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 이론과 그 운동사적 배경 공산주의 이론 _¡ 마르크스 사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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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의 남한은 한국전쟁이후 북한과는 첨예하게 다른 사회구조와 사회변화를 이루었다. 갈라지고 부서지고 전쟁의 아픔만을 간직한 채 아무런 희망도 없을 것만 같은 한반도에서 새롭게 시작한 남북한은 현재는 같은 민족이 맞나? 라는 의구심이 들만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전쟁이후 나라의 재건을 위해 노력하고 땀 흘린 것은 비단 남한의 일만은 아닐것인데 말이다.
분단선이 생긴 그 시점으로 돌아가서 이야기 해보자.
남한에는 이승만정부가 들어섰고 북한에는 김일성을 주축으로 한 공산정권이 들어섰다. 여기서부터 지금의 남북한의 차이가 결정된 것인가? 그렇다면 과연 이승만은 국가의 재건을 위해 최고의 능력을 가진 대통령이었고 반대로 김일성은 국가의 발전에는 관심이 없고 자신의 사리사욕과 정권을 쥐기에만 급급한 능력이 없는 지도자 였을까?
그것은 아니라고 본다. 지도자의 역량이 나라를 이끌어 가는데 있어 대단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인정하지만 그 지도자의 역량을 뛰어넘는 ‘사상’이라는 것이 더 국가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민족성, 민족특색, 국가의 방향과 같은 것들은 지도자가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닌 그 민족 고유의 사상체계가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것이 남한에는 ‘민주주의’ 였고 북한은 ‘공산주의’ 였다. 그 차이가 지금의 남과 북의 차이를 만든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봐야 한다. (크게 봤을 때 공산주의는 민주주의와 대립되는 말은 아니다. 사회주의는 정치적 개념이면 공산주의는 경제적 개념으로 해석해야 옳은말 이라고 할 수 있다.) 남한은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자본주의 국가의 틀을 마련해서 지금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가진 국가로 발전을 거듭했고 반면 북한은 남한과 시작점은 같았으나 지금은 ‘벼랑 끝 전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국제적 고립국이 됨과 동시에 핵무기로 무장한 ‘협박성 외교정책’을 펼치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문제 삼고 탐구해야 할 점은 단지 공산주의의 문제점이 아닌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로의 문제를 살펴보고 북한과 연계되어 있는 구.소련과 중국의 공산주의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들을 통한 북한의 나아갈 점과 남북관계의 진전을 위한 북한의 사회체계에대해 철저히 분석 해 보아야 할 것이다.
2. 공산주의 [共産主義, communism] 이론과 특징
코뮤니즘(communism)은 본래 공유재산을 뜻하는 코뮤네(commune)라는 라틴어의 조어(造語)로서, 사유재산제를 철폐하고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재산을 공동 소유하는 사회제도를 의미하였다. 사유재산제로부터 발생하는 사회적 타락과 도덕적 부정을 간파하고, 재산의 공동소유를 기초로 하여 더 합리적이고 정의로운 공동사회를 실현하고자 한 공산주의의 이상은 인간의 정치적·사회적 사색이 시작된 때부터 싹튼 것으로 볼 수 있다.
기원은 멀리 고대 유대인들의 에세네파교도(Essenes), 플라톤의 《국가론》, 원시 그리스도교의 교리, 중세 말 T.모어의 《유토피아 Utopia》, 근세 초 T.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 Civitassolis》(1623) 등에까지 소급된다.
그러나 오늘날 공산주의라고 할 때는 문헌에만 남아 있는 죽은 공산주의가 아니라, 하나의 정치세력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현대 공산주의, 즉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가리킨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1840년대 이후 서유럽에서 K.마르크스와 F.엥겔스에 의하여 창시된 마르크스주의를, 레닌이 20세기 초 러시아의 특수한 조건하에서 발전시킨 사상 및 이론의 체계와 실천운동으로서 마르크스-레닌주의 정당, 즉 공산당(共産黨)이 수립한 과거 소련·동유럽·중국대륙·북한·인도차이나반도 등지의 정치체제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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