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사례관리(반응성애착장애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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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발달 장애의 이해
1) 자폐증
2) 반응성 애착장애
3) 반응성 애착 장애 판정 및 등급

2. 일반 아동의 특성
1) 아동기의 특징
2) 신체적 특징
3) 사회복지 실천의 관심이 되는 아동기의 문제점

3. 반응성 애착 장애 아동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인지적 특징
3) 심리적 특징

4. 발달 장애의 발생률
1) 장애 유형별, 등급별 등록현황
2) 장애인 등록현황
3) 시도별 등록 현황

5. 반응성 애착 장애의 일상생활 지도
1) 옷 입히기 지도
2) 용변지도
3) 몸 치장하기

6. 반응성 애착 장애 아동의 욕구와 과업
1) 욕구
2) 과업

7. 현존 서비스들
1) 놀이치료
2) 애착강화 프로그램
3) Homspital 치료
4) 부모교육
5) 정신치료

8. 반응성 애착 장애 아동의 사례 분석
Ⅰ. 사례개요.
1) 일반적 사항
2) 가족 배경과 상황
3) 가계도
4) 클라이언트의 생육사
Ⅱ 사정(Assessment)
1) 클라이언트의 욕구
2) 클라이언트의 문제
3) 클라이언트의 강점
4) 가용 자원(내부적/외부적)
5) 생태도

Ⅲ. 목표설정 및 서비스계획(Planning)
1) 목표설정
2) 서비스계획

Ⅳ. 개입
1) 교육적 개입
2) 의료적 개입
3) 정서적 개입
4) 경제적 개입

Ⅴ. 점검(Monitoring)

Ⅵ . 평가 (Evaluation)
본문내용
1. 발달 장애의 이해
1)자폐증
유아·소아에게 잘 나타나는 병적인 소외현상. 유아자폐증 또는 소아자폐증이라고도 한다. 광범위하고도 심각한 전인격적 발달장애의 핵심적 장애로 출생 후 30개월 이내에 대부분 발견되는 증후군이며 확실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생래상장애에 의한다는 것이 현재 세계적으로 일치된 견해이다. 따라서 생후에 발병하는 것은 아니다. 청각 및 시각자극에 대한 반응에 이상이 나타나고 정상인들이 사용하는 말의 이해에 심한 어려움이 있다. 언어의 발달을 거의 볼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정상적 발달과정보다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발달하는 경우에도 반양언어나 그것에 기인한 대명사의 반전, 미숙한 문법적 구문 및 추상어의 사용 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그 밖의 장애아에서는 예를 들면 언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에 장애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무언가 다른 방법으로 의사전달을 하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나지만 자폐증아의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한 인간관계의 장애는 5살 이하인 경우가 가장 심하고 그 중에서 눈길을 맞추는 일, 사회적인 접촉, 그리고 다른 아이와의 공동적 놀이 등을 할 수 있는 지능의 발달이 방해받는 것도 포함된다. 또한 기묘하고 의식적인 행동을 자주하게 되며 그런 경우 이상스런 일정한 패턴, 변화에 대한 저항, 기묘한 물체와 생물 등에 대한 애정, 공포와 놀이의 상동적 패턴 등이 포함된다. 추상적 또는 상징적사고와 상상적 놀이의 능력은 낮다. 지능은 평균적으로 수준 이하로 기능하고 있지만 제한된 면에서는 정상 혹은 그 이상의 우수성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또한 행동은 단순기억이나 시각 ․ 공간적 기능을 요하는 쪽이 상징적 내지 언어적 기능을 요하는 것보다도 뛰어나며 이런 경향은 앞에서 언급한 지능면도 마찬가지이다.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지만 아마도 뇌에 기질적인 어떤 요인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빈도는 대략 아동인구 1만명에 대해 3~4명 정도로 예측해 왔으나 자폐증개념의 변화와 함께 그 숫자가 약간 증가하였다. 남녀비는 남자 쪽이 많다. 치료법으로는 행동요법을 중심으로 한 치료교육이 현재로서는 가장 효율이 높은 치료이다.
미래에 대한 전망은 약 15%의 아이가 거의 독립적이고 생산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지만 25%정도는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야만 비로소 반독립적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나머지 60% 내외는 정신병원의 아동병동이나 특수 시설의 장기 환자로 머무르게 된다. 대개 5살까지는 주위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역을 수행할 수 있는 언어가 가능한 아이나 지능수준의 평균이 높은 아이는 전망이 높다.

2)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란 양육자와의 애착에 문제가 있어서 정서적 발달 및 신체적 발달의 차질을 빚는 것을 말한다. 즉, 무언가 불충분한 환경 때문에 생기는 정서적인 문제이다.
‘애착’이란 아기와 양육자 사이에 오가는 정서적 친밀함으로 양방성이 특징이다. 애착은 생후 6개월에서 2세 사이에 충분히 경험해야 아이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 아동발달 특성과 안전, 한국아동안전관리교육협회 저, 학문사
* 발달장애 영유아 바로 키우기, 정보인 유은영 저 , 교육과학사
* 맑은 놀이 치료센터
* 이화여자대학교 발달장애 아동센터
* 보건 복지부 -> 자료실
* 한국 가이던스
* 두리두리 - 정보 - 반응성 애착장애
* 네이버 백과사전
* 다음 백과사전
* 사나래산악회 -> 자료실
* 서울아동발달임상연구소 - 치료교육프로그램 - 프로그램 내용

* 이혜련 상담클리닉
* 반응성 애착 장애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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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cros***
    (2007.12.09 09:45:5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사례관리시 장애의 특성파악이나 개입계획은 무척 좋았으나 실천시 체계적이지 못하고 지속적이지 못하였던것 같다.
  • ppsk***
    (2006.02.05 00:25:1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감사합니다..꼭 제가 찾던 자료랑 거의 유사해서 유용하게 참고하여 활용했습니다 ^^
  • joli***
    (2005.12.28 17:4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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