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 사회복지재정분권의 영향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목차-
Ⅰ.서론
Ⅱ.재정분권내용
1.재정분권의 배경
2.분권교부세
Ⅲ.사회복지재정분권의 영향과 문제점
Ⅳ.사회복지 지방분권의 정책방안
1)복지재정분권화를 위한 장기 정책방안 2)복지재정 분권화와 동시에 추구되어야할 중요한 연계 과제
I. 서론
지방자치와 사회복지 발달간의 관계에 대한 사회복지계의 관심은 1989년 제5회 전국사회복지대회에서 “지방자치와 사회복지”라는 주제로 논의된 이래 꾸준히 계속되었다. 지난 2~3 년간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서 분권화를 지향하는 몇 가지 급격한 제도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지방자치(분권)와 복지에 대한 학계의 관심이 최근에 다시 증가하고 있다.
첫째는 2003년 7월 개정 사회복지사업법에서 사회복지서비스 기획 책임을 지방정부에 부여한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지역의 특성에 적합하게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자원조사와 욕구조사를 통해서 지방정부가 4년 단위로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도록 한 것이다.
둘째는 보건복지 분야의 지역 협치(local governance) 기제로서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도입이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소비자로서 주민대표와 민간부문의 공급자 대표, 그리고 지방정부의 3주체가 참여하여 지역사회복지문제를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심의기구이다.
셋째는 2004년 7월에 확정되고 2005년부터 적용된 재정분권화 조치로서 분권교부세의 도입이다. 국고보조금을 분권교부세로 전환한 것은 지방재정 운영의 자율성을 강화하는 것으로써 지방정부가 자신의 판단과 기획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하고 집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적인 선택이었다.
사회복지분야에서 분권화를 지향하는 위와 같은 세 가지 제도적 환경의 변화가 총체적으로 지방의 사회복지서비스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여러 연구에서 사무의 분권화를 통해서 지방정부의 기획과 집행기능이 실질적으로 강화되고,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의미 그대로 지역 협치 기제로서 잘 구성되고 운영된다면, 지역사회의 사회복지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복지 분권화가 지역사회복지서비스의 발전의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였다(백종만. 2004a; 윤찬영. 2003, 최일섭. 1993).
그러나 분권화는 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책임을 지방정부에게 미루고, 그 결과 공공에 의한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의 총량이 축소된다는 점(박병현, 2006)에서 또는 지방정부간의 재정격차라든가 자치단체장의 의지에 따라 지역간 복지격차가 발생되고 오히려 복지수준이 낙후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연구들도 다수이다(백종만. 2004a; 윤찬영 2003; 강윤호.2000).
지방분권이 사회복지의 발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는 특히 재정분권 조치로 알려진 분권교부세제도의 도입으로 증폭되었다. 따라서 국고보조사무의 지방이양과 그에 따른 분권교부세의 도입을 통한 사회복지 재정분권이 미친 영향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재정분권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화의 의미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화의 의미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지방분권은 우리시대의 화두이고 나아가야 할 방향인 만큼 사회복지부문에서의 효율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많은 행정부문에서 중앙집권체제가 강력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 특히 사회복지부문은 어려가지 여건상 정책의 입안, 재원의 조달 등 많은 부분에서 강력한 중앙집권적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사회복지관련 사무의 대부분이 국

  • [사회복지, 행정학] 지방분권과 사회복지 정책
  • 지방분권과 지역사회복지라는 제하에 지방분권과 사회복지 분권화의 의미를 찾고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과 재정분권에 따라 사회복지 서비스공급축의 이동 경향을 중심으로 사회복지 서비스의 분권화가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지역사회복지계획의 과정과 의미, 욕구조사방법, 지역사회복지개발. 등을 살펴보고. 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정책적 개역과제와 지역사회복지실천상의

  • 사회복지 분야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
  • 지방분권과 재정분권은 사회복지환경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요구에 대해 사회복지기관들은 적절한 변화 및 적응방안들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 보고서는 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Ⅱ 본론1.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 행정영역의 성격에 따라 분권화를 마냥 반길 수만 없는 분야중 하나가 바로 사회복지 분야이다. 사회복지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태도는 수동적, 소극적 자세 그대로라고 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 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노무현 정부는 정부의 명칭을 ‘참여정부’로 확정하고 참여정부가 추구하는 가치이자 기본 방침으로서 ‘분권과 자율’을 4대 국정원리의 하나로 제시하였으며, 아울러 ‘지방 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을 국정 12대 의제중의 하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지방분권의 제도화를 위하여 중앙정부의 혁신과 연계시켜 추진하여 나간다는 방향에 따라 2003년 4월 9일 ‘정부

  • 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 실질적지방분권의 시작
  • 사회복지분야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실질적지방분권의 시작 2002년 12월에 탄생한 노무현 정부는 정부의 성격을 “참여정부”로 내세우고 2003년 1월 7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참여복지와 삶의 질”,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국정 과제로 포함시키면서 지역사회복지에 있어 지각변동을 예고하였다. 같은 해 4월 9일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정부혁신・분권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진정으로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