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역사학과 역사인식 북한 역사연구 방법론 변천, 북한 역사인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북한의 역사학과 역사인식』
<차 례>
Ⅰ. 머리말
Ⅱ. 본문 1
-북한의 역사학, 역사인식-
ⅰ. 변증법적 유물사관, 주체사관
ⅱ. 북한의 역사연구 방법론 변천
Ⅲ. 본문 2
-남한 vs 북한-
ⅰ. 역사인물의 평가
(김유신, 김옥균)
ⅱ. 역사의 주요 쟁점
(시기구분논쟁, 세종의 업적)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분단 반세기의 현실이 유구한 민족사에 대한 반국적 인식을 불가피하게 초래하였다면, 민족통일로 나아가는 길은 필연적으로 북한 역사학에 대한 체계적 인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북한의 역사학과 역사인식에서 중요한 유물사관과 주체사관 그리고 북한의 역사연구 방법론 변천사를 살펴볼 것이며 분단이 된 후 남한과 북한의 역사인식차이가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김유신, 김옥균과 같은 역사인물의 평가를 비교해 볼 것이고 세종의 업적과 봉건제사회의 기점을 구분하는 시기구분문제에 대해 남한과 북한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볼 것이다.
Ⅱ. 본문 1
ⅰ. 변증법적 유물사관, 주체사관
일반적으로 역사관을 구성하는 요소는 ‘역사발전의 법칙과 동력을 어떻게 파악 하는가’ 라는 역사의 본질에 대한 규정과 후세의 역사가들이 과거의 역사적 현상과 사물을 평가, 분석하는 기준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역사의 본질 규정
변증법적 유물사관의 기본교리는 1)인류역사는 사회적 생산의 발전에 의한 사회제도의 합법칙적 교체과정 2)인민대중은 역사의 창조자 3)계급사회 이후 역사발전의 가장 중요한 동력은 계급투쟁이라 규정하였다. 변증법적 유물사관은 역사에 대한 유물론적 본질과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변증법적 관계를 밝힘으로써, 스스로 역사에 대한 기존의 온갖 관념론과 주관주의 신비주의와 영웅주의사관을 퇴치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주체사관 또한 변증법적 유물사관을 기존의 어떤 역사관보다 우월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주체사관은 유물사관을 완성품으로 보지 않는다. ‘선행한 노동계급의 역사관’으로 그 의의를 일정한 수준에서 인정하면서도 그 한계를 강조하였다. 주체사관은 ‘생산력의 발전에 의한 생산관계의 변화, 교체’라는 유물사관의 교리를 인정하면서도 ‘객체의 운동법칙’을 규제하는 ‘주체의 합법칙성’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즉 유물론에서 ‘물질과 의식의 문제’가 어느 정도 규명되었다는 전제하에서, 주체사관은 ‘주체와 객체’의 문제에 더욱 주목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주체사관은 ‘인민대중이 사회역사의 주체’라는 주체의 역사적 위치규정에서 출발한다. 이를 기반으로 ‘인류역사는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의 역사’라고 정의 하였으며, 계급적 착취와 민족적 억압을 벗어나기 위한 투쟁, 낡은 사회유물을 청산하는 투쟁을 제시하였다.
주체사관은 인류역사를 ‘투쟁의 역사’ 그리고 ‘인민대중의 창조의 역사’라고 규정짓는다. 투쟁의 역사가 사회적 예속에서 벗어나 인간의 자주성을 되찾기 위한 계급적, 민족적 투쟁을 의미한다면, 창조의 역사란 인민이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연을 인간의 목적에 맞게 개조하고 지배하기 위한 ‘창조적 노동의 역사’, ‘물질, 정신적 재부의 창조사’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가정에서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해보시오
- 조기에 장애 위험이 있는 아동들을 발견하기 위해 부모가 영유아의 어떤 부분을 잘 관찰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와 생각을 써 보세요
-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반향어 형태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일화기록법을 활용한 관찰은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객관적인 관찰을 하기 위한 전략과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 생각하고 의견을 서술하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의 위험성이나 문제점을 드러내는 최근 6개월 이내의 최신 기사 3개를 검색하여 기사 속의 사례를 정리하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