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 정체성 연구 -신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글
A. 연구동기
B. 연구범위
C. 연구방법 및 한계

Ⅱ. 기독교교육의 정의
A.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하위학문으로 보는 입장
1. 기독교교육은 신학이다
2. 기독교교육은 신학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B. 기독교교육을 신학과 상호 영향을 주는 관계로 보는 입장
C. 신학을 기독교교육적으로 바라보는 입장
1. 기독교교육으로 신학을 재구성하는 입장
2. 기독교교육으로 신학을 연구하는 입장
D. 기독교교육은 신학과 무관하다는 입장
1. 기독교교육은 경험을 중시해야 한다
2. 기독교교육은 사회과학이다

Ⅲ. 정체성의 정의
A. 고유성
B. 창의성
C. 정체성의 판단 기준
1. 현재성
2. 대중성
3. 주체성

Ⅳ. 기독교교육의 정체성
A. 기독교교육의 정의 비판
B. 기독교교육의 정체성

Ⅴ. 나가는 글
A. 요약
B. 제언


본문내용
A.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하위학문으로 보는 입장

1. 기독교교육은 신학을 하는 것이다

이 입장은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한 분야로 보는 입장이며, 기독교교육은 성경으로부터 그 내용과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입장은 주로 전통주의자들에게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학자로는 호온(Herman H. Morne)이 있다. 호온은 그의 저서 『위대한 교사 예수』(Jesus, the Master Teacher) (New York: Association Press, 1920). 이 책은 1964년에 Kregel Publications House에서 Teaching Techniques of Jesus라는 제목으로 다시 출판되었다. 한국에서는 박영호 역,『예수님의 교육방법론』(서울: 예수교문서선교회, 1980)과 고봉환 역,『예수의 교육 원리』(서울: 요나, 1993)라는 제목으로 발행되었다.
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방법을 기초하여 우리의 교육 방법의 변화를 시도하였다. 즉 호온은 신약성서가 예수의 교육 방법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발견하고자 노력하였다.
은준관 역시 기독교교육을 신학으로 본다. 그는 복음이라는 내용과 인간의 전달 행위인 교육의 변증법적인 사건이며, 기독교교육은 바로 이 신앙과 교육이 만나는 장에 관심을 갖는다. 은준관, “기독교교육의 신학적 기초”, 15.
즉 신과 인간의 관계와 인간과 세계의 관계의 양상이 있고, 그 두 관계가 만나는 장에 대한 탐구가 기독교교육이라는 것이다. Ibid., 25-26.
결국 은준관은 기독교교육은 신학으로부터 그 내용과 방법이 나와야 하며, 신학이 기독교교육의 실마리가 된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그래서 기독교교육의 탐구영역은 신학이 되며, 신학 안에서 기독교교육의 탐구영역을 교육신학적 구조, 인간이해, 교육목적, 교육방법, 교육현장의 구조로 재구성한다. 이처럼 은준관은 기독교교육의 학문성을 신학에 근거하며, 교육적인 신학을 추구한다. 기독교교육은 신학을 교육화하기 위해 신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박종석, 「기독교교육학과 학문성」, (서울: 만남과 나눔, 2001)p. 36.

이와 유사한 입장은 리처즈에게서 발견된다. 그는 기독교교육이 신학의 영향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Lawrence O. Richards, “Experiencing Reality Together: Toward the Impossible Dream”, Norma H. Thompson, ed., Religious Education and Theology (Birmingham, Ala.: Religious Education Press, 1982), 198-217; 손승희 역, 『종교교육과 신학』(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또한 기독교교육의 세 가지 근거를 성서로부터 도출하는데, 그것은 구약의 쉐마 교육(신 6:4-9)과 예수의 제자교육, 그리고 주의 교양 및 훈계 교육(엡 6:3)이다. 이것들은 학습자 안에 성경에 계시된 실재를 내면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리처즈에게 기독교교육은 성서 안에 나타난 계시된 실재의 인격적 형상화이며, 기독교교육은 성도들로 하여금 실재로서의 진리를 경험하도록 부르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제자로 부르심을 받는다는 것이 바로 이러한 실재의 경험으로 부름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2. 기독교교육은 신학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두 번째로 기독교교육은 신학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 있다. 이러한 입장의 대표적인 학자들은 쉐릴, 스마트, 밀러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첫째, 신정통주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교육학자들이며 미국의 기독교교육에서 신학적 단계라고 명칭되는 시대를 차지한다. D. Campbell Wyckoff, Theory and Design of Christian Education Curriculum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1), 50, 국역, 김국환 역,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과 설계』(서울: 성광문화사, 1990); James D. Smart, The Creed in Christian Teaching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2), 18.
둘째, 기독교교육은 신학의 일부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신학을 기독교교육에 적용 및 수용하는 영역은 각각 다른 입장을 취한다.
먼저 쉐릴의 경우, 인간을 신학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고, 교육의 대상을 인간으로 보았다. 쉐릴은 인간을 땅으로부터 이해하기보다는 하늘로부터 이해하려고 하였다. 그 후에 하늘로부터 이해되어진 내용을 바탕으로 땅으로부터 이해를 시도한다. 여기서 땅으로부터의 이해라 함은 심리학적 이해를 통칭한다. 결론적으로 쉐릴에게 있어서 교육은 신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거나 단순히 돕기 위해 존재하는 보조적 역할에 불과하며, 이러한 신학이 없으면 교육은 곧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국내서적>

