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연구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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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연구>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주의·공산주의의 개념과 역사
1) 개념 2) 역사
2. 사회주의·공산주의의 기본 원리
1) 집단주의 2) 공유재산제도 3) 평등주의 4) 계급주의
3. 사회주의·공산주의의 이론적 유형
1) 공상적 사회주의 2)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3) 마르크스-레닌주의
4.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1) 소련 2) 중국 3) 북한
Ⅲ 결론
서론
하나의 공동체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동체가 채택하고 있는 사상이 매우 중요하다. 하나 또는 다수의 사상은 공동체의 상징이 되며 앞으로의 공동체가 나아갈 방향을 정해준다. 따라서 어떤 공동체를 지배하고 있는 사상은 매우 중요하며 그 영향도 막대한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사회사상보다는 정치, 경제, 문화의 측면만을 보고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가 어떤 사상 속에 성립되었는지, 그 사상은 어떤 사회를 지향하는지 등에 관한 것은 뒷전인 것이다. 우리가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것에만 관심을 두기 때문인 것 같다. 하지만 한 사회의 주된 사상을 아는 것은 그 아래의 정치, 경제, 문화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좋은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2009학년도 2학기의 ‘북한연구’ 수업을 듣게 되었다. 유일한 분단국인 남한과 북한의 관계는 과거부터 매우 큰 관심사였으며 상호협력적인 방향으로의 통일을 위하여 서로가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통일은 힘들다. 통일의 전에 남한과 북한이 서로를 알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나는 북한 연구를 함에 있어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의 운동사적 배경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북한을 형성하게 된 사회사상과 그 사상의 발전과정을 탐구해봄으로써 북한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따라서 나는 우선 공산주의의 이론을 살펴본 후 공산주의의 운동사적 배경을 소련, 중국, 북한 순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분명 모자란 점이 있을 것이며, 잘못된 점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최선을 다해 이 연구를 해볼 것이다.
Ⅰ 사회주의·공산주의의 개념과 역사
1. 사회주의·공산주의의 개념
이데올로기로서 사회주의란 생산수단의 사회적 소유와 계획경제를 수단으로 하여 이상 사회의 건설(즉 자유·평등·정의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사상이나 운동을 말한다. 이는 자본주의의 경제적 원리인 ‘개인주의’를 그 대칭개념인 ‘사회주의’로 대치함으로써 사회를 개혁하려는 데 근본 목적을 두고 있음을 의미한다.
19세기 사회사상가들은 자본주의 사회의 여러 모순과 병폐들(즉 생산의 무정부성, 자본의 집중, 자원의 낭비, 실업과 빈곤의 증대, 주기적 공황, 제국주의와 전쟁 등)이 나타나는 것은 결국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인 ‘개인주의’에 근본원인이 있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자본주의 사회를 개조하기 위해서 초기 사회주의는 생산수단의 사회적 소유와 사회적 관리의 수단에 의하여 자유·평등·사회정의를 실현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상 또는 운동으로 출발하였다. 초기 사회주의를 이끌었던 유명한 사상가들은 프랑스의 생시몽과 프리에, 영국의 오윈이었다.
그러나 생산수단의 사회적 소유와 사회적 관리를 주장하는 사상의 종류는 19세기 이후만으로도 200여 종에 달할 정도로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초기 사회주의를 ‘공상적 사회주의’라고 비판하면서 ‘과학적 사회주의’를 대안으로 제시한 마르크스의 등장, 제1차 세계대전을 고비로 온건(중도)노선을 개척해온 사회민주주의의 성장, 이에 맞서 마르크스를 실질적으로 계승하겠다는 좌파(左派)의 거두였던 레닌이 1919년 제3인터내셔널(일명:코민테른)을 결성하여 마르크스-레닌주의 노선을 열어 나간 사건 등이 획기적이다.
마르크스는 1848년 <공산당 선언>에서 이전의 사회주의를 공상적(평화적·개량주의적) 사회주의라고 평가절하하고 이와 구별되는 자기의 혁명적 사회주의를 과학적 사회주의로 자부하면서 이것이 곧 공산주의임을 선언하였다. 그는 공산당선언을 통하여 공산주의는 자본주의 사회를 대체할 미래의 이상사회를 위한 이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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