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능력 증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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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인관계능력 증진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목 차 -
Ⅰ. 문제제기
‥‥‥‥‥‥‥‥‥‥‥‥‥
3
Ⅱ. 이론적 배경
1.청소년의 학교적응 실태
‥‥‥‥‥‥‥‥‥‥‥‥‥
4
2.청소년기의 친구관계
‥‥‥‥‥‥‥‥‥‥‥‥‥
5
3.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
‥‥‥‥‥‥‥‥‥‥‥‥‥
6
4. 의사소통과 갈등해결방식
‥‥‥‥‥‥‥‥‥‥‥‥‥
7
Ⅲ.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명
‥‥‥‥‥‥‥‥‥‥‥‥‥
8
2. 프로그램 목적
‥‥‥‥‥‥‥‥‥‥‥‥‥
8
3. 프로그램 목표 및 하위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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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 프로그램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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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5. 프로그램 진행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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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6. 프로그램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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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
7.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실시방법
‥‥‥‥‥‥‥‥‥‥‥‥‥
12~20
8. 프로그램 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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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9. 프로그램 운영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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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0. 프로그램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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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11.프로그램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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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Ⅳ. 부록
1.만족도 조사지
‥‥‥‥‥‥‥‥‥‥‥‥‥
23
2.대인관계능력 검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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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26
3.프로그램 별 활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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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36
※ 참고문헌
‥‥‥‥‥‥‥‥‥‥‥‥‥
37
Ⅰ. 문제제기
1.학교부적응학생증가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김춘진 민주당 의원이 13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제출 받은 제출받은 ‘초ㆍ중ㆍ고교 학업중단 현황’에 따르면 조기 유학, 학교 부적응 등을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는 초·중·고교생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도한 입시 스트레스 등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학교를 그만두는 중고교생이 급증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각종 사유로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이 2006년 5만7148명에서 2007년 7만796명, 2008년 7만3494명으로 3년간 28.6%나 증가했다.
학업 중단사유로는 학습 및 학교생활부적응이 이유인 학생이 2천28명으로 가장 많았고 가정형편 1천813명, 건강상의 이유 1천166명, 가출, 비행, 장기 결석 623명 등의 순이었다.
2.학교 부적응 원인은 대인관계(교우관계)
정유진의 석사 논문『집단따돌림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집단따돌림 피해 수준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쳐 학년과 성적보다는 집단따돌림이 친구관련 자아와 더욱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는 연구를 발표하였다.
제주학생문화원이 지난해 상담사례를 분석한 결과 중학생은 학교부적응(47.8%), 교우관계(12.2%) 등을 가장 큰 고민으로 지적했다.
통계청의 「사회통계조사보고서」에 따르면 15세 이상 학생들이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만족한다.’ 고 답하였다.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를 보면, ‘만족한다.(‘매우 만족’+‘약간 만족’)고 응답한 비율이 2000년에 36.2%이던 것이 2004년에는 42.6%로 높아졌다. 교사 및 교우관계의 만족도는 ‘만족한다.’가 절반을 겨우 웃도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미혜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대인관계를 중요하게 지각하는 학생의 비율이 86.5%에 입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미숙 연구에 따르면 예비 중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선후배 관계와 친구사귀기가 27.9%로 그 외 외모, 학교규칙, 성적, 공부방법 등에 비해 높은 응답을 보였다.
통계청의 「사회통계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의 교제시간을 조사한 결과, 10세 이상 국민의 교제활동 시간은 평일 49분, 토요일 58분, 일요일 1시간이며, 평일과 토요일에는 여자가, 일요일에는 남자가 교제활동을 많이 한다. 교제시간이 1주일간 약3시간을 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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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그램의 변화 등을 포함한다.1. 환경조정- 환경조정은 개인과 환경 간의 중간 영역에 작용하는 다각적 개입이다.- 개인과 환경 간의 조화를 회복, 유지, 증진시키기 위해 자원과 기회를 제공하며 환경 내의 유의미한 사람과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능력 및 대인관계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동기, 능력 및 욕구, 환경에 관한 진단적 평가 후에 이루어지는 목표지향적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이다.- 이러한 개입에는 새로운 자원

  • [사회복지]사회복지기관의 여가프로그램(치료 레크리에이션을 중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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