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애니메이션 마리이야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서문
애니메이션 속에는 잊혀진 줄 알았던 동심(童心, the childs mind)이 살아있다. 어린 시절 보았던 낯익은 TV만화영화 시리즈에서부터 스펙터클이 넘치는 현재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을 통해 오래된 것에 대한 알싸한 향수와 잃어버린 동심을 재발견하곤 한다.
누구나 어린 시절 꿈꾸었던 환상이나 남 몰래 즐겼던 상상의 세계를 어렴풋이 기억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바로 우리가 비록 꿈꾸었지만 못다 이루고 잃어버린 꿈의 세계, 어른이 된 후에도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한 어린 시절의 이상향을 이야기한다. 잃어버린 순수함, 영원한 이상세계는 애니메이션이라는 동심의 렌즈를 통해서만 바라볼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애니메이션은 대개 ‘환상적인 이미지’를 빌려 동심을 말해 왔는데, 이는 반대로 애니메이션만이 구현할 수 있는 형식요소들이 동심이라는 무형의 감성을 영상화는 작업을 가능하게 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올해 초 극장에서 개봉한 한국 애니메이션 ‘마리 이야기’ 또한 우리의 잃어버린 줄 알았던 기억을 되살려준, 대표적인 동심 자극성 애니메이션이다. ‘마리 이야기’는 한국 애니메이션 역사상 최초로 2D와 3D를 합성하여 동화책을 읽는 듯한 서정성과 환상의 세계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도록 했을 뿐 아니라, 100% 디지털 시스템으로 화면과 음향의 질을 극대화시켜 지금까지 우리가 접해온 국내외의 어떤 만화영화에서도 찾아볼 수 없던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였다.
하지만 ’마리 이야기‘가 거둔 가장 독특한 성과는 이러한 기술적 완성도가 아니라, 기존의 국내 애니메이션이 보여주지 않았던(혹은 실패했던) ’동심의 세계‘를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어찌 보면 다소 인위적인 냄새가 풍길 정도로 이 작품은 내용과 형식 양면에서 동심이라는 소재를 직접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점만으로도 로봇 만화로 점철되었던 국내 애니메이션 전통과 차별화 된다고 할 수 있겠다.
우리는 먼저 기본적으로 ‘마리 이야기‘에서 동심의 세계가 어떻게 그려지고 표현되었는지에 관심을 두고, 세계 각국에서 제작된 동심을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들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애니메이션 속에서 동심이 어떻게 이미지화 되고 전달되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사실, 처음 ‘마리 이야기’를 접한 많은 이들이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을 연상했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마리 이야기’에는 애니메이션의 역사 속에서 패턴화된 이야기의 틀과 표현 기법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보편적인 특성을 살피는 데서 더 나아가, ‘마리 이야기’만이 갖는 개성, 다시 말해 여타의 애니메이션 작품들과 차별화 될 수 있는 특성들을 찾아봄으로써 국내 애니메이션사 뿐 아니라 세계 애니메이션의 역사상 ‘마리 이야기’가 가지는 고유한 영역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마리 이야기 소개
2002년 1월 11일 개봉했던 이성강 감독의 ‘마리이야기’는 많은 영화인들 사이에서 한국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기점이 된 수작으로 평가받은 작품이다. 바닷가 소년 남우의 유년과 그 시절에 경험했던 환상과도 같은 마리와의 조우를 회상의 기법으로 이야기하면서, 수채화 같은 서정적인 화풍을 보여준 ‘마리이야기’는 이전의 한국 애니메이션에서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예술성과 독창성을 겸비한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이는 세계 4대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중 하나로 손꼽히는 애니메이션 영화제인 프랑스의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제 26회 그랑프리를 수상한 사실로도 검증된다.
‘마리이야기’를 제작한 이성강 감독은 화가의 경력을 바탕으로 이전까지 서정적인 그림체와 자아적 감성을 주로 한 철학적인 내용의 실험적인 단편 애니메이션 작업을 많이 해왔다. 이는 그가 단편 작품으로 실험을 한 기간이기도 했지만, 당시 한국 애니메이션 계에 장편 애니메이션 작업을 현실화할 수 있는 대규모 영화자본이나 여러 환경 요인이 여의치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한국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의 제작비와 2년의 준비기간 끝에 탄생한 ‘마리이야기’가 탄생한 것은 그가 단편 ‘덤불 속의 재’로 안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본선에 초청되면서 역량 있는 애니메이션 아티스트로서 본격적인 주목을 받았던 것이 가장 큰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극장개봉용으로 만들어진 ‘마리이야기’는 이전의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나 20세 이상의 성인을 타깃으로 했던 것과 달리, 청소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넓은 층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상업성보다는 작품성을 중점으로 두고 마케팅 되었다. 극장 개봉 당시에는 흥행에 무참히 실패했지만, 이후 국내외 여러 애니메이션영화제 및 영화제에서의 수상과 초청이 거듭되면서 세계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았고, 차차 관객들의 숨은 사랑을 받고 있는 중이다.
한편, 마리이야기는 3D를 포함하여 7, 8여 개의 프로그램을 아우르는 CG(computer graphic)의 적극적인 도입과 실제 사람의 동작을 이용하는 모션 캡춰링 등 첨단 기법을 동원하면서도 인위적인 느낌을 배제하고 자연스럽고 섬세한 영상미를 극대화시켰다는 면에서 주목받은 바 있는데, 감독은 ‘좋은 기억은 성장한 뒤에도 그 사람에게 영향을 미쳐 따뜻한 사랑을 할 수 있게 한다’는 생각을 이러한 아름다운 영상과 환상적인 이야기전개를 통해서 보편적인 코드로 풀어내었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아트]사이보그적 미래로 접근하는 과학과 예술
  • 마리아, 예수상 등이 보인 후 마지막으로 카메라는 불상을 비춘다. 화면 속의 부처는 명상자세로 앉아 자기 마음의 본질을 관조하고 있다. 니오가 오러클을 만나기 직전 마지막으로 비춰진 종교의 이미지가 바로 이것이라는 사실이 의미 심장하다. 1편의 마지막 부분에서 니오는 마치 최후의 초영웅 ‘더 원’처럼 보인다. 하지만 2편에서 밝혀지는 놀라운 사실에 따르면 니오는 “수학적 완성”의 여섯 번째 예외, 여섯 번째 구원자이다. 흔히 상징 기

