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윤리]천주교 직제의 권위 정당화 분석-정진석 추기경 용퇴 요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천주교 직제의 권위 정당화 분석
-정진석 추기경 용퇴 요구를 중심으로-
목 차
Ⅰ. 들어가면서
1) 연구 주제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의 한계
Ⅱ. 권위 유형의 이론적 분류
1) Max Weber
2) R.S.Perters
Ⅲ. 교회법 상 천주교 직제의 권위 분석
1) 전통적 권위
2) 카리스마적 권위
3) 전문적 권위
4) 합법적 권위
Ⅳ. 천주교 보혁 갈등 논쟁의 현상 분석
1) 전통적 권위 VS 합법적 권위
2) 전문적 권위 VS 합법적 권위
3) 합법적 권위 VS 합법적 권위
4) 논의의 정리
Ⅴ. 나가면서
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면서
2010년 12월, 각 종교계는 ‘화합과 단결’이 아닌 ‘분열과 논쟁’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고 있다. 예컨대, 천주교는 추기경 용퇴 논쟁, 개신교는 한기총 회장 선거 갈등, 불교는 템플 스테이 예산 삭감 논쟁 등 대내외적으로 끊임없이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다양한 사건 중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천주교의 ‘추기경 용퇴 논쟁’이다. 다른 종교계에서 빚어지고 있는 논쟁은 일상화된 것들이지만, 위계질서와 순명을 강조하는 천주교에서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퇴임을 요구한 것은 한국 교계에서는 최초로 발생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의 논쟁은 종교적 견해차가 아닌 사회적 견해차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서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1) 연구 주제
2010년 12월 8일, 정진석 추기경은 4대강 사업 관련 발언을 하였다. 그는 지난 3월 주교회의 성명과 관련해 “주교단은 4대강 사업이 자연파괴와 난개발의 위험이 보인다고 했을 뿐 반대한다는 소리는 하지 않았다.”며 “위험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개발하도록 노력하라는 의미”였다고 발언했다. 2010년 12월 10일, 이 발언에 대해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은 성명을 발표하여 정 추기경의 발언을 비판하였다. 그들은 정 추기경이 주교회의 결정을 함부로 왜곡했다고 지적하며 사임을 요구하였다. 2010년 12월 13일, 진보계 원로 사제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 추기경은 동료 주교들에게 그리고 평신도, 수도자, 사제 등 교회의 모든 지체를 향해 용서를 구하고 용퇴의 결단으로 그 진정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지수. “정 추기경 4대강 발언 한마디가 이렇게 까지”. (2010. 12. 16), 천지일보.
From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63108.
천주교 내 진보계의 입장 표명에 대해 서울 대교구 측은 “정 추기경의 발언은 주교회의의 성명을 해석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하였다. 이후 천주교내 보수계와 보수계 시민사회 단체들은 천주교 내 진보계를 비판하며 종교의 본연의 임무로 돌아갈 것을 촉구하고 있다. 간략히 진보계와 보수계의 핵심 주장을 정리하여 본다면 다음과 같다.
보수계의 입장 온종림 & 황소연, “사제단, 교황까지 모독하나?”, (2010. 12. 22). 뉴데일리
From http:/www. newdaily.co.kr/news/article.html?no=66085
추기경을 원론적으로 비판한 것은 추기경 임명권자인 교황 성하의 직분을 모독하는 행위 이다. 교회의 위계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는 중지되어야 한다.
사제는 고발하는 신분이 아니라, 훈계하고 감싸주고 용서하는 신분이다. 사회적 영역을 침범하기보다 종교 본연의 봉사하는 자세로 돌아가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 속의 오류와 그 분석
  • 국민의 여론으로 인해 보불전쟁이 발발하였다.1.유관성의 오류(1)힘에 호소하는 오류(2)연민에 호소하는 오류(3)군중에 호소하는 오류(4)사람에 대한 오류(5)우연의 오류(6)허수아비 논증2.약한 귀납의 오류(1)잘못된 권위에 대한 논증(2)무지에 호소하는 오류(3)성급한 일반화의 오류(4)거짓 원인의 오류3.언어적 오류(1)결합의 오류(2)분해의 오류4.가정의 오류(1)선결문제의 오류(2)복합 질문의 오류(3)잘못된 이분법(4)은폐된 증거의 오류

  • 사형제도에 대한 다각적 분석 -국내현황과 경제적, 통계적, 윤리적, 종교적 분석
  • 국가와 통치구조에 대한 이해’ 4조의 조원들은 사형제도가 다른 형벌로 대체되어야 할 근거 및 필요성이 상당하다고 생각하여, 대한민국의 입법, 사법, 행정 기관에 ‘사형제도의 폐지’에 대한 재검토를 요청한다.Ⅶ.참고문헌김명산, “생명존중의 관점에서 본 사형제도에 대한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여운영, “사형제도에 관한 연구 : 사형폐지의 정당성과 대안을 중심으로” 호서대 대학원, 2007, 이덕인, “사형의 형벌

  • 현대 한국 그리스도교의 왜곡,그리스도교의한국전래,그리스도교사례
  • 국가톨릭교회의 근본주의 신앙」,『한국종교연구』10권, 2008-이애실, 『어? 성경이 읽어지네』 두란노 , 2003-New Testament 2010.11.04 11:20 (http://cafe.naver.com/ukob/983)-신약성경 http://www.bbintl.org/bible/koniv/konivHeb2.html -히브리서 http://cafe.naver.com/bssmch/70383 -야고보서 http://moolbob.blog.me/130137473521 -이단에 관한 자료 http://cafe.naver.com/chambitchurch/50-신약성경요약, 신약마당, 2009/01/01, (http://blog.daum.net/matt-1616/8535187)-신약성경요약기독자료, 2006/11/30, (http://blog.naver.com/jtba

  • 조선시대 종교에 대한 고찰
  • 국가적 흥기를 통하여 고려는 오래 된 자국을 중흥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러한 시도는 조선왕조로 접속되었다. 더구나 조선 건국의 주역들이 대개 성리학을 통해서 치세를 이룩해 보려는 개혁파 사류였다. 그들은 실천적이고, 보편적인 사유를 이용하여 사회를 개혁하려 하였다. 부상하고 있던 자영농을 끌어 앉고, 신분제도의 정당화, 객관적 통치규준의 확립 등의 문제를 성리학은 해결하였다. 주자의 화이론에 얽매이지 않았고, 개혁론적인 측면에서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중심으로 운영 되는 국가주도적 정치성에 의존하였다.III. 이승만정권하의 한국사회와 언론1.이승만정권하의 한국사회1948년 수립된 이승만 정권은 반공과 친미라는 지배이데올로기의 효용성을 극대화시키고 정 권에 대해 어떤 비판적 행위도 용납하지 않으려는 권위주의적인 정책을 실시했다. 한편 대 미의존적인 출발을 보였던 이승만 정권은 미국의 원조에 의존하는 경제정책을 실시할 수밖 에 없었다.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사회내부의 생산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