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의 `유고걸` 뮤직비디오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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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문제제기
2. 분석 관점
3.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본론 – 분석결과

사회적 함의
1. 문화 사대주의
2. 남성우월주의
3. 性의 ‘상품화’
4. 외모지상주의
5. 소비자본주의 비판
6. 표절 논란

결론

참고문헌

첨부자료


본문내용
서론
1. 문제제기
우리는 영상커뮤니케이션 강의 시간에 이미지와 영상은 출판·인쇄물보다 파급효과가 크다는 것을 이미 배웠다. 그리고 이런 이미지와 영상물은 수용자들이 인식하기 쉽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텔레비전을 통해서 영상과 이미지의 전파범위가 넓어지고 이를 대중들이 수용하기 쉬워짐에 따라 영상과 이미지의 파급력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영향력은 거브너의 문화개발이론에서도 알 수 있다.

뮤직비디오도 영상을 매개체로 하여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주요한 영상매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대중들에게 가수들의 음악을 알리고 인기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사용되는데, 그 당시의 대중문화를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기능하기도 하는데, 이런 뮤직비디오에 노출된 수용자들에게 무의식적이고도 즉각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뮤직비디오를 분석하게 되었는데, 그중에서 대중문화 영역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효리의 뮤직비디오는 우리에게 매우 흥미로운 대상이었다. 이효리가 활동을 시작하면 한국 대중문화계는 큰 파장이 일어날 만큼 그녀의 영향력은 막대하다. 옷차림과 헤어스타일, 라이프스타일 같이 그녀를 특징짓는 요소들이 'HYORISHY(Hyori + ish)'라는 말로 표현될 정도이다.

지난 2008년에 이효리는 It's Hyorish를 발매하였고 대부분 호평을 받았으며 대중의 인기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앨범은 한국 음악 차트 1위를 하며 2008년 여자 솔로가수 중에서 가장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고 2010년까지 100,000만 장을 팔았다. 온라인에서 대중음악이 주로 소비되고 있어서, 음반시장 규모가 상당히 축소된 한국의 실정상, 이런 이효리의 앨범 100.000장 판매고는 엄청난 것이었다. 또한 이효리는 SBS《인기가요》, KBS《뮤직뱅크》, M.net《엠카운트다운》에서 1위를 모두 차지하였고 타이틀곡인 U-go-girl 활동 이후 후속곡 Hey Mr.Big으로 활동할 당시에도 인기가요에서 1위를 하였다.
표절 논란을 겪었던 이효리의 히트곡들도 새로운 방식의 파급효과를 몰고 왔는데, 이효리라는 스타가 표절을 했다는 것이 대중들에게 상당한 이슈가 되었고, 이런 대중들이 표절의 윤리적인 문제를 이효리 표절 논란에서 영향을 받아 심각하게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이효리의 큰 영향력이 영상매체를 통해서 수용자들에게 전달 됐을 때 그 파급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우리는 기호학적 관점으로 이효리의 뮤직비디오를 분석하면서 그 안에 내재된 신화가 사회에 가져올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애니메이션 영화 <슈렉>의 기호학적 분석 : 등장인물의 이미지 및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안주아. 제4회『사회연구 학술상』 수상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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