탁석산, 「한국의 정체성」,(서울:책세상)
박종석, 「기독교교육학과 학문성」, (서울: 만남과 나눔)
탁석산, 「한국의 주체성」, (서울:책세상)
손원영, 「기독교교육의 재개념화」,(서울:대한기독교서회)
박종석,「기독교교육의 선구자들」,(서울: 만남과 나눔)
강용원, 「기독교교육의 과제와 전망」,(서울:한국기독교교육학회)


<번역서적>

Lawrence O. Richards, “Experiencing Reality Together: Toward the Impossible Dream”, Norma H. Thompson, ed., Religious Education and Theology (Birmingham, Ala.: Religious Education Press, 1982), 198-217; 손승희 역, 『종교교육과 신학』(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D. Campbell Wyckoff, Theory and Design of Christian Education Curriculum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1), 50, 국역, 김국환 역,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과 설계』(서울: 성광문화사, 1990)
Randolph C. Miller, Christian Nurture and the Church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61), 34; 서광선․박형규 공역, 『기독교교육과 교회』(서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80)
Randolph C. Miller, Education for Christian Living (Prentice-Hall, Inc., 1956), 68; 장병일 역, 『기독교 교육개론』(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61)
Thomas H. Groome,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Sharing Our Story and Vision (San Francisco: Harper & Row Pub., 1980), 227-230; 이기문 역, 『기독교적 종교교육』(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교육부, 1983)
Nels F. S. Ferre, A Theology of Christian Education (Philadelphia: Westminster, 1967); 이정기 역,『기독교교육신학』(서울: 보이스사, 1979).


<논문>

은준관, “기독교교육의 신학적 기초” 「신학논문총서:실천신학.25」
박종석, "기독교교육과 신학의 관계",「기독교교육의 시선」
강희천,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신학논문총서:실천신학.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부 교제와 봉사
  • 신학실천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8), p357-367기독교인은 디아코니아를 통하여 섬기는 종의 이미지를 형성해 나가는 사람들로서, 이를 위한 디어코니아 교육과정의 영역들로는 사회적 관심, 사회적 의례, 사회적 권한위임, 사회적 법률개정 등의 사회와 관련되는 영역들로 있다. 첫째, 사회적 관심 - 관심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인 차원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으로, 사회적인 약자들에 대하여 구체적인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다. 둘째, 사회

  • 주일 교회학교 교육론 선교공동체로서의 교회와 교육
  • 교육이 안고 있는 내면적이고도 신비적인 역학들은 그리 쉽사리 간과 되어서는 안되며, 오히려 주일학교를 새롭게 평가하고 새로운 신학적인 의미 부여를 통해 기독교교육의 소중한 현장으로 되살려야 할 것이다.1. 주일교회학교의 정체성-교육신학의 재논의주일교회학교의 정체는 무엇인가? 1) ‘주일학교 무용론’ - 존 웨스터호프 웨스터호프Ⅲ(John H. WesterhoffⅢ)는 하버드 대학 대학원에서 신학을 연구하고 뉴욕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

  • 고등부 교육 프로젝트 현상학적 해석학에 근거한 통합 성교육 과정의 정의
  • 교육 과정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이다. 하나님의 형상을 달리 표현하면 만인제사장적이며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하는 신학적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되며, 자기 지식적 학습자, 자아실현, 자기자신이 되어가는 과정, 개체성 상호주관성 관계적 자아, 입체적 시각을 가진 인간이라고 하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철학적인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된다.인간의 이미지 형성 및 재형성의 과정은 자기이해 및 자기 정체성의 형성 및 재형성이 과정이기

  • 기독교교육 현장론 하나님 백성 신학과 교육
  • 기독교의 핵심적 신앙 내용을 잠재적으로 전수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매체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즉 송신자(교사), 수신자(학습자), 상황(학습상황), 어법(매체), 내용(학습내용), 형태(학습형태)의 형태에 따라 기독교교육을 유형화할 수 있다. 교회와 세속적 사회를 구별하며 교사의 강의가 중심이 되는 정통주의 신학적 접근, 학습자에게 내용을 전수하기 보다는 개인의 삶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자유주의 신학적 접근, 학습자들이 하나님을 대

  • 서평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정신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일이다. 기독교 학교의 배움은 자기희생의 사랑과 정의, 평등, 균등한 힘의 배분인 상호 관계적인 윤리를 강조한다. 자기희생의 사랑은 그리스도인의 모습이며 상호성은 시민 의식을 지는 사람들의 생활이다. 민주사회의 형성은 기독교인만의 관제가 아니기에 사회 개혁은 시민 의식에 기초한다. 기독교 학교라는 테두리에서 구태의연한 예배와 미션 프로그램은 다각도로 검토되어야한다. 다양한 채플과 성경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