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청소년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2.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3. 학교폭력의 원인
4. 청소년폭력의 발생과정
5. 청소년비행․범죄 현황(2004. 3)

◑청소년의 비행 현황
◑폭력피해의 유형 및 대처
◑2003년도 하반기 인터넷을 이용한 학교폭력실태 설문조사 결과
◑왕따의 유형 및 대처

6.폭력 사례
7.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8. 학교폭력 프로그램
9.외국의 왕따 실태
10. 비행청소년 가족을 위한 예방대책
본문내용
1.청소년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청소년기는 가족으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지원을 받는 시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단순히 스쳐가는 하나의 과정이 아니라 독특한 요구의 도전을 함축한 시기이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민준기, [청소년복지], 동인사, 1993년)
청소년은 내일의 주인일 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그들 고유의 삶이 있고,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으며, 배움을 통해 진리를 추구하고 자아를 실현해 가며 건전하고 다양한 문화, 예술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자신의 삶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고, 자신의 삶과 관련된 정책결정 과정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참여할 권리가 있다.
성경에는 청소년에 대한 명칭이나 그들에 관한 이야기 및 그들을 지도하기 위한 지침서가 될만한 것 등이 있으며, 청소년이 어떤 존재인지 그들의 사명과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하여서도 찾아볼수 있다. 히브리어에서 청년을 뜻하는 말인 ‘샤하루트’는 새벽을 뜻하는데 시편 110:3 에서는 새벽이슬에 청년들을 비유한다. 이는 새벽이슬과 같은 신선한과 새로움이 이들에게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과거의 좋지 못한 습관이나 인습에 물들지 않고, 어떤 편견이나 고집에 사로잡히지 않았으며 모든 것을 새로운 눈으로 볼수 있는 순진함이 있으며 양심은 순결하고 이상은 높은 자들이다.
성경을 통해서 본 청소년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존재로서 하나님의 창조 질서 가운데 있는 자이다. 그리고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의 대상이며, 하나님께 응답해야할 책임 있는 존재이다. 이들은 기회와 신선함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님을 만날 성품을 지닌다. 그러나 이를 방해하는 약점들이 있기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부모말씀을 다르면서 끊임없이 지혜를 구하고 마음을 지켜 근신해야 하는 것이다.

2.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학교폭력은 95년 “청소년폭력예방재단(舊학교폭력예방시민모임)”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나, 당시 학교 관계자의 심한 반발을 받았다. 학교측은 학교라는 교육현장에서 폭력이 행해진다는 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았고, 학교폭력이라는 용어 자체를 거부하였다. 그러나 97년 학생들의 폭력 사태가 급격히 악화되어 가고 폭력으로 인하여 자살하는 사례가 늘어나자, 급기야는 정부 기관 및 매스컴들이 학교폭력을 공식적인 용어로 쓰기 시작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가족기능향상위한 가족캠프프로그램00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가족기능향상위한 가족캠프프로그램00Ⅰ.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 명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가족캠프2. 프로그램 필요성최근 학교폭력이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요즘 TV를 켜보면 청소년들의 비행과 탈선이 많이 보도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폭력의 내용이다. 학교폭력이 요즘처럼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된 적은 없었다. 종전의 학교폭력은 그저 일부

  • [사회문제] 도시문제 - 슬럼과 노숙자중심
  • 문제란 「도시의 구조적 불균형에서 발생하는 사회 문제. 도시 인구의 급격한 증대가 주택 토지 교통 급수 실업 범죄 문제 따위의 원인이 되고 있다」로 정의되고 있다. 우리가 공부하는 교재인 원석조 저자의 사회 문제론에서 도시문제는 「도시빈곤과 같은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주택문제, 슬럼, 도시 인프라 문제, 교통문제, 인구과밀문제, 환경오염문제, 보건의료문제, 도시학교문제, 범죄 비행 약물 갱과 같은 일탈문제 등 도시가 안고 있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응방안
  • 팀별 주제탐구 보고서학교 폭력 청소년 문제과 목 :청소년복지론담당교수 :학 과 :제 출 자 :Ⅰ. 서론 1Ⅱ.본론 1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2 .학교폭력의 실태와 사례 3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4가. 개인적 요인 41) 심리적 요인 42) 생물학적 요인(신체적 요인) 5나. 가정적 요인 5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52) 부모의 양육태도 53) 결손가정 64) 빈곤가정 6다. 학교 교육적 요인 6라. 사회적 요인 7Ⅲ. 학교폭력의 대응 방안 71. 학교폭

  • [사회문제론] 사회학적관점의 청소년폭력- 사례연구와 이론을 중심
  • 사회학적 관점으로◀정신대 문제▶◀민간외교와정부외교의 차이▶ ◀민간외교와 정부외교의 차이▶ ◀청소년 폭력과 사회통제이론의 관련성▶ ♠청소년 폭력♠ ♠청소년 폭력♠◀ 청소년 폭력 ▶ 청소년 폭력(사례연구와 이론을 중심으로)Ⅰ. 들어가며 Ⅲ.1 청소년 폭력 사례연구Ⅱ.1 청소년 폭력에 나타난 개념 -상담기관 방문-‘폭력’의 개념 -학교방문(보성여중/선린산고)-‘공격성’의 개념 Ⅲ.2 청소년폭력과 사회통제이론 관련성 -‘

  • [사회문제론] 청소년폭력의 원인 및 대책
  • REPORTREPORT청 소 년 폭 력과 목 : 사회문제론담 당 교 수: 학번및성명 : Ⅰ. 청소년(학교)폭력의 개념 11. 왜 하필 “학교”폭력인가? 12. 청소년(학교)폭력에의 관계적 정의 3Ⅱ. 청소년폭력의 원인 61. 청소년폭력의 발생 원인 62. 청소년폭력의 발생과정 9Ⅲ. 청소년폭력의 실태 101. 청소년폭력의 심각성 102. 청소년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유무 103. 청소년폭력의 유형별 실태 114. 청소년폭력의 일반적인 특성 13Ⅳ. 폭력 당사자(가해, 피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