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법 개정 복기왕 의원 발의 사립학교법 사립학교법 개정취지 사립학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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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학교법 개정
(복기왕 의원 발의)
< 목 차 >
1. 서론
가. 사립학교법
나. 개정취지
2. 상정과정
3. 결론
가. 현황
나. 쟁점 및 과제
서론
사립학교법
1963년 6월 26일 법률 제1326호로 제정·공포된 사립학교에 관한 법률로써, 2007년까지 37차례 개정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고 74개조와 부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행 사립학교법 제1조에 의하면 이 법은 사립학교의 특수성에 비추어 그 자주성을 확보하고 공공성을 양양함으로써 사립학교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사립학교의 특수성에 입각해서 그 자주성을 존중함과 더불어 공교육제도 아래에서 국가 공교육기관으로서의 공공성을 함께 확보하여 사학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게 한다는 국가의 사학정책에 대한 기본이념이 담겨있다.
개방형이사제도 도입을 주요 골자로 하는 제17대 사립학교법 개정안(개정법률 제7802호 : 05.12.29)으로 2006년 7월 1일 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개정 내용은 주로 사립학교의 특수성 또는 자주성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민주성, 투명성 및 공공성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전체 30여개에 달하는 조항에 대하여 대폭 개정이 이루어졌다. 그 후 시행과정에서 일부조항이 보완 개정되기는 하였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지속적으로 아직까지 재개정 의지를 드러내고 있고 사학단체들이 반발하는 등 갈등과 대립이 이루어지고 있다.
개정취지
당시 제 16대 국회에서 사립학교법 개정안이 안건으로 상정도 되지 못한 채 자동 폐기됨으로써 사립학교법 개정 문제는 장기간 표류하게 되었다. 이후 총선에서 사립학교법 개정을 공약한 열린우리당이 과반수를 점하게 되면서 사립학교법 개정은 17대 국회 개원 초기부터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된다. 이 와중에 사립학교의 특수성 중에서 자주성을 강조한 1990년과 1999년의 개정으로 많은 사립학교에서 인사 및 경영 그리고 재정분야에서 부정과 부패, 그리고 비리가 발생하여 사립학교의 공공성을 더욱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당시 개정된 사립학교법은 먼저 이사회의 1/3을 친족으로 구성(제21조 제2항)할 수 있으며, 이사는 이사장이 주도하는 이사회에서 선임된다.(제20조 제1항) 이는 재단운영에 이사장이 실질적으로 장악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 결과 사립학교는 친인척 중심의 폐쇄적 학교운영 대학교 148교중 61교, 전문대학 104교 중 73교에 부부, 자녀, 형제, 손자 등의 직계가족 형태의 친족이사 존재, 전체사학의 17.4%에서 이사장의 친, 인척을 학교장에 임명, 족벌경영에 따른 친족한 분쟁 발생(교육인적자원부, 2005)
과 학교설립 후 법인의 재정기여도는 매우 저조하여 대부분의 사학이 등록금이나 납입금, 그리고 국민의 세금인 재정결함보조금에 의존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사립학교에서는 임원 간 분쟁이 자주 발생했는데, 임원 간 분쟁이나 이사회 부실 운영, 회계 부정 등으로 임시이사가 파견된 대학이 있었고, 2003~2005년 동안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감사한 24개 대학의 부정비리 액수가 1,240억 원에 이르러 사립학교의 비리가 극에 달했다. 이러한 사립학교의 족벌 체제 경영과 부정비리고 인해 사립학교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발생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개정안의 주요 목적은 사학운영에 있어서 더불어 예결산 운영에 있어서 사학의 자율성 보다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자 함이 강하고 임시 이사 선임 요건의 강화와 자치기구 법제화 및 민주적 의사 결정 구조를 확보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개정을 통해 현행규정의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하여 21세기의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사립학교의 발전을 이룩하고자 하려는 취지이다.
상정과정
2004. 6. 30. 사립학교법 개정초안 마련
2004. 8. 6. 사립학교법 공식발표 기자회견
9. 3. 공청회 개최
10. 14. 사립학교법 개정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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