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의 정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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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일선 학교에서의 정치교육 내용

III. 실제 정치교육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 - 사실(事實)과 가치(價値)의 조화 문제

IV. 바람직한 정치교육을 위해
본문내용
I. 서 론

정치란 간단히 말해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여러 가치를 둘러싼 의견의 차이를 조정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사회나 집단을 통합해 가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이극찬, 「정치학」, p.32~33, 이러한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 곧 정치학(Politics)이다. “인간은 본래 정치적 동물이다.” 이극찬, 상게서, p.33 (Aristotle,「Politics」에서 발췌) 라는 말이 있듯이, 사람들이 모여 사회를 이루게 되면 반드시 정치적 행동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누구나 정치적인 활동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데, 여기서 ‘정치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즉 정치교육의 주된 목적은 살아가는 동안에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갈등들을 슬기롭게 극복함으로서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데 있는 것이다.


II. 일선 학교에서의 정치교육 내용

정치학 교육의 주된 목적은 앞에서도 서술했듯이 사회생활에서 발생하는 온갖 갈등을 잘 조정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으므로,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론에 치우친 강의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실제로 갈등구조를 극복해 갈 수 있는 연습을 해 보도록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이러한 점은 굳이 정치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과 교과목에 해당되겠지만, 특히 정치의 경우 이러한 점은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현실 정치가 일반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고, 그 때문에 사회적으로 정치에 대한 깊은 불신감이 심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타파하기 위해서라도 ‘정치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요구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의 사회교과서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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