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사례분석] 장애아동 음악치료 사례(반응성 애착장애, 주의력장애, 자폐증 아동, 정신지체아, 뇌성마비 아동의 음악치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장애아동 음악치료 사례
I.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치료사례
II. 주의력 장애 아동 치료사례
III. 자폐증 아동 치료사례
IV. 정신지체 아동 치료사례
V. 뇌성마비 치료사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애아동 음악치료 사례
음악치료는 장애 아동의 치료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절대적인 발달기간에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대인관계, 사회기술이 미숙하고 경험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다양한 환경에서 경험이 요구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음악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발달 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하여 표현이나 반응이 늦다. 음악은 감자적인 흥미와 반응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으로 이용하기에 적당하다. 아동의 문제행동을 음악활동에서 바람직한 행동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다. 음악은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I.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치료사례
미미는 4세 아동으로 출생지는 미국이다. 미미의 아버지는 결혼 전부터 미국에서 유학 중이었다. 결혼 후 비자 문제로 아내와 함께 생활하지 못했다. 그 후 미미 어머니는 비자를 취득하여 미국에서 남편과 생활하였다. 신혼여행 후 헤어져 살던 부부가 함께 생활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미국에 적응하기도 전에 미미를 임신하게 되었다.
아내는 가정을 지키는 유학생 부인이라는 것에 대해 회의를 느끼기 시작하였다. 미미를 출생하고 계속 우울증에 시달렸다. 미미 어머니는 시간에 맞추어 우유주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과 혼자서 만화 비디오를 보는 것이 고작이었다. 미미는 2년 6개월간 미국에서 생활하다 서울에 오게 되었다. 어머니는 미미가 같은 또래의 아이들 사이에서 차이가 많이 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언어표현이 떨어진다는 것이었다. 조카는 이미 문장을 말하는데 미미는 간단한 단어 수준으로 말하는 정도였다. 그리고 누구와 절대로 어울리지 못하였다. 미미는 혼자 양전히 노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미미 부부는 미미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저 늦된 아이로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미미의 발달에 전혀 진전이 없자 상담실에 의뢰하게 되었다. 미미는 남편의 유학에 따른 미국생활의 부적응으로 인한 심한 우울증으로 마이에게 애착을 주기 어려웠다. 생후 2년 반이라는 기간 동안 미미에게 정상적으로 언어발달에서 자극과 환경을 제공해 주지 못했다. 이 기간 동안 결손된 자극을 음악치료에서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다.
음악을 통하여 감각기관의 자극과 엄마와 애착관계를 만들고 나머지 학습적인 부분들은 특수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미미가 유치원에서 또래들과 자연스럽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운동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가정에서 엄마와 운동을 하여 애착을 형성하는 것도 주문하였다. 그리고 주말에 가족이 자연에서의 놀이시간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청소년자폐와 사례
- [아동교육] 발달장애 운동발달
- [경영정보시스템]RFID를 이용한 택배 물류 센터 프로세스 개선
- [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