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프랑스와 한국의 행정통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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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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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와 한국의 행정통제 비교
제1장. 행정통제 일반론
Ⅰ. 행정통제의 의미와 중요성
1. 행정통제의 의미
2. 행정통제의 중요성
Ⅱ. 통제의 대상
1. 공무원 통제
2. 법규와 기준에 대한 통제
3. 행정행위에 대한 통제
Ⅲ. 통제의 과정
1. 통제기준의 확인
2. 정보수집
3. 평가
4. 시정행동
Ⅳ. 통제의 유형
1. 외부적 - 공식적 통제
2. 외부적 - 자율적 통제
3. 내부적 - 공식적 통제
4. 내부적 - 자율적 통제
제2장. 한국과 프랑스의 비교
Ⅰ. 한국과 프랑스의 정부 관료제의 통제 양상 비교
1. 옴부즈만 제도의 일반적 기능
2. 옴부즈만 제도의 일반적 특징
3. 한국과 프랑스의 옴부즈만 제도 비교
Ⅱ. 사례 1 : 옴부즈만 제도의 비교
1. 내부적 통제의 양상
2. 외부적 통제의 양상
Ⅲ. 한국행정에 시사하는 것은?
프랑스와 한국의 행정통제 비교
제1장. 행정통제의 일반론
Ⅰ. 행정통제의 의의와 중요성
1. 행정통제의 의미
행정에 대한 통제(=행정통제)는 행정이 그 원래의 존립목적에 맞는 행위를 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이다. 행정은 통치 권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정부의 모든 정책과 그 관리활동인데, 이 각각의 정책과 관리활동들은 성립 당시부터 지향하는 목적과 수단을 가지게 된다. 이것들은 행정이 존재하는 기본적인 이유의 충족을 큰 목적으로 하면서 분야별로 세부적인 목표들을 가지게 된다 이런 정부의 행위들이 기본적으로 지향하는 목적과 세부 목표들을 원만히 달성해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활동이 곧 행정통제인 것이다.
행정은 담당주체인 공무원이, 주어진 법규와 기준을 토대로, 일정한 행위를 하면서, 목적을 추구해 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어느 한 부분이 잘못될 경우 원래의 목적 추구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다. 행정에 대한 통제는 이런 위험성을 막기 위해 시도되는 것이다.
행정 담당자가 지향하는 목적을 반드시 성취해야 하는 것을 행정책임이라고 부른다. 행정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정당한 수단을 강구하여, 궁극적인 목적을 무난히 달성해야만 한다. 공무원 책임은 보통 객관적 책임과 주관적 책임으로 구분한다. 전자는 행정인이 외부로부터 부과되거나 또는 결정된 객관적 행위 기준에 따라 행동해야 할 의무를 말하고, 후자는 행정인이 자기의 맡은바 임무 내지 역할을 규범에 따라 충실하게 수행해야 한다는 내재적인 지각이나 동기를 말한다.
이러한 행정통제는 행정책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다.
2. 행정통제의 중요성
현대사회의 급속한 다원화, 복잡화는 행정부의 권한 강화로 귀결된다. 현대국가의 행정은 양적으로는 기구ㆍ업무의 확장과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관료들의 증가, 재정의 확대로 가시화되고 있으며, 질적으로는 복잡 다양해지고 있는 행정 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전문화ㆍ기술화로 집약되고 있다. 오늘날 행정은 치안과 국방, 외교 업무의 수행 등과 같은 전통적인 기능에서 경제 산업의 발전, 교육 수준의 향상, 문화 예술의 부흥, 사회복지의 실현 등과 같은 적극적인 기능까지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이 되었다. 즉, 행정은 국민의 광범위한 생활 영역에까지 관여하게 되고 직ㆍ간접적으로 국가 사회에 대하여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는 모든 국민이 행정이란 수단을 통하지 않고는 이 시대를 살아갈 수 없을 만큼 행정은 우리들의 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행정이 올바르게 수행되는 것은 국민 생활의 편리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행정 기능의 확대는 그만큼 행정의 부실이나 부정의 가능성을 내포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행정에 대한 통제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행정에 대한 통제는 행정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유도하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설정된 행정 목표와 정책 기준에 따라 제 역할을 원활하게 추진케 하는 수단이며, 그 성과를 측정해 일탈되었을 경우 이를 시정하는 노력을 포함한다. 그래서 행정에 대한 통제는 사전 예방적 기능과 사후 교정적인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행정이 수많은 재량행위와 가치 배분의 기능까지 담당하고, 막대한 예산을 집행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행정상의 과오나 실수가 나타날 가능성이 그만큼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어느 특정국가에 한해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라 전세계 국가에서 나타나는 것이며, 우리는 행정통제의 필요성을 a. 일반 국민이 잘 알지 못하는 행정업무의 전문화와 기술화, b. 행정 재량권의 확대, c. 행정부의 예산 편성 및 집행권의 행사, d. 행정권의 집중강화로 나타나는 행정권력의 우월성, e. 특히 개도국에서 많이 보이는 정치ㆍ행정문화의 후진성 등의 문제점에서 도출해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행정에 대한 통제의 필요성은 반대로 행정통제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행정 영역의 확대는 행정관료의 전문화를 야기하면서, 이러한 관료를 견제할 수 있는 집단의 상대적 무력화를 초래하고 있다. 행정을 통제하는 세력이나 집단의 능력 부족, 시간ㆍ비용의 한계가 행정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예컨대 권력 분립의 원칙에 따라 입법부나 사법부가 행정부를 통제하는 중요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행정부에의 권력 집중으로 인하여 입법부나 사법부는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입법 사항을 행정부에 위임하는 위임입법의 증가는 입법부의 역할을 축소시키고 상대적으로 행정부의 역할을 강화시켜 준다. 더구나 행정의 궁극적 주체인 국민들도 행정관료들의 고압적이고 권위적인 태도, 전문지식의 부족, 정보 접근의 한계 등으로 인하여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해 왔다.
Ⅱ. 통제의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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