 입학한다. 하지만 1941년 일본군이 홍콩을 점령하자 학업을 중단하고 이듬해 상하이로 돌아와 글을 쓰기 시작, 「첫번째 향로(第一香爐)」「경성지련(傾城之戀)」「붉은 장미와 흰 장미(白)」 등 수많은 주옥같은 작품들을 쏟아내기 시작한다. 당시의 상하이는 근대적인 서양문물과 전근대적인 봉건 이데올로기의 소용돌이 속에서 작가인 그녀에게 풍부한 작품의 소재를 제공했다. [색, 계] 역시 상하이라는 특수한 지역적 특징이 책 전체를 통해 확연히 드러난다.
1944년 장아이링은 친일파 관료 후란청(胡蘭成)과 결혼한다. 친일파에다 그녀와의 나이차로 인해 그들의 결혼은 세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하면서 1947년 그녀의 짧은 결혼생활 역시 막을 내렸다. 그 후 1952년 홍콩을 거쳐 1955년에는 미국으로 이민을 단행했다. 1956년 재혼했지만 1967년 남편과 사별하고 이후 줄곧 혼자서 외롭게 살았다. 그리고 1995년 9월 미국 LA의 한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색色 ,계戒」저자 장아이링 | 출판사 랜덤하우스
위의 저자소개에서 알 수 있듯 「색, 계」는 실제 있었던 국민당 간부 암살 미수 사건을 소재로 1950년대에 창작한 소설이다. 장아이링의 소설은 대부분 주변 사람들을 모델로 창작되었다. 「색, 계」 역시 당시 그녀의 남편이었던 후란청이 친일괴뢰정권의 책임자 딩모춘 암살 기도 사건에 대한 실제 이야기를 전해준 데서 착안해 50년대 집필하기 시작했으며, 짧은 단편소설이지만 거의 30년에 걸쳐 퇴고를 거친, 작가의 애정이 담긴 작품이다. http://book.wabi.co.kr 「색色 ,계戒」도서정보란
특히 영화에서는 지아즈 부모님의 이혼이라거나, 영국유학, 홍콩반환과 같은 이야기가 더욱 심도있게 다루어지는데 이는 곧 장아이링의 인생이기도 하다. 소설보다 더 극적이었다는 그녀의 인생은─부모님의 이혼에 대한 쓰린 아픔을 안고도 아버지의 재혼 축하편지를 쓰는 지아즈의 모습이나, 거사를 앞두고 정신이 없는 와중에도 서신으로 소식을 전하려는 애정, 그리고 친일관료와의 사랑까지─ 감독에 의해 애절하게 표현되고 있다.
2. 실존했던 그, 딩모춘(丁默邨) 과 당시 시대상황
여기서 궁금해지는 것은 딩모춘이라는 실제인물의 캐릭터와 영화의 易선생이 얼마나 부합하는가이다. (아래는 신문기사를 인용한 것이다)
http://news.khan.co.kr "[세계의 창]실화 바탕 영화 ‘색계’ 개봉 떠들썩한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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