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페적인 사랑 정의 _ 성경 속 사랑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가페적인 사랑 정의 - 성경 속 사랑에 관하여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이다. 우리는 그분의 사랑과 긍휼 때문에 아직도 숨 쉬며 살아갈 수 있다. 때문에 많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 앞에 나오기 위해서 예배하는 것이다. 기독교의 핵심이 사랑이라는 것은 성경에 명시되어있다. 마태·마가·누가복음, 즉 공간복음에는 제일 되는 계명이 나온다. 어떤 율법사와 예수님의 대화에서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이라는 결과가 도출된다. 마태·마가와 누가복음은 이 내용이 누구의 입에서 나온 것인지에 대한 서술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전자는 예수님의 입을 통해서 후자는 율법사의 입을 통해서 우리에게 사랑의 계명을 전달하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과 인간 모두가 사랑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라고 말 할 수 있다. 사랑은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이웃 간의 관계에 대한 문제이다.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여러 사람들이 주변과 잘 못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이기주의로 인해 왜곡된 관계를 맺는 사람들, 심지어는 관계를 단절하는 사람들까지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들에게 사랑이란 무엇인지 또한 사랑이 어떻게 표현되어야 하는지 조명하는 것이 가장 시급해 보인다.
성경에서 나타나는 사랑은 크게 에로스 적 사랑과 아가페 적 사랑으로 나뉜다. 에로스는 뜨거운 열정과 욕망이 중요한 요소가 되는 낭만적 사랑이다. 사랑이 영원할 것이라고 믿으며 사랑을 위해선 무엇이든지 하려는 충동과 더불어 강렬한 성적 요소가 개입된다. 권석만 저, 『긍정 심리학』 (초판; 서울 : 학지사, 2012), p.366.
성경에서 에로스가 잘 나타나 있는 책은 창세기와 아가서이다. “그리하여 남자는 자기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그의 여자에게 달라붙어 그들은 한 몸이 된다.”(2:24 RSV)라는 구절은 여자의 창조로 인한 에로스의 지배와 탄생을 말해주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에로스의 지배란 남자가 여자의 우위에 있다는 것도 종속되어 있다는 것도 아니다. 상호성과 동등성을 말하는 것이다. 생명(에로스)은 단일성과 완성과 조화와 기쁨을 뜻한다. 문화 명령은 인간과 만물의 조화와 하나님 나라의 성취를 뜻한다. 아담은 창조 후 기쁨 한 가운데에 놓여 있던 것이다. 동산을 섬기고 지키는 것은 조화와 기쁨 속에서 생명을 사는 것이다. 그렇다면 일은 에로스가 펼쳐지는 또 하나의 방식이다. 필리스 트리블 저, 유연희 역, 『하나님과 성의 수사학』 (초판 ; 경기 : 태초, 1996)
아가서의 1차적 의미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 간의 관계를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남녀 간의 성애적 사랑을 칭송하는 것으로 보아야한다. 김지찬, “아가서의 문예적 독특성과 신학적 메시지.”, 『구약사의 지평에서 바라본 성령의 사역』
남녀 간의 성애적 사랑이 하나님과 그의 백성 간의 사랑을 보여주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쩌면 편견일지도 모른다. 뜨거운 성애적 사랑, 에로스 적 사랑에서 우리는 비록 순간일지라도 진정한 사랑의 한 편린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Ibid.
“온 우주에 강렬한 입맞춤으로 피조물을 간질이시는 에로틱한 하나님을 생각한다. 하나님의 에로스는 빙겐의 힐데가르트가 말한 대로 ‘바닥을 알 수 없는 곳에서부터 높이 떠 있는 별들에게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흘러넘치고, 모두를 사랑하는 가없는 사랑’이자 ‘왕이 하는 입맞춤’이 아니던가. 그러한 임의 입술이 내 입술에 닿아 있음을 생생히 느끼는데 어찌 달아오르지 않을 것이며, 어찌 취하지 않으리?... .”라는 심순현 목사님의 말이 깊이 다가온다. 아가서가 문자적으로 남녀의 성애적 사랑을 이야기할 때, 이 성애적 사랑이 궁극적으로 가리키는 것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뜨거운 사랑, 아니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열정적이며 희생적인 사랑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Ibi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서(성경)팀목회, 성서(성경)공룡이야기,성서(성경)보석, 성서(성경)제언 분석
  • 관하여 검토하라본문의 신학적 가치를 얻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라. 그러나 어떠한 것을 본문에 가감하는 억지 작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Ⅳ. 성서(성경)의 예언그리스도를 중심 하여 모세 율법과 선지서와 시편을 예언서로 쓰게 할 때에 모세 율법은 그리스도의 속죄에 목적을 두고 가르친 글이다(히 10:1-13). 양을 잡아 제사 드리는 법은 그리스도의 속죄를 예언하기 위한 일이요, 율법의 공의를 가르친 것은 앞으로 완전한 속죄를 받

  • [교육] 실존주의의 인간관과 교육- 부버와 사르트르를 중심으로
  • 속에서 악마의 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힘을 지닌 정신적 지도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등장한 인물이 엘리에저, 곧 바알 쉠 토브였다 그는 그 시대의 종교적 격변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하시디즘에 따르면 구원은 현재 속에 있다고 한다. 즉 모든 실존은 잠재적 신성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러한 잠재성을 현실화하고 실현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책임이라고 본다. 엘리에저가 강조한 것은 삶에 대한 환희와 이웃에 대한 사랑이었다. 19세기경

  • 칼빈의 기독론과 자유주의신학의 기독론 비교 칼빈 기독론 소개 칼빈 기독론 조사
  • 성경이 우리에게 오기까지는 계시가 아니다. 이로써 계시 자체의 개념자체를 파괴한다. 바로 이 점이 신정통주의가 소위 실존주의에 의존함을 볼 수 있다.둘째, 성경을 계시나 하나님의 말씀과 동일시하려 들지 않으며, 성경의 언어를 재해석한다. 원죄, 아담의 타락,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 부활, 재림 등을 사화라고 부른다. 이러한 교리들은 일찍이 일어났던 역사적인 사건이나 상태가 아니라고 한다. 오직 모든 사람이 항상 처하고 있는 역사적인

  • [기독교 윤리]기독교 윤리학 정리
  • 속에서는(시 19:1~6) 물론 성경 속에서 그 자신을 계시하셨다(시 19:7~14). 일반계시는 모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을 포함하고 있다. 특별 계시는 신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의지이다. 그러나 어던 경우든지 인간의 윤리적 책임의 토대는 하나님의 계시인 것이다. 4.기독교 윤리는 규정적이다도덕적인 정의는 도덕적인 하나님에 의해 규정되므로 그것은 규정적이다. 왜냐하면 도덕적인 율법 수여자가 없다면 도덕적인 법규도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 [조직신학] 삼위일체
  • 성경은 인간의 기원에 관하여 이중적으로 서술한다. 인간은 창조 앞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경륜이 선행한다. 인간의 기원에 관한 진화론의 견해는 인간이 생득적인 힘에 의하여 전적으로 통제되는 와전히 자연적이 과정에 의하여 하등 동물의 몸과 혼으로부터 유래했다는 점에 있어서는 의견의 일치를 보고 있다. 진화론이 갖는 주도적인 특징은 동물의 세계와 인간과의 철저한 연속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진화론에 대한 반론으로 진화론이 하나님의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