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하트 하트재단과 장애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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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발달장애의 정의 및 특성

Ⅲ. 기관의 일반적 사항
1. 기관 소개
2. 기관의 일반적 사항
3. 기관의 프로그램 (내용, 대상, 목적과 목표)
4. 기관의 서비스분석
5. 서비스 실행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및 발전방향
6. 기관의 장단점
7. 장애아동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준비해야할자질과전문적지식
8.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천 이론
9. 사회복지 윤리적 측면

Ⅳ.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서구 복지사회에서는 장애인을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 아닌 다른 재능을 가진 사람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아동은 무한한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을 지닌 존재라고 인식되어져 있다. 더불어 아동이 장애를 가졌다하여 발전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장애아동이 비 장애아동에 비해 능력신장이 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은 사회에서 그들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조건을 만들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장애인복지의 궁극적 목적은 장애인이 스스로 독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인 만큼 장애아동 역시 비장애아동과 다를 바 없이 똑같은 존재라는 전제하에 그들이 사회에서 생활하고,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에 하트․하트재단을 통해 현재 장애아동에게 제공되고 있는 지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장애아동 분야의 전문적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지식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Ⅱ. 발달장애의 정의 및 특성

1. 발달장애
1) 정의
발달장애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명확하게 정의 내리기 어려우나 일반적으로는 본인 자신의 문제로 주위까지 힘들게 하는 반사회적 행동을 주도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발달장애가 있는 사람은 대체로 출생 이후부터 사람과 주변 환경에 대한 관계 형성이 어렵고 반사회적 행동유형을 보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환경에서도 부적절한 행동이나 느낌을 가지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없는 상태란 말이다.
참고문헌
․ 장애인 복지의 이해. 2004. 신정출판사. 강영실 저
․ 장애인의 이해. 1993. 형설출판사. 안병즙, 정재권 공저
․ 장해이해사이트 http://edu.kise.go.kr
․ 이화여자대학교 발달장애아동센터 http://www.ewhaccds.co.kr
․ 하트하트재단 http://www.heart-hear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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