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한류 드라마의 스토리텔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류 드라마의 스토리텔링>
작품 분석의 두 가지 전제
1. 상투성과 원형의 차이
통속적인 대중물은 일단 어떤 주제가 한 번 성공을 거두기만 하면 아무리 진부하고 경직된 것일지라도 반복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상투성이라고 한다.
대중문화 장르가 상투적으로 된 이유로 크게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① 기술복제와 대량생산 :기술 발전으로 똑같은 예술작품이 많이 복제되어 예술에 개별적 향유자가 사라지게 되었다. 그 결과 예술품은 이용하기 쉽고 가능 한 짧은 시간에 생산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졌다.
② 대중의 성격상 광범위한 향유층 형성 : 작가는 모든 사람의 취향을 어느정도 반영하기 위해 평균형 문화를 만들게 된다.
③ 작가의 획기적인 표현을 하려는 노력이 저하되어 욕망조작의 가능성이 존재 : 사업주는 광고, 판매조직과 제도등을 이용하여 수요를 조작할 수 있다.
원형이란 동일 유형의 수많은 체험 속에서 형성된 심리적 잔재물로서, 신화나 종교 등에 대해 한 나라 한 시대에 영향을 주는 특정 신화나 종교 등을 탄생시킨다.
2. 장소의 혼, 혹은 물질적 상상력
드라마는 배경이 가시적으로 시청자에게 제시되기 때문에 물질적인 소품이나 자연, 건물 등의 공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이 점에서 드라마는 바슐라르적 상상력이 발동하는 장르라 할 수 있다.
ex) 드라마에 등장하는 숲이나 강, 집은 단순한 물질이라기 보다는, 드라마 주인공의 심리상태나 주제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음
* 바슈라르는 물질 혹은 질료(물, 흙, 불, 공기라는 4원소> 별로 그것에 충실한 작가들의 상 상력에 의해 그것이 수용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교재19쪽에 문화상품생산자는 가장문화소비에 적극적인계층과 세대를주요한대상으로삼아문화상품생산자들이 어떤방법사용하는지분석해보시오0K
  • 스토리텔링 전략 사례 분석-김이삭, 2011, BBC- 성공 스토리의 이면에 노예계약, 투자금 회수위해 어린가수 희생-김건우, 2011, 10일 공연 7000여 관객 열광.티켓값 낮춰 수익보다 `한류확산` 초점-변미영,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현광과 과제”, 한국콘텐츠진흥원, p.4, 2011.-조병철, 심희철, 2015, 아주대학교, 2015, K-POP 한류의 성공요인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연구-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콘텐츠 활용을 중심으로 91-최대용, “한류의 발전과 국가브랜드,

  • [드라마] `내 이름은 김 삼순`을 통해 들여다 본 드라마(Drama)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드라마(DRAMA)- ‘내 이름은 김 삼순’을 통해 들여다 본 드라마(Drama)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전체 목차 >Ⅰ. 서론- 드라마와 스토리텔링 1) 문화 콘텐츠와 스토리텔링2) 기존 문학 매체의 ‘내러티브’와 미래의 ‘스토리텔링’3) TV 드라마와 스토리텔링Ⅱ. 본론 1. 내 이름은 김삼순‘이 보여준 새로운 드라마의 가능성- 드라마의 성공 요인- 성공하는 드라마의 요건2. 드라마 텍스트 분석1) 주제 분석2) 배경 분석3) 캐릭터 분석4) 플롯 분석3.

  • [경영학] 스타마케팅 연구
  • 과학적이지 못한 연예계의 풍토, 스타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전문대행사의 부족등으로 초보단계라 할수 있다. 이는 기존 광고주가 직접적으로 연예인 또는 매니저와 진행하거나 코디네이터와 단발적 협찬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점차 브랜드간의 치열한 경쟁에 따라 좀더 과학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하며 연예계 정보를 사전에 체크할 수 있는 정보원으로서 대행사가 필요하다.④ 각 주체들의 노력과 체계적인 이론

  • 빈폴 브랜드분석 -빈폴과 폴로 비교 분석
  • 스토리 텔링 기법(“감각적 영상”)2. 새로운 카피 “Bean Pole International“3. 영화나 드라마 장면에 회사의 이름이나 로고, 건물, 제품 등을 자연스럽게 등장시키는 방법, 간접광고 PPL2004년 SBS 드라마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2004년 MBC 드라마 “불새” 2009년 KBS 드라마 “꽃보다 남자”2010년 KBS “남자의 자격” 합창단 의상2010년 여자축구대표팀 의상환경분석주제선정브랜드 분석경쟁사 분석 빈폴과 폴로 비교 분석2011 상품기획결론- 높은 고

  • 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 드라마 대장금 및 연예인들을 중심으로 한 한류가 자연스레 한식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대장금의 영향으로 궁중음식 등 한국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비빔밥이 홍콩 기내식으로 성공하기도 했다. 문화관광부가 지난 2003년 8월 세계 11개국 3011명을 대상으로 ‘한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에 대한 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음식이 21.8%로 영화드라마(16%), 태권도(13.5%)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한식의 한류는 아시아권을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