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조선의 탄생 - 국가사회주의, 인민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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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북조선의 탄생
서론
1948년 9월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립된 이후 북한은 현재까지 쿠바와 함께 개혁하지 않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마지막 전초기지로 남아있다. 소련과 동유럽의 인민민주주의 국가들의 변화와 중국과 베트남의 시장개혁의 선택에도 시기마다 임박한 붕괴의 전망을 버텨내고 있다.
북한의 강고함과 내구성의 가장 중요한 원천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북한체제의 기원에 있으며, 마르크스-레닌주의적 국가사회주의의 사례로서 한국 현대사의 일부로서 북한의 기원을 검토하고자 한다.
북한은 마르크스-레닌주의적 국가사회주의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이념형적 축소판이다. 북한체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십 년간 지속된 조선의 급진민족주의 맥락을 보아야 한다.
이 책은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 형성기, 즉 1945년 8월 일제로부터의 해방과 소련의 점령에서부터 1950년 6월 한국전쟁 발발 시기까지, 북한의 정치, 문화, 경제, 사회적 변화에 대한 연구이다. 필자는 이 책의 대부분을 한국전쟁 동안 미군이 노획하여 현재 미국 국립문서기록보관청에 소장되어 있는 방대한 비공개 문서들에 의존하였다.
이 책은 네 가지 연구주제를 이룬다. 첫째 공산주의 지향의 정권건설에서, 점령국이었던 소련의 영향과 지원이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정권수립 직후 북한공산주의는 토착화되었다. 둘째 1945년 해방 이전의 역사화 정치문화의 중요성이다. 셋째 북조선혁명의 전체주의적 야심을 강조하고자 한다. 넷째 인민들 사이에 새로운 집단적 정체성을 만들고자 했던 북한의 노력이다.
1 장 주변부에서의 혁명
북한에서 공산주의가 어떻게 이행되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1945년 이전 조선북부와 조, 중 국경지대의 특수한 성격 몇 가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19세기 말에 이르러 북부의 과거급제가 수가 인구비율에 근접했는데 과거응시자의 대부분은 평양지역 출신이었다. 동북의 함흥지역은 여전히 정치적 주변부에 머물렀다.
평양과 함흥 두 도시 모두 20세기 상반기에 급진적인 사상과 정치에 휩싸였지만 방식을 달랐다. 평양은 20세기 초부터 조선개신교의 중심지였으며, 민족주의자들과 농민저항운동이 종교와 연합했으며, 식민지 말기 평안도의 저명한 민족주의자들은 대부분 기독교도였다.
한편 함경도는 1930년대 말 조선북부의 신흥공업기지였으며, 함흥과 원산이 중심이었다. 식민 후기 함경도는 조선동북 지역에서 급진주의를 대표했으며, 해방 직후에도 지속되었다.
조, 중 국경지대는 19세기 말 이후 망명, 탈출, 실험의 공간이었다. 특히 만주는 조선을 떠난 농민들에게 기회의 땅 이었다 1860년대 기아와 농민봉기 이후 조선인의 대규모 이주가 시작, 초기에 대부분의 조선인 이주자들은 함경도 출신이었지만 1910년 한일합방 이후 대부분의 이주민들은 평안도 출신이거나 조선남부 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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