  • [애니메이션] `디즈니 VS 픽사` 비교분석
  • 애니메이션에 생명력을불어넣는데 감초처럼 사용되는 기법이다.③ 물방울 - 파티클파티클 기법은 미사일을 발사할 때 enlEK라오는 불똥, 사방에 흩어지는 파편 조각 등을 제작할 때 많이 쓰인다. 이 작품에서는 헤엄을 칠 때 물방울이 터지는 장면이나 멀린이 거북이 무리와 함께 떼를 지어 헤엄을 치는 장면에서 파티클 기법을 적용해 현실감을 높였다.④ 물고기들의 움직임 - 베지어&너브스 곡선캐릭터들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물체의 곡면을 효과적

  • [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 사회,문화의 방향을 결정지을 만큼 그 영향력이 크다.(3) 일본의 만화일본 대중 만화는 에도시대 이후 판화 형태로 발전돼 왔으며, 20세기에는 미국의 모방 문화로 출발해 오늘날의 독특한 이야기 만화형태를 완성해 왔다. 만화의 천국으로 불리는 일본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힘은 대단하다. 국가적 산업으로 장려할 만큼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국민 독서율의 절반 이상이 만화책으로 분석될 정도로 남녀노소 관계없이 만화를 좋아한다. 종류

  • 이효리의 `유고걸` 뮤직비디오 기호학적 분석
  • 사회에서 기호들의 삶을 연구하는 하나의 과학’으로 정의했으며, ‘무엇이 기호를 구성하는지’, ‘어떤 법칙이 기호를 지배하는지’와 관련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기호란 물질적 운반체로서의 기표와 그것을 담고 있는 의미 또는 정신적 개념으로서의 기의가 합쳐진 것으로, 그렇게 되었을 때 비로소 의미 있는 기호가 되며 이때 기표와 기의를 갖게 되는 것을 의미작용이라고 정의한다. 기존의 메시지 연구방법 중 대표적인 내용분석 방법은

  •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 사회를 풍자하거나 비판하며, 특히 정치 풍자, 일상 생활의 유머, 난센스 등을 주제로 다루어 웃음을 제공한다. 만화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과장된 인물화를 캐리커처(caricature)라고 하며, 한편 시사 만화나 한 장면만으로 구성된 만화는 카툰(cartoon), 네 컷 이상이 연결되어 하나의 이야기를 이루는 만화를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한다. 이처럼 만화는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우리만큼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