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자본주의 광고 우리 시대의 새로운 이야기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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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광고와 자본주의
- 광고, 우리 시대의 새로운 이야기꾼
- 목차 -
1. 광고의 시대
2. 광고, 스토리를 입다.
2.1 기업이미지와 스토리텔링
2.2 제품과 스토리텔링
2.3 스타와 스토리텔링
3. Read해서 Lead하는 Advertisement Age.
1. 광고의 시대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에이스침대’에서 한숨 푹 자고 일어나 기지개를 편다. ‘집에 담고 싶은 모든 가치, 힐스테이트’의 거실 베란다 밖으로 보이는 풍경이 아름답다. ‘슈퍼슬림 엑스캔버스 TV’를 켜놓고 ‘여자라서 행복해요 디오스 냉장고’에서 물을 한 컵 따라 마신다. 오늘은 일요일. 밥을 해먹기 귀찮아 ‘짜파게티 요리사’가 되어보았다. 맛있게 짜파게티를 먹고 있는데 마침 나의 ‘쇼하고 살자, 쇼 미러폰’이 흥겨운 ‘빅뱅의 벨소리’로 울려댄다. 친구 녀석이 N.I.I.에서 옷을 샀는데 쇼핑백에 빅뱅 사진이 너무 멋지게 찍혀 나왔다고 신나게 통화를 했다. 요즘 하도 빅뱅이 인기여서 어딜 가나 빅뱅천국이다. 그러고 보니 ‘베스킨라빈스에서 아이스크림을 사 먹으면 빅뱅 브로마이드’를 준다던데 아이스크림이나 먹으러 갈까?
바야흐로 광고의 시대이다. 굳이 매스미디어를 통한 것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발길 가는 대로, 눈길 닿는 대로 광고와 마주치고 끊임없이 광고에 노출되며 살아간다. 그러나 이렇게 무차별적으로 광고에 노출이 된다고 해서 우리가 그 모든 광고를 기억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신선한 느낌을 전하고 새로운 방식을 응용한 광고라 할지라도 단번에 소비자에게 기억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며, 지난 해 ‘쇼 곱하기 쇼’ 광고와 같이 엄청난 물량공세를 쏟아 부어야만 소비자들에게 인식을 시키게 되기도 한다. 또한 옛날과 같이 온가족이 TV앞에 모여 앉는 시점을 노려 특정 시간대에 TV매체에만 주력하여 광고를 하면 소기의 광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던 때와는 달리, 급속한 핵가족화와 싱글의 증가, 성별로 세대별로 나이별로 다양하게 세분화되는 라이프스타일 등등의 요인으로 인해 TV매체로 광고를 내보낸다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없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환경적 변화 속에서도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나름대로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광고들이 가진 힘은 무엇일까. 그것은 다름 아닌 ‘이야기’이다.
꿈과 감성, 이야기가 주도하는 시대가 열렸다. "기업과 시장을 주도하려거든 이야기꾼이 돼라." 지난해 말 한국을 찾은 덴마크의 미래학자 롤프 옌센이 세계지식포럼에 참가한 국내 기업인들에게 강조한 말이다. 그는 소비자들은 이제 상품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사며, 이야기를 품지 못한 상품은 창고에 처박히고 말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제 광고는 단순히 상품이나 이미지를 ‘보여주기’를 넘어서서 설득력 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가지고 ‘말 걸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광고의 이야기가 단순히 ‘내용이 있음’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광고의 이야기는 시대와 동떨어져서는 안 되며, 제3, 제4의 눈을 통해 끊임없이 트렌드를 읽어나가고 면밀히 사회를 관찰하면서 사회의 중점적인 요소를 캐치해냈을 때 비로소 더욱 성공적인 광고 이야기가 탄생한다고 생각한다. 그럼 이제부터 광고가 만들어 낸 이야기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면서 광고의 이야기가 과연 사회문화 현상을 읽어내고 있는지의 여부를 함께 다루고자 한다.
2. 광고, 스토리를 입다.
2.1 기업이미지와 스토리텔링
(1) 삼성전자의 ‘또 하나의 가족’ 캠페인
「동네TV 편 (1997.8~1998.2)」
「세탁기 편 (199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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