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영화의 흐름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서론

<2>본론
1)홍콩 영화의 역사

2)홍콩 영화의 장르별 특징
1. 무협영화 (중국 문화의 선교사)

2. 홍콩 누와르 (헐리웃 갱스터의 양자)

3. 코미디물 (돈이 넘치는 화수분)

4. 멜로드라마 (실향의 홍콩인을 위한 도피처)

3)홍콩의 대표 감독 : 왕가위 (王家衛)
1. 생애

2. 특징

3. 대표작

(1)아비정전阿飛正傳

(2)중경삼림重慶森林

4)홍콩영화의 쇠퇴

5) 홍콩 영화 산업의 현재와 미래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멜로드라마 (실향의 홍콩인을 위한 도피처)
멜로 드라마의 의의는 홍콩인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승화시키며, 불안하고 메마른 정서를 환상과 감상의 공간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http://blog.naver.com/haoren32.do?Redirect=Log&logNo=140000965986

크게 가족중심과 연인의 사랑을 그린 영화로 나뉜다. 특징은 시간이 흐르면서, 다른 장르 속에 녹아들가는 것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화기소림(花旗少林)은 사랑을 그린 멜로드라마이지만, 홍콩 누아르의 총격전과 소오강호(笑傲江湖)의 무협이 있고, 소림사에서 벌어지는 유머가 있다. 게다가 초능력자가 주인공이고 하늘을 나는 장면은 SF영화다. 현재 홍콩멜로물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선두주자는 단연 UFO라 할 수 있다. 이것은 The United Film-makers Organigation의 약자로 진가신(陳可辛)을 비롯한 3명의 감독이 세운 영화제작사로 80년대 TV 를 통해 감독수업을 쌓은 감독들이 중심이 되었다. 이들은 멜로물을 "복원"시키고 코미디물 사이를 왕복하며, 마지막 승부수를 띄웠다. 실제로 4월 홍콩 금상장 영화상은 진가신(陳可辛)의 첨밀밀(甛蜜蜜)에 9개의 상을 몰아줘서 저력을 확인시켜줬다. 최근 홍콩 에서 멜로물이 새롭게 득세하는 것은, 멜로드라마가 홍콩반환 직전의 불안한 심리를 어루만져주는 "진정제"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지금 홍콩 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가장 적합한 장르는 서로의 사랑을 눈으로, 몸으로, 마음으로 확인하는 멜로물일 것이다. 대표적인 영화들로는 인지구(咽脂拘)(1986), 가을날의 동화(秋天的童話)(1987), 천장지구(天長之久)(1990), 화기소림(花旗少林)(1994), 금지옥엽2(金枝玉葉2)(1996) 등이 있다.

3)홍콩의 대표 감독 : 왕가위 (王家衛)
1. 생애
1958년 상해에서 태어나 5살 때 홍콩으로 이주, 1980년 홍콩 공과대학교(Poly Technic Univ.)에서 그래픽디자인을 전공하였다. 부모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영화 매니아였고 독서광이었으며 음악 애호가였던 그는 대학 졸업 후 홍콩 TV방송국 드라마제작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TV에 진출하여 구성작가로 활동하였다. 1982년 방송국을 떠나 동료들과 시나리오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국영화사, 슈테판 크라머 지음, 황진자 옮김,이산출판사, 2000
현대중국, 영화로 가다, 후지이 쇼조(藤井省三), 지호, 2001
중국영화이야기, 임대근, 살림,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콩영화 화양연화 분석
  • 홍콩 영화는 이소룡(李小龍)이라는 걸출한 무협스타의 존재로 대표되며 코미디나 오락영화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1970대 후반 홍콩 이민 2세의 감독 60여명이 데뷔하면서 흔히 ‘뉴웨이브’라 불리는 홍콩 영화의 새로운 국면이 탄생하였다. 1990년에는 왕자웨이(王家衛), 프루트 첸(Fruit Chen)등 뉴웨이브 2세로 불리는 감독들이 나타났다. 뉴웨이브1세와 뉴웨이브 2세들은 각각 홍콩 영화계에 그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 특

  • 조폭영화와 한국사회의 문화 분석
  • 영화계 최대사건이었다. (관객수 800만 돌파) 그 초대형 흥행작이 없었다면, 그 이후 우리 영화계를 뒤덮은 조폭열풍도, 46.1%라는 기적의 시장점유율도 불가능했을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조폭 영화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영화와 관객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영화의 흥행과 소멸은 관객의 기호를 반영하는 것이고, 따라서 관객의 공감을 얻어야만 흥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지금부터 조폭영화의 흐름과 특징, 인기

  • 5세대 이후의 중국 영화 -시대적 현실과 영화의 상관관계
  • 영화란, 중국인에 의해 중국(중화민국)의 영토 내에서 제작된 영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의 영토적 범주에 속하지 않는 타이완 영화나 1990년 이전의 홍콩 영화는 포함하지 않으며, 외국인에 의해 중국의 모습을 촬영한 기록적 성격의 영화도 중국 영화의 범주에서 제외된다. 중국 영화사는 영화 제작자들의 연령대와 창작 시대, 영화의 전반적 특징에 의해 상당히 명확한 시대 구분이 가능한데, 보통 시대적 배경과 이에 대한 각 세

  • 커뮤니케이션론 - 조폭영화와 한국사회
  • 영화계 최대사건이었다. (관객수 800만 돌파) 그 초대형 흥행작이 없었다면, 그 이후 우리 영화계를 뒤덮은 조폭열풍도, 46.1%라는 기적의 시장점유율도 불가능했을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조폭 영화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영화와 관객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영화의 흥행과 소멸은 관객의 기호를 반영하는 것이고, 따라서 관객의 공감을 얻어야만 흥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지금부터 조폭영화의 흐름과 특징, 인기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중국의 정치적 변화가 중국영화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주요~
  • 영화는 1908년 베이징에서 촬영된 경극의 실사 필름에서 시작되는 중국영화는 이후 상하이광둥홍콩 등지를 중심으로 활발히 제작되었다. 1905년을 영화 출발의 원년으로 삼는 중국 영화는 100여 년간 중국 현대사의 파란만장한 변화를 거쳐 오며 독자적인 영화예술의 거대한 흐름을 이어왔다. 현대에 일어난 각종 역사적 사건들에 밀접한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옴에 따라 중국 영화는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중국 영화사는 감독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