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 개입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1장 학생중심개입에 대한 평가
1. 도입
책임성이 강조되는 오늘날에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당국의 위원들, 학교행정가들 또는 사회대중들이 가치 있게 여기는 영역에서 개입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장은 학교사회사업가가 과학적인 절차를 사용하여 학생중심개입의 효과성 여부를 사정할 수 있는 측정과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2. 과정평가 대 결과평가
- 과정평가
“이번 달에 이 사회복지사는 가정방문을 몇 번 했는가?” 와 같은 사회복지사가 한 일에 대한 질문은 결과보다는 단지 과행에만 초점을 두는 과정평가이다.
- 결과평가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은 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켰는가, 출석률을 증가시켰는가?” 와 같은 질문에 초점을 두고 있고, 결과평가는 학교사회사업 개입이 어떤 “명백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는지 여부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것이다.
만약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향상에 대한 책임이 있다면(결과평가), 학교사회사업가들은 클라이언트가 향상되었는지 여부를 성결하기 위해 엄격한 조사설계를 통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절차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학생중심개입의 평가를 위한 측정범주
단일체계 조사설계에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측정의 네 가지 주요범주
(1) 표준화된 설문지
개입의 구체적인 대상에 대해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신뢰성과 타당성을 지닌 방법이다.
학생중심개입의 평가를 위한 표준화된 질문지(일부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과 기술 과정(단계)
  • 학교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과 기술 과정(단계)목차학교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과 기술 과정(단계)1) 초기단계(1) 접수 및 초기면접(2) 사정(3) 목표설정과 개입계획 및 계약2) 개입단계3) 평가 및 종결단계4) 사후관리5) 학생중심 개입 시 유의사항*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과 기술 과정(단계)학교사회복지실천은 크게 개별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중심의 개입과 학생 주변체계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체계중심의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실천단계, 평가 및 유지단계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실천단계, 평가 및 유지단계목차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실천단계, 평가 및 유지단계I. 실천단계(1) 학생중심 개입(2) 체계중심 개입1/ 학교중심 개입2/ 가족중심 개입3/ 지역사회중심 개입II. 평가 및 유지단계(1) 실천에 대한 평가(2) 새로운 계획수립*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실천단계, 평가 및 유지단계I. 실천단계실천 단계는 진행된 사정내용을 통해 계획된 내용이 실제적으로 이뤄지는 단계이다. 학교사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중심모델의 초기단계의 과업인 표적문제의 구체화와 초기계약을 실시하였다. 이차적으로는 실험집단 학생들에게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하여 6주(41일) 동안 총 5회씩 개별상담을 진행하였다. 이후 실험집단 학생들이 모두 모여 개입을 통해 좋아진 점, 아쉬운 점 등에 대해 평가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개입을 종결하였다.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 후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학생들의 과제수행을 통한 표적 문제의 변화정도를

  • 학교사회복지 실천 학교중심 개입방법 과정(단계)
  • 학교사회복지 실천 학교중심 개입방법 과정(단계)목차학교사회복지 실천 학교중심 개입방법 과정(단계)(1) 소집단 프로그램의 과정1/ 계획 및 준비단계2/ 실행단계3/ 평가 및 종결단계4/ 사후관리(2) 학급개입 프로그램(3) 교사 및 학교 내 협력체계에 대한 개입*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 실천 학교중심 개입방법 과정(단계)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돕는 학생중심의 개입만으로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다. 이때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 인간중심치료 - 중요개념
  • 평가 기준이 됨.① 나탈리 로저스: 전략, 기술, 개입, 치료라는 말 대신 인간중심적 철학, 인간중심적 가치 사용② 보하트 : 인간중심치료사들도 기법 사용을 할 수 있지만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중요③ 투루시와 코크란: 인간중심 구조 안에 인지행동 기법을 통합할 것을 제안: 상담심리사가 자기발전의 높은 수준이 없어도 이러한 기술과 기법을 ④ 케인 : 인간중심 치료가 상담심리사 앞에 있는 독특한 개인적 장면에서의 요구와 부합하지 않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