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와 선교 요나의 선교 인간의 문화와 하나님의 선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나의 선교
<요나는 선교사의 모델인가?>
-인간의 문화와 하나님의 선교
<효과적인 통문화 선교를 위한 요나서의 교훈15~72p-홍기영 지음>을 중심으로
들어가는 말
Ⅰ요나서와 지상명령
Ⅱ요나서와 하나님의 선교
-다른 예언자들 가운데 나타난 이스라엘의 이방 선교
Ⅲ요나서와 민족주의
Ⅳ요나서와 통문화 커뮤니케이션
Ⅴ요나서와 한국선교
들어가는 말
요나서가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요나서의 교훈을 중심으로 “요나”라는 인물을 분석하고 오늘날 교회의 선교활동에 적용하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요나서와 더불어 그리스도의 지상명령, 하나님이 선교, 민족중심주의, 필자는 영어 cross-cultural missionary 를 “통문화 선교사”로표현한다. 아직까지 한국에 이 단어에 대한 통일된 번역어가 없는 듯하다.
통문화 커뮤니케이션(cross-cultural missionary), 그리고 한국교회의 선교문제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Ⅰ요나서와 지상명령(Great Commission)
요나서는 요나를 통문화 선교사(cross-cultural missionary),로 묘사한다. 요나서 1:2에 보면, “너는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것을 쳐서 외치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말씀을 잘 살펴보면 주님의 지상명령적 지표(indicator of the Great Commission)를 발견할 수 있다.
첫째, “가라”는 표현을 양쪽에서 모두 찾을 수 있다. 마태복음 28:19에도, “가라”는 명령형이 등장한다. 사도행전1;8에도, “땅끝까지 이르러”라는 표현이 나타나 있다.
둘째 그러면 도대체 어디로(또는 누구에게로) 가라는 말인가? 욘1: 2에 보면, “저 큰 성읍 니느웨로”라고 기록되어 있다. 니느웨는 이방인의 도시이다. 앗수리아는 이방인의 도시이다. 마가복음 16:15에서는 “온 천하”로, 마태복음 28:19에서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로 표현한 것으로 보아 “모든 족속”에게로 가라는 뜻을 발견할 수 있다.
셋째 무엇을 하라는 말인가? 욘1:2보면“그것을 쳐서 외치라”하였다. “그것”은 니느웨이고 “친다고 하는 것은 그 도시가 마치 소돔과 고모라같이 부패하고 악하기 때문에 마치 선지자 나훔과 스바냐가 그리했던 것처럼 비난하고 공격하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외치라는 말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뜻(divine will) 하나님의 메시지이다.
(욘3:3~4, 요나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가니라. 니느웨는 극히 큰 성이므로 삼일 길이라. 요나가 그 성에 들어가며 곧 하룻길을 행하며 외쳐 가로되 40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라.)
요나는 이러한 분명한 사명을 가지고 타 문화권인 니느웨에 가서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라는 메시지를 전하였다. 그때 니느웨의 왕을 비롯하여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표 보고서] 성인교육 - 노년기 - 디다케, 레이투르기아
  • 성서적 근거5) 미시오ⅰ 선교란 무엇인가?(개념)ⅱ 노인 선교교육의 목적ⅲ 선교의 성서적 근거ⅳ 선교교육의 필요성ⅴ선교교육의 실제적 방법① 예배를 통한 노인선교②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노인선교③봉사를 통한 노인선교④친교를 통한 노인선교Ⅲ. 나오는 말 Ⅰ 들어가는 말현대사회 특징의 하나는 인구의 고령화이다. 지구촌 여러 나라에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 역시 예외는 아니다. 경제성장에서 따른 생활개선과 의료기

  • 기독교상담의 역사적 이해
  • 하나님의 치유력(God’s Healing Power)이라고 하였다.” (쉴만한물가. 네이버블로그)에서 재인용위키피디아:인간이 도덕을 갖는 점에 다른 사물과 구별되는 인간의 가치가 있다. 이 가치는 무엇인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절대 가치이다. 그러므로 이 인격만이 존중을 받을 수 있다(칸트)인격주의의 원칙1. 오직 인격만이 실존한다2. 오직 인격만이 가치를 지닌다.3. 오직 인격만이 자유의지를 지닌다.“상담자로서의 목회자의 이

  • [분석 보고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
  •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믿음 가운데 행동으로 실천하는 하나 님 나라의 백성들이 되기를 원하신다. ③ 베드로가 보내는 편지: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다시 오실 예수님을 통해 구원에 대 한 소망을 주셨다. ④ 요한이 보내는 편지: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인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 며 하나님을 사랑하며 살기를 원하신다. (3) 9단원: 하나님 나라의 문화와 삶 III① 친구들은 나를 보고 하나님을 알아요!: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우리와

  • 성서와 선교 사도행전 10장 베드로의 이방인 선교 고넬료
  • 선교적 이해는 서구의 교회를 아무런 전제나 조건 없이 하나님의 나라와 일치시켰다. 그러므로 복음의 내용이 아닌 서구 문화의 형식을 강조하는 선교로 그들의 심층에 깔려있는 유럽중심의 세계관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선교의 목적이 되는 지역과 그 대상이 되는 사람들은 서구 선교의 겉으로 드러나는 성과위주 때문에 자기들의 선교대상물, 수확물, 노획물로 전락되어졌다.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인 인간 모두가 하나님 앞에서 동일한 창조물로

  • [종교학]이슬람교와 기독교 에 관한 연구
  • 선교회, 1985)2. 무슬림은 예수를 누구라 하는가?, 이슬람 연구소, (예영 코뮤니케이션, 1995)3. 무슬림과의 대화, 압 둘 마시흐, (기독문서선교회, 2001)4. 이슬람 신비주의자들의 교회, A.B알-칼라바디, (조명문화사, 1995)5. 이슬람교 세계와 기독교 선교방향, 이삭 아브라함, (보이스사, 1985)6. 이슬람이란 무엇인가, 잭 버드, (예루살렘, 1992)7. 이슬람교란?, G.E.메리슨, (성광문화사, 1978)8. http://www.islaminkorea.org/4annisaa5.htm9. http://www.kor-bangladesh.com/boo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