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자녀의 초기 관계에 기여하는 부모의 성격과 유아의 기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부모-자녀의 초기 관계에 기여하는 부모의 성격과 유아의 기질
(Parents Personality and Infants Temperament as Contributors to Their Emerging Relationship)
Grazyna Kochanska E. Friesenborg, Linsey A. Lange,and Michelle M. Martel
University of Iowa
Ⅰ. 논문 소개 ............................................................................................. 2
1. 연구의 개관 ......................................................................................... 2
2. 이론적 배경 < Belsky와 Barends(2002)의 지침에 관하여> ........................ 2
1) 부모의 성격과 부모-자녀 관계 ............................................................ 2
2) 유아의 기질과 부모-유아 관계 ............................................................ 3
3) 부모-자녀관계의 질 ............................................................................. 3
4)아동의 기질과 부모자녀의 관계에 대한 측정 ............................................. 3
3. 연구내용 ............................................................................................. 3
1) 연구1 (연구대상/ 연구절차/ 측정방법/ 결과/ 논의) ................................ 3
2) 연구2 (연구대상/ 연구절차/ 측정방법/ 결과/ 논의) ................................ 8
4. 종합적 논의 ........................................................................................ 10
II . 성격 이론의 적용 ................................................................................... 11
1. 성향적 방략 - 5요인모델( Costa & McCrae ) ....................................... 11
2. 정신분석적 방략 - 대상관계이론 ........................................................... 14
1) Melanie Klein ............................................................................... 14
2) Magaret Mahler ............................................................................... 14
3. 환경적 방략 - 사회학습이론 ................................................................. 15
III . 한계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 16
【참고자료】 드라마 속에서 성격읽기 ........................................................... 17
*참고문헌* ................................................................................................. 19
Ⅰ. 논문소개
1. 연구의 개관
본 논문에서는 부모의 성격과 유아의 기질이 그들의 관계에 기여하는 바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두 가지 연구를 수행하면서 연구1에서는 7개월인 유아 102명과 그들의 엄마, 아빠가 대상이 되었으며 연구2에서는 9~45개월의 유아112명과 그들의 엄마가 연구 대상이 되었다. 두 가지 연구 모두에서 유아의 기질은 기본적인 것(기쁨, 두려움, 분노, 주의집중)이 관찰되었다. 부모에 대한 성격측정은 연구 1에서는 BIG5 특질과 감정이입, 연구2에서는 불신, 유아에 대한 통제감, 공격성, 의존성, 허용성과 일중독을 포함하였다. 부모자녀 관계는 (공유된 긍정적 영향과 연구 1,2에Ⅰ서의 부모의 책임감과 연구1에서의 아동에 대한 부모의 관여) 사실적인 문맥으로 관찰되었고 각각의 연구를 살펴보면, 연구1에서 어머니의 신경증과 감정이입, 목표추구성과 아버지의 친화성, 개방성, 외향성은 유아와의 관계와 관련되었으며 유아의 기질에 대한 모든 측정은 초기의 관계와 연관되었다. 연구2에서 어머니의 불신, 통제감, 의존성, 일중독은 아이와의 관계를 예견하였다.
2. 이론적 배경
Belsky와 Barends(2002)는 성격과 양육에 관한 조사의 역사와 최근 현황에 관한 평론에서 미래를 위한 가장 필요한 지침을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는 두 가지 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그러한 지침을 먼저 살펴보도록 한다.
[Belsky와 Barends(2002)의 지침에 관하여]
1)부모의 성격과 부모-자녀 관계
(1) Study1
①연구의 대상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와 아버지 둘 다를 포함함.
②부모의 성격측정 도구
성격에 관한 최근 연구로부터 학자들을 이끌어내기 위해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등의 이해가 잘 되지 않았던 역할에 대해 명백히 설명할 수 있도록 주로 Big Five접근과 NEO 5요인 목록(Costa& McCrae, 1992)으로 측정한 증명된 도구를 사용하였고 Big 5를 넘어서서 연구된 부모의 특질의 전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이미 이론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결과를 필요로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발달] Freud(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Erikson(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 관계의 중요성 강조3)교육적 시사점□Freud : 인생의 초기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 줌 초기경험→정의적 발달에 영향□Erikson : 성장하고 있는 개인을 다루어야 하는지에 시사점 제공 부보는 자녀에게 세상이 평온하고 안전한 곳이라는 느낌을 전해주는 것이 중요 인간의 성격이란 단계적으로 발달해 가는 것이기에 그에 따른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 교육은 성인의 관점에서가 아닌 아동의 관점에서 계획되어야 한다.

  • [영유아기] 자폐증의 원인과 특징적 증상을 알아보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료방법
  • 특징적인 증상 중에 하나인 강박증상 역시 고기능 자폐환자의 경우 정신치료로 해결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parent counseling: 자폐아의 부모들은 지속적으로 감정적인 위로를 받아야 한다. 그들은 자폐증이 그들의 잘못으로 인하여 자식에게 생겼다는 생각을 버리고 그들 자신 역시 자폐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당사자들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부모들은 자폐증을 앓고 있는 자녀들이 어떤 교육을 받는 것이 적절한가 등의 정보를 제공받아야 한다.

  • 자폐아동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 부모와 자녀간의 긍정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치료 장면이 설정된다. 이 프로그램에는 4개의 서로 다른 교실들이 포함되고, 전문 요원들의 감독하에 부모 교육이 진행된다. 교실 장면에는 접수 교실, 걸음마 교실, 언어 교실, 지역사회 교실이 있다. 각 교실은 특정 발달 영역을 가르치게 된다. 접수 교실에서는 전형적인 교실 스케줄과 일상 활동을 따라갈 수 있도록 적절한 교실 안 행동을 가르치고, 걸음마 교실에서는 감각 운동 기술과 초기

  • 영유아보육개론 중간 요약
  • 영유아보육개론 중간 요약1. 영유아 보육의 개념1) 양육과 보육⑴ 양육 : 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역할을 대행한다는 의미⑵ 제2차 세계대전이후 급속한 산업발달로 많은 여성들이 경제활동에 참여⑶ 부모를 대신하여 유아들을 돌보는 기관이 생겨남⑷ 초기 - 가정과 같이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으로 아동을 보살핌. 이론적 기초는 초기 부모-자녀관계가 그 이후의 성격형성과 사회성 발달 및 정서적 안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유아의 안정적

  • 가족과 인간 행동
  • 관계에 대한 자유로운 선택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면, 혼전 성관계에 자유로웠던 사람들은 특별한 결심을 하지 않는 한 결혼 후 외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현재의 가족해체 현상이 가속화 된다면 젊은이들이 혼전 성관계를 시작하는 나이도 더 어려질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가족문화가 부모의 긍정적 태도와 바람직한 행동양식에 의해 가족 안에서 건전하게 형성될 때, 자녀들은 건강한 사회모델을 가족 안에서 발견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