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감정의 원인과 실태 및 한일관계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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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과 일본과의 관계가 악화되었던 문제점들에 대해 조사하였고 개선방안을 제시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일본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의 시각

2.한일 관계 악화의 주요 원인 분석
2-1.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
2-2.독도관련문제
2-3.일본 고위관료의 망언문제

3.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방안모색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자민당이 무너진 이후 일본은 극우세력이 눈에 뛰게 성장하고 있다. 일본은 패전 후 승전국 미국에 의한 지속적인 제재 속에서 평화 헌법 등을 만들어 군비를 축소해야 했고, 식민통치의 만행에 대해 사죄하고 배상할 것을 강요받아 왔다. 같은 패전국인 독일은 과거사를 있는 대로 인정하고 사죄와 보상을 실시함으로써 유럽국가의 하나로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런데 일본은 후쿠자와 유키치 때부터 탈 아시아론을 주장하다가 필요하면 아시아 국가의 일원으로 회귀하기도 하면서 동아시아의 단결을 저해하고 있다. 즉, 일본이 과거사를 정리하지 않고 탈 아론에 집착하고 있는 이러한 태도는 결국 1995년 무라야마 총리의 담화에서 사죄를 표명한 것과 1998년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총리의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쉽 공동선언⌟에서 한 반성과 사죄의 발언들의 취지에 전혀 맞지 않는 것이다. 한국과 북한 뿐 아니라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제국도 일본의 만행을 계속적으로 비판하면서 배상과 함


-중략-

2.한일 관계 악화의 주요 원인 분석
2-1.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의 근대사 부분을 위주로, 한국인들은 왜 이 역사교과서에 대해 분노와 우려를 표시하는지 그 이유를 살펴보면서 일본의 역사를 왜곡시킨 교과서의 의도를 정확하게 인식하여 올바른 대응책을 모색 해 볼 것이다.

1) 역사교과서 왜곡실태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편찬에 따른 중학교 역사교과서 (이하⌜새 역사교과서⌟로 약칭한다. )는 일본사의 우수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한국사를 심히 폄하하고 있다.
⌜새 역사교과서⌟는 역사를 배우는 것은 과거의 사실을 아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했는가를 배우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여기서 ‘과거의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나’를 배우는 것에 어떤 의의가 있는지는 전혀 서술되어 있지 않다. 오히려 이 교과서에 있는 것은 과거에 대한 찬미뿐이다. 또 과거 사실에 대해서는 평가의 차이가 생기며, 정확하게 아는 것은 불가능 하다는 이유를 근거로 ‘역사는 과학이 아니다’라고 단언

-이하생략-
참고문헌
일본 우익 연구/ 김호섭/ 중심
일본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이원순 ․ 정재정 편저/ 동방미디어
중, 독도&역사 교과서 문제 한국 편들어. 「업코리아」
윤호우(616호), 일촉즉발! 한․중․일 역사교과서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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