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와 동시 전래 동요 동시 동요 동시 창작 동시 지도 전래 동요 개념 특징 및 교육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 동시의 표현 방법
(1)동시의 끝말
시는 그 시의 어미 또는 시연(時聯)의 마지막이 되는 어미처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의미 내용이 강화되며 시인이 의도하는 내용미가 훨씬 더 선명하게 드러나게 된다.
(2)호격조사
~여는 호소하는 뜻을 나타내는 조사이므로 제대로 어울리게 쓰기만하면 시의 표현
기교가 돋보일 수 있나 너무 남발하여 쓰면 작품의 품격을 떨어뜨릴 수도 있느니 주
의 해야 한다.
(3)반복적 사용
시에 있어서 시의 감동적인 표현미를 살리는 가운데 심도 있는 의미를 독자에게 잘 전달시키도록 하는 기교가 요구 되기도 한다.
1)전래동요의 개념
전래동요는 오랜 역사와 함께 입에서 입을 통하여 전해져 내려오는
노래로서 작가나 부른 사람, 부른 시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 불러온 노래
2)전래동요의 특징 및 교육적 의의
-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전해진다.
- 대중 작으로서는 작가와 창시자가 없다.
- 구전된다
- 어린이의 마음에 맞도록 늘 변모된다
- 곡조에 구애됨이 없이 노래로 불려진다.
- 어린이들이 따라 부르고 몰려다니며 즐겨왔다.
- 사람들의 희 로 애 락의 감정 표현이 응축되었다.
- 수평적인 민주의식과 질서를 키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 동요 및 동시 『자장자장 엄마품에』 문학적 요소-전래동요, 자장가는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장르 이다. 또한 반복적이며 리듬이 있어 따라서 부를 수 있으며 4.4조의 전형적인 음수율은 우리 전통의 리듬을 갖고 있다. 예술적 요소-글과 그림의 조화와 그림의 표현방식이 분위기에 잘 맞는지에 대하여 살펴 볼 수 있다. 교육적 요소-유아의 생각, 가치관, 분별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인가의 기중에서 보면 이 책에 수

  • 전래동요와 동시
  • 있다. 이 또한 귀여운 느낌이 드는 동시이다.목 차Ⅰ. 전래동요1. 전래동요의 개념2. 전래동요의 성격3. 전래동요의 특징4.전래동요의 효용5. 전래동요의 갈래6. 작품소개Ⅱ. 동시1. 동시란 무엇인가?2. 동시의 특징3. 동시의 효용4.실제 동시 낭송 및 비평① 조선일보 신춘 문예 동시부문 당선작 : 임경림의 ‘문’② 초등학생의 동시 : 이재민의 ‘과학상자’③ 신현득의 동시 ‘아가손’④ 윤석중의 시 ‘키 대보기’⑤ 기둥시계와 쥐

  • 아동문학2공통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그림책을 각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미술적특징을 분석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특징 계획안작성하시오00
  • 창작하는 만큼 아동을 위하여 생각이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의식은 때로는 문학의 한계를 떠나 아동의 훈육을 목적한 것으로 떨어지는 작품을 쓰게 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동을 위한다는 목적의식은 어디까지나 문학의 감동으로써 아동을 위하려는 데 있어야 하고 교육적인 면은 작품에 동화되는 방식으로 나타나야 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작가와 미술작가는 영유아에게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다양한 작품소재와 그림을 그려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특징,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상유의점, 전래동화(전승동화) 패러디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증진프로그램
  • 교육적 내용을 담고 있다.전래 동화의 성격에 대해서는 어느 민족의 것이던지 놀랄 만한 공통점을 지닌다. 우선 민중 의식을 들 수 있다. 전래 동화를 전파, 전승해 온 사람은 어린이만이 아니다. 어른들도 전래 동화를 즐겼던 것이다. 그리고 전래 동화의 주요 창작자도 어른이었다. 따라서 전래 동화에는 어린이를 포함한 민중 의식이 들어 있다. 최운식, 김기창(1988: 41)은 전래 동화에 나타난 민중 의식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첫째, 전래 동화는

  • 민담에서 유래된 전래동화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전래동화는 반드시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서, 화자가 청자의 반응을 의식하면서 구연된다. 전래동화는 화자와 청자의 대면관계가 이루어져야만 구연되는 것이다. 다섯째, 전래동화의 화자는 화자로서의 자격 제한이 없고, 일정한 수련을 요하지도 않는다. 여섯째, 전래동화는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 문자로 기재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졌다.3) 전래동화의 교육적 의의전래동화의 교육적 의의(교육부, 1995, p.147)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