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집단 따돌림 극복을 위한 자존감 강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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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즐거운 학교생활 만들기”
-집단 따돌림 극복을 위한 자존감 강화 프로그램
I. 프로그램 계획
1. 프로그램 명
-집단 따돌림 극복을 위한 자존감 강화 프로그램
2. 프로그램의 필요성
-가장 활발하게 사회화 가정을 습득하는 시기가 청소년이다. 청소년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또래집단의 기능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부적응하는 청소년은 성인이 된 후에도 사회생활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거나 사회에 대한 불신감이나 부적절한 성격을 형성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심할 경우 여러 가지 정신적인 병리현상을 동반하게 된다. 또, 왕따를 당하는 학생이 집단에 있을 경우 집단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문제를 가진 집단이 되어 다른 집단 구성원(학급 친구들)에 까지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면, 왕따라는 피해양이 없는 집단에서 다른 사람이 부적응 문제를 일으키거나 학급 내에서 자기도 언제 따돌림을 당할지 모를 불안감에 학습 능력이 감소되기도 한다. 그리고 학급 내에서 권력 구조가 형성되기 쉬워 수직적인 친구관계가 형성되어 부적절한 또래집단이 형성된다.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사회성과 성격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이 직면한 문제점 해결을 도와주기 위해 꼭 필요한 훈련이라 생각하고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집단 구조와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Ⅱ.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인해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아 존중감을 높여주며, 자기주장과 자신감을 회복하여 따돌림을 극복하고 예방하는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2. 프로그램 목표
목표 1
과거와 현재의 나를 알고, 자신의 미래상을 확립하여 자아존중감을 획득한다.
하위목표
1. 어린시절의 모습을 돌아봄으로써 과거 나의 모습을 이해하고, 자신의
가치감을 고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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