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자본주의 광고 우리 시대의 새로운 이야기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광고와 자본주의
- 광고, 우리 시대의 새로운 이야기꾼
- 목차 -
1. 광고의 시대
2. 광고, 스토리를 입다.
2.1 기업이미지와 스토리텔링
2.2 제품과 스토리텔링
2.3 스타와 스토리텔링
3. Read해서 Lead하는 Advertisement Age.
1. 광고의 시대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에이스침대’에서 한숨 푹 자고 일어나 기지개를 편다. ‘집에 담고 싶은 모든 가치, 힐스테이트’의 거실 베란다 밖으로 보이는 풍경이 아름답다. ‘슈퍼슬림 엑스캔버스 TV’를 켜놓고 ‘여자라서 행복해요 디오스 냉장고’에서 물을 한 컵 따라 마신다. 오늘은 일요일. 밥을 해먹기 귀찮아 ‘짜파게티 요리사’가 되어보았다. 맛있게 짜파게티를 먹고 있는데 마침 나의 ‘쇼하고 살자, 쇼 미러폰’이 흥겨운 ‘빅뱅의 벨소리’로 울려댄다. 친구 녀석이 N.I.I.에서 옷을 샀는데 쇼핑백에 빅뱅 사진이 너무 멋지게 찍혀 나왔다고 신나게 통화를 했다. 요즘 하도 빅뱅이 인기여서 어딜 가나 빅뱅천국이다. 그러고 보니 ‘베스킨라빈스에서 아이스크림을 사 먹으면 빅뱅 브로마이드’를 준다던데 아이스크림이나 먹으러 갈까?
바야흐로 광고의 시대이다. 굳이 매스미디어를 통한 것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발길 가는 대로, 눈길 닿는 대로 광고와 마주치고 끊임없이 광고에 노출되며 살아간다. 그러나 이렇게 무차별적으로 광고에 노출이 된다고 해서 우리가 그 모든 광고를 기억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신선한 느낌을 전하고 새로운 방식을 응용한 광고라 할지라도 단번에 소비자에게 기억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며, 지난 해 ‘쇼 곱하기 쇼’ 광고와 같이 엄청난 물량공세를 쏟아 부어야만 소비자들에게 인식을 시키게 되기도 한다. 또한 옛날과 같이 온가족이 TV앞에 모여 앉는 시점을 노려 특정 시간대에 TV매체에만 주력하여 광고를 하면 소기의 광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던 때와는 달리, 급속한 핵가족화와 싱글의 증가, 성별로 세대별로 나이별로 다양하게 세분화되는 라이프스타일 등등의 요인으로 인해 TV매체로 광고를 내보낸다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없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환경적 변화 속에서도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나름대로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광고들이 가진 힘은 무엇일까. 그것은 다름 아닌 ‘이야기’이다.
꿈과 감성, 이야기가 주도하는 시대가 열렸다. "기업과 시장을 주도하려거든 이야기꾼이 돼라." 지난해 말 한국을 찾은 덴마크의 미래학자 롤프 옌센이 세계지식포럼에 참가한 국내 기업인들에게 강조한 말이다. 그는 소비자들은 이제 상품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사며, 이야기를 품지 못한 상품은 창고에 처박히고 말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제 광고는 단순히 상품이나 이미지를 ‘보여주기’를 넘어서서 설득력 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가지고 ‘말 걸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광고의 이야기가 단순히 ‘내용이 있음’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광고의 이야기는 시대와 동떨어져서는 안 되며, 제3, 제4의 눈을 통해 끊임없이 트렌드를 읽어나가고 면밀히 사회를 관찰하면서 사회의 중점적인 요소를 캐치해냈을 때 비로소 더욱 성공적인 광고 이야기가 탄생한다고 생각한다. 그럼 이제부터 광고가 만들어 낸 이야기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면서 광고의 이야기가 과연 사회문화 현상을 읽어내고 있는지의 여부를 함께 다루고자 한다.
2. 광고, 스토리를 입다.
2.1 기업이미지와 스토리텔링
(1) 삼성전자의 ‘또 하나의 가족’ 캠페인
「동네TV 편 (1997.8~1998.2)」
「세탁기 편 (1999.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